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 방법, 갱신 및 복사 방법 안내입니다. 하나은행 인터넷뱅킹 이체회원에 가입한 분으로서 자물쇠카드((구)외환 안전카드) 또는 OTP를 소지한 경우 인터넷뱅킹상에서 공동인증서(구.공인인증서)(유효기간 1년)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으면 인터넷을 통해 편리하게 이체/조회 등의 인터넷뱅킹, 온라인 보험거래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 공동인증서 발급이나 재발급은 생각보다 간편한 방법으로 할 수 있는데요. 아래에 하나은행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 방법, 갱신 및 복사 방법 등을 소개합니다.
공동인증서란?(구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는 인터넷 거래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하여 정부가 인정한 공인인증기관을 통하여 발급 받는 전자방식의 증명서로서 인터넷과 같은 비대면 거래에서 거래 당사자의 신원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 역할을 합니다.
공동인증서 종류 및 용도
1. 개인고객
1) 은행/신용카드/보험용 공인인증서
- 용도 : 인터넷뱅킹, 온라인보험거래, 전자민원서비스, 온라인 신용카드 결제
- 발급수수료 : 무료
2) 전자거래 범용 공인인증서
- 용도 : 인증서가 필요한 모든 거래 (인터넷뱅킹, 온라인주식거래, 온라인 신용카드 결제, 전자민원서비스 등)
- 발급수수료 : 4,400원/년
※ 은행/신용카드/보험용 공인인증서는 KEB하나은행 인증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범용개인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은 고객의 경우 수수료 납부 7일 후부터 인증서 조회메뉴에서 영수증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2. 기업고객
1) 은행/신용카드/보험용 공인인증서
- 용도 : 인터넷뱅킹, 온라인보험거래, 전자민원서비스, 온라인 신용카드 업무
※ KEB하나은행 인증센터에서 발급
- 발급수수료 : 4,400원/년
2)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
- 용도 : 전자세금계산서 관련 업무 (국세청 e세로사이트, 전자세금계산서 ASP 전체 사이트, ERP 사이트, 국세청 제공 민원업무(홈택스 등))
※ 금융거래 불가
- 발급수수료 : 4,400원/년
3) 전자거래 범용 공인인증서
- 용도 : 인증서가 필요한 모든 거래 (조달청 전자입찰, 인터넷뱅킹, 온라인 신용카드 결제, 전자민원서비스 등, 전자세금계산서 관련 업무)
- 발급수수료 : 110,000원/년
하나은행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 참고사항
- 타기관/타행에서 은행, 신용카드, 보험용 또는 전자거래 범용 인증서를 발급 받았다면, 타기관/타행인증서 등록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인증서 사용기간을 1년 연장하는 경우 인증서 재발급이 아닌 갱신 메뉴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인증서 재발급은 유효기일내 재발급 시 유효기일이 변경되지 않습니다.
예) 인증서 유효기일이 2013.7.31일인 경우 2013.7.31일 이전 재발급 시 유효기일은 늘어나지 않고 2013.7.31일로 동일합니다.
- 개인 범용 공동인증서(한국전자인증, 한국정보인증)는 인터넷뱅킹과 하나원큐에서 모두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발급은 인터넷뱅킹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하나은행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 방법
하나은행 영업점에서 인터넷뱅킹을 신청한 분들은 하나은행 인터넷뱅킹 사이트에서 간편하게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이 가능합니다.
1. 하나은행 인터넷뱅킹
하나은행 인터넷뱅킹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검색포털창에 하나은행 인터넷뱅킹을 검색해도 되고 하단에 있는 하나은행 인터넷뱅킹 바로가기를 이용해서 접속해도 됩니다.
▶ 하나은행 인터넷뱅킹 바로가기
2. 인증센터
하나은행 인터넷뱅킹 홈페이지 접속 후 오른쪽 메뉴 중 인증센터 메뉴를 선택합니다.
3. 인증서 신규/재발급
화면에서 인증서 신규/재발급 메뉴를 선택한 후 로그인 합니다.
4. 인증서 선택
발급받을 인증서를 선택한 후 화면 하단에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5. 약관동의
약관동의 단계입니다. 약관을 읽어본 후 동의함에 체크하고 화면 하단에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6. 고객정보 입력
고객정보 입력 단계입니다. 출금계좌번호,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주민등록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주소를 입력합니다.
7. 추가 본인인증 선택
추가 본인인증 선택 단계입니다. 등록된 연락처를 선택하고 ARS 인증을 합니다. 이후 모바일 OTP 인증번호를 입력하고 화면 하단에 신규발급실행 버튼을 선택합니다.
8. 인증서 저장위치 선택
인증서 저장 위치 선택 단계입니다. 하드디스크, 이동식, 휴대폰 등 원하는 저장위치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9. 인증서 암호입력
다음으로 인증서 암호를 입력합니다. 대소문자 구분하여 영문자/숫자/특수문자를 모두 포함하여 최소 10자리 이상으로 입력합니다.
10. 하나은행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 완료
이렇게하면 하나은행 공동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재발급은 발급과 동일한 과정으로 할 수 있으며 발급받은 하나은행 공동인증서를 통해 이체 등 다양한 업무가 가능합니다.
하나은행 공동인증서 갱신 방법
하나은행 공동인증서 갱신은 유효기간 만료일 30일 전부터 유효기간 만료일까지 갱신이 가능합니다. 유효기간 만료일이 경과한 경우는 인증서 신규/재발급을 이용해야 합니다. 하나은행 공동인증서 갱신 방법은 하나은행 인터넷뱅킹 홈페이지에서 '인증센터 > 인증서 갱신' 메뉴를 차례로 눌러 갱신할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 공동인증서 복사 방법
집과 직장에서 동시에 공동인증서를 사용할 경우, 또는 USB메모리 등 다른 저장매체를 이용할 경우 인증서 복사를 통해 공동인증서를 여러 곳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 공동인증서 복사는 하나은행 인터넷뱅킹 홈페이지 접속 후 '인증센터 > 인증서 복사' 메뉴를 차례로 눌러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 공동인증서 자주 묻는 질문
Q. 하나은행 공동인증서 비밀번호를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공동인증서(구.공인인증서)를 하나은행에서 발급받았다면 하나은행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할 수 있으며 인증서 암호는 영문 대소문자를 구분하며, 공개된 장소에 보관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인증서 암호 안전도)
보통: 영문 대소문자, 특수문자를 포함하여 10자리 이상
양호: 영문 대소문자, 특수문자를 포함하여 12자리 이상
※ 인증센터→ 인증서 복사 및 관리 → 인증서 암호변경 (기존암호를 아는 경우 변경 가능하며, 모르는 경우에는 인증서 재발급 후 지정 가능함)
Q. 이미 다른은행에서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았습니다. 추가 발급을 해야 하나요?
A. 다른은행행에서 이미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발급을 받아 사용을 하고 계신 분이라면, 추가 인증서 발급은 필요하지 않으며 기존 발급된 타행인증서를 하나은행에 등록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인터넷뱅킹로그인(ID/PW 로그인) - 인증센터 - 인증서 복사 및 관리에서 본인의 타행 인증서가 있는지 먼저 확인을 부탁드리며, 확인 후에는 - 왼쪽 타기관/타행인증서 등록 메뉴를 클릭하여 등록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단, 은행 외 증권사, 공공기관 등에서 발급받은 용도제한용(예:증권용)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는 등록할 수 없습니다.
Q. 하나은행에서 발급받은 인증서가 유효하지 않다고 나옵니다. 무슨 뜻인가요?
A. 인증서가 유효하지 않다고 나오는 경우는 2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pc상의 날짜가 잘못 세팅되어 있거나 이미 인증서 유효기간이 지나 발생되는 메시지입니다. 날짜 확인방법은 윈도우 우측 하단의 시간을 더블클릭하면 현재 적용되고 있는 날짜/시간이 확인 가능합니다. 만약 설정이 잘못되어 있는 경우에는 날짜/시간 설정란에서 년월일과 시간을 맞춰 주시면 됩니다.
두번째는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만료가 된 경우입니다. 인증서의 유효기간을 확인하는 방법은 홈페이지 - 인증센터 - 인증서 복사 및 관리 - 하단의 인증서 관리 버튼 - 인증서 더블 클릭 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때 인증서가 '유효하지 않음'으로 인증서 유효기간이 만료된 경우에는 인증서를 신규발급 하면 정상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