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삭제 방법, 충전 방법

삼성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삭제 방법, 충전 방법 안내입니다. 삼성페이에 카드를 등록하면 지갑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삼성페이를 사용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또한 삼성페이에 교통카드를 추가하면 같은 방법으로 교통카드 사용이 가능해 매우 편리합니다. 그럼 아래에 삼성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삭제 방법, 충전 방법 등을 소개합니다.

 

 

 

 

삼성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삼성페이에 실물카드를 등록한 후 오프라인 결제 시 핸드폰 뒷면을 결제 단말기에 접촉하면 결제되듯이 삼성 페이에 교통카드를 추가하면, 휴대폰 뒷면을 대중교통 단말기에 접촉하는 것만으로 버스, 지하철, 택시까지 모든 교통수단에서 교통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삼성페이로 교통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삼성페이 앱을 실행하고 원하는 교통사업자를 선택 후 교통카드의 잔액을 충전해야 하며(후불교통카드는 별도의 충전이 필요 없음) 삼성페이로 교통카드를 사용하려면 휴대폰의 NFC 기능을 켜야 합니다. 

 

1. 삼성페이 실행

삼성페이 앱을 실행합니다.

 


2. 메뉴 > 교통카드 추가 > 카드 종류 선택

삼성페이를 실행하고 하단에 메뉴버튼을 선택합니다. 이후 화면 중간에 교통카드 추가 메뉴를 선택합니다. 카드 종류 선택화면이 나옵니다. 티머니와 캐시비 중 원하는 교통카드 추가 메뉴를 선택합니다.

 


3. 결제방식 선택 > 카드선택 > 인증

교통카드 결제방식을 선택합니다. 후불, 선불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후 교통카드로 사용할 카드를 선택합니다. 카드를 선택하면 인증화면이 나옵니다. 지문 또는 비밀번호 인증을 선택해서 인증합니다.

 


4. 삼성페이 교통카드 추가 완료

인증과정까지 마무리하면 삼성페이 교통카드 추가가 완료됩니다. 다른앱에서 교통카드를 사용중이라면 해당 명의 교통카드를 삭제 후 이용해야 합니다. 교통요금이 이중으로 부과되거나 환승처리가 안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삼성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삼성페이 선불 교통카드 충전 방법

삼성페이 실행 후 메뉴에서 교통카드 > 충전 메뉴로 들어가면 선불 교통카드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로 들어가면 사업자와 충전방법을 지원하는 카드사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 중 삼성 페이에 등록한 카드를 선택하고 해당 카드로 잔액을 충전해서 삼성페이로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불 충전 시 잔액이 즉시 충전되며, 후불 충전 시 3~10만원가량 설정한 충전 금액으로 충전되고, 해당 금액은 가승인 처리되는 것으로 이후 실제 사용금액에 대해서만 교통사업자에서 카드사로 청구됩니다. (해당 금액은 실제 청구되는 것이 아닌 이후 실제 사용자가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만 청구되는 것으로 가승인 처리된 금액에 대해 실제 사용자의 카드 한도에서 차감 여부에 대한 사항은 카드사 정책에 따라 상이하며 자세한 사항은 해당     카드사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교통카드를 등록하고 잔액 충전이 완료되면 삼성 페이를 실행하지 않아도 기존의 모바일티머니, 모바일캐시비와 동일하게 휴대폰 뒷면을 교통카드 단말기에 접촉하여 교통카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으로 휴대폰 뒷면에 교통카드를 지원하는 플라스틱 카드가 부착된 경우, 두 장의 교통카드로 인식될 수 있으므로 휴대폰 뒷면의 플라스틱 카드를 제거하고 사용해야 하며, 휴대폰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모바일 교통카드 결제가 가능하나 삼성 페이 결제 모드에서는 결제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삼성페이 교통카드 삭제 방법

삼성페이 교통카드 기능을 더이상 사용하길 원하지 않는다면 간편한 방법으로 삼성페이 교통카드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삼성페이의 교통카드 메뉴에서 '교통카드 삭제'를 선택하면 교통카드 삭제가 가능합니다. 후불 충전의 경우 사용한 만큼 청구되는 방식으로 별도의 환불이 없으나 선불 충전의 경우 교통카드 삭제 전 충전된 금액을 환불받으시기 바랍니다.

 

 

 

 

삼성페이 교통카드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

교통카드는 교통사업자, 통신사, USIM의 원활한 통신이 필요합니다. 삼성페이 교통카드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에는 교통카드 상태를 확인해야 하며 대표적인 증상은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사용할 수 없는 카드' 또는 '미승인 카드'라는 음성이 나오는 경우

후불형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매일 교통사업자 서버에서 사용자 휴대폰 상태를 체크하여 한도를 자동으로 복원합니다. 이때, 삼성페이 내 교통카드를 발급받지 않고 USIM에 남아 있는 잔액으로 교통카드를 사용하거나, 휴대폰의 전원이 꺼져 있거나, 백그라운드 데이터 차단, 절전 모드 상태인 경우 또는 충전방법으로 등록한 신용카드/체크카드가 연체, 한도초과, 분실, 정지등의 사유로 사용 불가한 경우에 한도 복원 불가하며, 이 상태가 30일 이상 유지되는 경우에는 오랫동안 정상적인 상태 체크가 되지 않은 것으로 분류되어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용할 수 없는 카드' 또는 '미승인 카드'라는 음성이 나오는 경우 '삼성 페이 > 교통카드'에 티머니 또는 캐시비 교통카드가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한 뒤,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원하는 사업자를 선택하여 등록해 주시고, 정상 상태의 신용카드/체크카드를 후불 충전 방법으로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삼성페이에 교통카드가 등록되어 있는 상태에서 발생하는 경우라면, 티머니 고객 센터 1644-0088 문의하시어 장기 미사용 해제를 요청하시길 바랍니다. ( 2~3일 후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 또한, 안정적인 교통카드 사용을 위해 백그라운드 데이터 차단 앱을 삭제하거나 휴대폰에서 백그라운드 데이터 설정을 해제하고, 휴대폰의 절전모드를 해제한 뒤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삼성 페이를 절전 예외 앱으로 설정해도 교통카드 상태 체크가 불가하므로, 휴대폰 자체의 절전 모드를 해제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 대중교통 단말기에 휴대폰을 접촉해도 아무 반응이 없는 경우

삼성앱카드, 농협콕뱅크, 신한PLAY, 레일플러스 등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다른 앱을 사용 중인 경우 인식 오류가 발생될 수 있어 다른 앱의 교통카드 기능을 삭제하거나 휴대폰 설정 → 연결 → NFC 및 비접촉결제 → NFC 모드 '카드 모드' 설정 & 비접촉 결제 → 기타 탭에서 사용하지 않는 앱 선택 해제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중인 다른 교통카드 앱이 없는데 아무 반응이 없는 경우에는 휴대폰과 삼성 페이 앱을 모두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거나, 이용하는 통신사에 맞는 USIM 앱을 업데이트하거나 모든 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후 USIM을 탈부착하거나, 휴대폰 전원을 재부팅해서 증상을 해결해야 합니다.

 

이후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 구글의 보안 강화 정책에 따라 Android 10에서 일부 구형 USIM에서 티머니, 캐시비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어 이용하는 교통사업자 고객센터로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티머니 고객 센터  1644-0088
• 캐시비 고객 센터  1644-0006

 

 

 

 

삼성페이 교통카드 자주 묻는 질문

Q. USIM과 휴대폰의 통신사가 달라도 삼성페이 교통카드를 쓸 수 있나요?
A. Android 11 (R OS)부터 휴대폰 통신사와 USIM 개통 통신사가 서로 달라도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하 버전인 경우에는 휴대폰의 통신사와 USIM 발급한 통신사가 동일해야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와 무관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자급제 휴대폰은 USIM과 통신사의 구분 없이 사용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이용하는 교통사업자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티머니 고객 센터 1644-0088 • 캐시비 고객 센터 1644-0006
Q. 삼성페이로 교통카드 사용중인데 소득공제가 되나요?
A. 네. 삼성페이 교통카드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 페이에서 교통카드 발급 시 교통카드 소득공제 신청이 가능하며, 이미 교통카드를 발급받았다면 삼성 페이 > 교통카드의 '소득공제 신청'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소득공제 신청 이전의 사용 건은 소급적용되지 않으며, 한번 소득공제를 신청하신 경우라면 USIM을 변경하시기 전까지는 교통카드를 삭제/재등록해도 자동으로 신청됩니다.
Q. 후불 교통카드를 사용 중인데 잔액이 부족하다고 나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삼성 페이 후불 교통카드에 연결된 카드가 한도 초과, 분실, 정지 등의 사유로 정상 사용 가능한 상태가 아닌 경우, 자동 한도 복원이 이루어지지 않아 그런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와 연결된 실물 카드의 상태를 확인한 뒤 교통카드 상세정보 내에 '한도 복원' 버튼을 통해 수동으로 한도를 복원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교통카드에 결제 가능한 잔액이 있음에도 해당 현상이 발생된 경우라면, 휴대폰에 카드사 앱(삼성 앱 카드, 코레일, 농협콕뱅크, 신한PLAY 등)에서 제공하는 교통카드가 등록되어 있어, 삼성 페이 교통카드가 아닌 다른 앱의 교통카드가 인식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교통카드 사용을 위해 다른 앱의 교통카드를 삭제하시고 삼성 페이 교통카드만 등록된 상태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Q. 잘 사용하고 있던 교통카드가 갑자기 사용이 안됩니다.
A. 삼성 페이 교통카드는 USIM을 기반으로 동작하며 통신사와 교통사업자에서 운영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교통카드에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등 원인을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한 경우, 휴대전화 전원을 껐다 켜서 다시 시도해 보시고 문제가 지속되면 교통카드 사업자 고객센터로 문의해야 합니다.
Q. 삼성페이에 등록한 후불 교통카드가 유효하지 않다는 알림 메시지가 나오고 교통카드가 삭제되었습니다.
A. 교통카드에 충전방식으로 등록된 카드가 연체, 한도초과, 분실, 정지, 장기 미사용 등 정상 상태가 아닌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충전방식으로 선택한 실물카드는 정상으로 사용이 가능하나 지속적으로 해당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이용하시는 교통사업자에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