전 세계 주요 온라인, IT 기업들의 최대 수익원은 무엇?

전 세계 주요 온라인, IT 기업들의 최대 수익원은 무엇?

오늘은 전 세계 주요 온라인, IT 기업들의 최대 수익원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소셜 미디어로 알려진 페이스북을 비롯하여 메신저, 사진형 컨텐츠 위주의 소셜 미디어인 인스타그램, 유럽 최대 규모의 인스턴트 메신저인 왓츠앱, 스레드 등을 소유 및 운영하고 있는 메타는 2023년 회계연도 동안 총 1,240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는데 이 중 광고 수익이 무려 98.4%를 차지했고 나머지는 결제, 기타 수수료로부터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의 에스크로 및 전자지갑 플랫폼 기업으로 양측의 거래인들이 금융정보의 노출없이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중개해주고 있는 페이팔은 2022년 275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으며, 이 중 90%를 판매자와 소비자가 수행한 거래의 수수료로부터 얻었습니다.

기업 최대 수익원 (비율) 본사
메타 플랫폼스(Meta Platforms) 광고 (98.4%) 미국
페이팔 (PayPal) 거래 수수료 (90%) 미국

 

 

 

 

 

구글의 모회사로 IT 및 바이오 특화 기업집단을 거느리고 있는 알파벳은 2022년 약 282,836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으며 이 가운데 88.8%가 유튜브 광고를 포함한 구글의 웹사이트, 서비스운영으로부터 발생한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애플 뮤직 대비 두 배 가량의 구독자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진 세계 최대의 음원 스트리밍 기업으로 3대 음반 레이블을 포함하여 현대 대중음악의 주된 수익 창출원인 스웨덴의 스포티파이는 지난 2022년 117억 유로의 수익을 창출했으며 이중 87.3%는 약 2억 3,500만 명의 프리미엄 가입자들로부터 나온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업 최대 수익원 (비율) 본사
알파벳 (Alphabet) 구글 서비스 (88.8%) 미국
스포티파이 (Spotify) 프리미엄 서비스 (87.3%) 스웨덴

 

 

 

 

 

알파벳 산하의 종합 IT 업체로 검색엔진을 기반으로한 포털 사이트와 각종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0년대 초반부터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검색엔진을 운영하고 있는 구글은 지난해 2,244억 7천만 달러의 수익을 기록했고 이 중 78.2%가 광고 수익으로부터 발생했습니다.

 

중국의 시가총액 1위 기업으로 세계 최대의 게임 공급업체이자 최대 규모의 소셜 미디어, 벤처 캐피탈 및 투자 기업으로 중국판 카카오톡인 위챗과 중국판 트위터 웨이보를 운영하며 리그오브레전드의 개발사 라이엇 게임즈를 인수한 텐센트의 2022년 매출은 약 5,550억 위안이며 이 가운데 49.7%가 VAS(Value-Added Services)라 불리우는 소셜 미디어 서비스, 음악 구독 및 게임으로부터 발생했습니다.

기업 최대 수익원 (비율) 본사
구글 (Google) 광고 (78.2%) 미국
텐센트 (Tencent) VAS (49.7%) 중국

 

 

 

 

 

시가총액 기준 세계 최대 기업으로 아이폰, 맥북, 아이패드, 에어팟, 애플워치, 비츠, 애플TV 등의 제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는 전자제품 제조기업 애플은 2022년 3,943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했고 이중 48.5%에 달하는 약 1,900억 달러가 아이폰 판매로부터 발생했습니다.

 

중국 최초이자 최대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운영 기업으로 각종 신기술과 온라인 서비스로 영역을 확장하여 텐센트와 함께 중국의 빅테크 업계를 주도하고 있는 알리바바의 2022년 매출은 2021년 대비 22.91% 증가한 1,345억 달러였으며, 이 가운데 46.9%가 회사의 핵심 사업 부문인 커머스 리테일에서 발생했습니다. 

기업 최대 수익원 (비율) 본사
애플 (Apple) 아이폰 (48.5%) 미국
알리바바 (Alibaba) 커머스 리테일 (46.9%) 중국

 

 

 

 

 

빌 게이츠가 설립한 세계 최대규모의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현대 가정용 컴퓨터 세계 최대 점유율 93%를 지배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즈, 비즈니스 업계의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등을 보유한 마이크로소프트의 2022년 매출은 1,980억 달러였으며 이 가운데 42.7% 마이크로소프트 Azure를 필두로 한 인텔리전트 클라우드 분야에서 발생했습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미국의 종합 인터넷 플랫폼 운영 기업 아마존은 2022년 5,140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고 이 가운데 39.4%가 아마존 닷컴을 통한 상품 판매로부터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업 최대 수익원 (비율) 본사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인텔리전트 클라우드 (42.7%) 미국
아마존 (Amazon) 온라인 스토어 세일즈 (39.4%)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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