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Z 선정 2023년 중국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 순위
오늘은 칸타 브랜드Z 선정 2023년 중국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 순위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중국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는 모바일 메신저 위챗의 성공 이후 게임 유통, 핀테크, 인공지능, 자율 주행 등 다양한 부문으로 사업을 다각화한 기업으로 현재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는 멀티미디어 회사 중 하나인 텐센트였습니다. 2위는 2018년 1월 경쟁사 텐센트에 이어 아시아 기업 두 번째로 미화 5,000억 달러의 가치를 돌파한 중국의 기술 회사로 e-커머스, 물류, 클라우드,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인공지능 분야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알리바바였습니다.
순위 | 이름 | 브랜드 가치 |
1 | 텐센트 (Tencent) | $141,020 M (약 194.88조) |
2 | 알리바바 (Alibaba) | $91,898 M (약 127조) |
3위는 구이저우성 런화이시 마오타이진의 특산 증류주로 밀을 원료로 한 수수와 치수이 강의 물로 만들어지며 중국의 전통 기술인 발효, 증류, 숙성을 통해 독특한 견과류 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마오타이주였습니다. 4위는 중국, 홍콩, 마카오에서는 더우인이라는 이름으로 서비스 되고 있는 숏폼 동영상 플랫폼으로 영상의 길이도 짧고 비전문가도 직접 영상을 만들기 용이해 매우 빠른 시간안에 세계 최대의 영상 플랫폼 중 하나로 올라선 틱톡이었습니다.
순위 | 이름 | 브랜드 가치 |
3 | 마오타이 (Moutai) | $87,524 M (약 120.95조) |
4 | 틱톡 (TikTok) | $44,349 M (약 61.29조) |
5위는 한국의 배달의 민족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중국 최대의 딜리버리 앱으로 식음료 뿐만 아니라 여행, 소비재 등 다양한 사업자와 소비자를 연결해주고 있는 메이투안이었습니다. 6위는 1987년에 설립된 중국의 전자제품 및 통신장비 제조 기업으로 전 세계 35개 기업에 통신장비를 납품하고 있고 스마트폰, PC, 웨어러블, 태블릿, 클라우드 서비스 등 다양한 소비자용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화웨이였습니다.
순위 | 이름 | 브랜드 가치 |
5 | 메이투안 (Meituan) | $32,029 M (약 44.26조) |
6 | 화웨이 (Huawei) | $30,847 M (약 42.63조) |
7위는 산둥성 칭다오에 본사를 매출기준 세계 1위의 가전기업으로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전자레인지, 컴퓨터, 건조기 등 다양한 가전제품을 설계, 개발, 제조 및 판매하고 있는 하이얼이었습니다. 8위는 알리바바의 티몰과 경쟁하고 있는 중국에서 두 번째로 큰 B2C 온라인 소매업체로 오랫동안 자율 기술, 로봇 등 다양한 첨단 기술에 투자하면서 현재는 세계 최대 규모의 드론 배송 시스템과 인프라, 역량을 보유하게된 징동닷컴이었습니다.
순위 | 이름 | 브랜드 가치 |
7 | 하이얼 (Haier) | $30,485 M (약 42.13조) |
8 | JD | $26,601 M (약 36.76조) |
9위는 포브스 글로벌 2000에서 8년 연속 1위를 차지했던 중국 최대 은행으로 세계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회사 중 하나이며 금융안정위원회로부터 시스템적으로 중요한 은행으로 지정된 ICBC였습니다. 10위는 지난 2023년 자라와 H&M을 제치고 전 세계 패스트 패션 브랜드 매출 1위를 기록한 중국의 의류 소매업체로 현재 중국 대신 런던증권거래소에서 상장을 준비하고 있는 쉬인이었습니다.
순위 | 이름 | 브랜드 가치 |
9 | ICBC | $25,419 M (약 35.12조) |
10 | 쉬인 (SHEIN) | $24,250 M (약 33.51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