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스마트뱅킹 하나원큐 앱 설치 방법 및 이용등록 방법 안내입니다. 하나원큐 앱은 하나은행의 스마트폰뱅킹 서비스로 앱 설치 후 인증서를 등록하면 하나은행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원큐 앱은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다면 간편한 방법으로 다운로드하여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하나은행을 이용하는 분들은 하나원큐 앱을 설치하여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으로 하나은행 업무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아래에 하나은행 스마트뱅킹 하나원큐 앱 설치 방법 및 이용등록 방법 등을 소개합니다.
하나원큐 앱 이란
하나원큐 앱은 스마트폰을 통해 조회, 이체 등 뱅킹업무와 예금, 대출 등의 금융상품 서비스를 제공하는 하나은행의 스마트폰뱅킹 앱입니다.
1. 하나원큐 주요 서비스
- 조회/이체
- 공과금
- 외환
- 상품가입
- 상품관리
- 카드
- 금융케어
- 하나제로페이
- 해외결제
- 관계사통합조회
- 하나 합
- 내마음송금
※ 얼굴인증과 간편 비밀번호인증 등 사설인증을 통해 빠르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기존 채널들과 분리된 단말정책 적용. 별동의 신청 없이 1인 1단말 정책 적용
2. 하나원큐 지원기기
1) iOS
- OS 9.0이상, 버전 확인방법 : 설정 > 일반 > 정보 > 버전
2) 안드로이드
- OS 5.0이상, 버전 확인방법 : 환경설정 > 일반 > 디바이스 정보 > 안드로이드 버전
※ 제조사별로 경로 및 메뉴명은 상이함
하나원큐 설치 방법 및 이용등록 방법
1. 하나원큐 설치 방법
1) 스마트폰에서 OS별 스토어를 실행합니다.
2) 검색창에 '하나원큐'를 검색합니다.
3) 하나은행 하나원큐 앱을 설치합니다.
2. 하나원큐 이용등록방법
1) 전자금융회원(조회회원 포함)
- 앱 설치
- 본인확인(휴대폰 본인인증, 계좌인증)
- 약관동의
- 인증설정(얼굴 등록, 간편 비밀번호 등록)
- 새로운 하나원큐 서비스 이용
2) 일반회원(다른은행 계좌만 있는 손님)
- 앱 설치
- 본인확인(휴대폰 본인인증, 계좌인증)
- 약관동의
- 다른은행 계좌등록
- 인증설정(얼굴 등록, 간편 비밀번호 등록)
- 새로운 하나원큐 서비스 이용
※ 이용 등록 시 하나은행 계좌개설/관리, 전자금융회원가입, 조회회원가입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비대면 실명확인 거래는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3. 하나원큐 앱 이용절차
1) 하나원큐 앱 실행
-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상태라면 시간/장소 제약 없이 서비스 실행 가능
2) 로그인(얼굴, 간편비밀번호, ID/PW, 공인인증서 등)
- 인증서 가져오기 PC->스마트폰 > 인증서 내보내기 스마트폰->PC
3) 서비스 이용
- 인터넷뱅킹/스마트폰뱅킹 ID로그인의 경우, 조회 서비스를 제외한 일부 서비스 이용 제한
하나원큐 스마트폰 금융거래 10계명
1. 금융회사가 안내하는 배포처를 확인하여 금융서비스 이용하기
- 금융회사가 안내하는 공식 배포처를 통해 스마트폰 금융프로그램(앱)을 설치하세요. 블로그, 게시판 등 금융회사가 제공하지 않는 경로로 배포되는 스마트폰 금융프로그램(앱)은 설치하지 마세요.
2.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에 금융정보를 저장하지 않기
- 계좌번호, 계좌 비밀번호, 보안카드번호 등 금융정보는 스마트폰이나 인터넷(E-Mail 함, 웹하드 등)에 저장하지 마세요. 자동로그인 기능은 가급적 사용하지 마세요.
3. 금융회사가 안내하는 배포처를 확인하여 금융서비스 이용하기
- 금융거래 비밀번호는 유추하기 쉬운 번호(전화번호, 생년월일 등)나 인터넷포털, 쇼핑몰 등의 비밀번호와 동일하게 설정하지 말고 주기적으로 변경하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금융 거래를 하는 경우 주변을 살펴 타인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4. 스마트폰 분실/도난 시 스마트폰 금융서비스 사용 중지하기
- 스마트폰을 분실하거나 도난을 당한 경우 새로운 공인인증서로 재발급받으세요. 스마트폰에 모바일 신용카드가 발급되어 있는 경우 카드사에 연락하여 사용중지를 요청하세요.
5. 스마트폰 교체/수리 전 중요 정보 삭제하기
- 스마트폰을 교체하거나 수리하기 전에 공인인증서와 스마트폰 금융프로그램(앱)을 삭제하세요. 스마트폰에 모바일 신용카드가 발급되어 있는 경우 카드사에 연락하여 사용중지를 요청하세요.
6. 휴대폰 문자서비스(SMS), 일회용 비밀번호(OTP) 이용하기
- 보다 안전한 스마트폰 금융거래를 위하여 ‘휴대폰 문자서비스(SMS)’ ‘일회용 비밀번호(OTP) 발생기’ 등 금융 보안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7. 스마트폰 사용환경을 임의로 변경하지 않기
- 스마트폰 보안에 영향을 주는 구조변경(’ 탈옥’, ‘루팅’ 등)을 하지 마세요. 스마트폰 보안에 영향을 주는 구조변경(’탈옥’, ‘루팅’ 등)을 하지 마세요.
8. 스마트폰 보안업데이트를 정기적으로 수행하고 바이러스 검사하기
- ‘스마트폰 운영체제’와 ‘백신’, ‘금융프로그램(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세요. 스마트폰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시로 바이러스 검사하세요.
9. 스마트폰 ‘잠금기능’을 설정하고 ‘잠금비밀번호’는 수시로 변경하기
- 스마트폰에서 제공하는 잠금기능을 설정하고 잠금기능에 사용한 비밀번호는 수시로 변경하세요.
10.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보안설정 없는 무선랜(Wi-Fi) 사용 시 주의하기
- 개인정보 등을 요구하는 민감한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보안설정 없는 무선랜(Wi-Fi)은 사용하지 말고 이동통신망(3G 등)을 이용하세요. 블루투스나 무선랜(Wi-Fi)은 평상시에는 꺼두고 필요할 때만 사용하세요.
※ 이동통신망(3G 등)을 이용할 경우 데이터통화료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용요금제를 이용하거나 민감한 정보를 요구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로 한정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에서 하나원큐 이용 시 참고사항
해외 출국 전에 먼저 전자금융사기예방서비스의 신청이 해제되었는지를 점검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해외에서 뱅킹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사용할 기기와 IP가 차단되어 있지 않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ARS 인증이나 SMS 문자서비스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해외이용이 가능하도록 설정 후 출국을 해야 합니다.
1. 전자금융사기예방서비스 "신청 안 함"으로 변경
1) 해외 IP차단서비스
2) 전자금융사기예방 SMS
3) 공인인증안심거래
4) 단말기지정서비스 (내국인 선택사항/외국인 신청 안 함)
2. 본인확인 추가인증 안내
1) 내국인
- 단말기지정서비스 지정자 : 지정된 기기에서 이용 시 추가 인증 없음
- 단말기지정서비스 미지정자 : ARS 인증 또는 해외체류자 인증
2) 외국인
- 추가 인증 제외 대상자 (단, 전자금융사기예방서비스 미가입자에 한함)
3. ARS 인증 대상 거래
1) 자물쇠카드 소지자의 1일 누적금액 100만원 이상 이체성 거래
2) 공인인증서 거래
하나원큐 앱 자주 묻는 질문
Q. 하나원큐 앱을 설치할 때 다운로드 버튼이 보이지 않거나 업데이트 중에 화면이 멈춥니다.
A. 구글플레이 앱 설치 오류가 발생한 경우로 아래와 같이 조치한 후 다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앱 설치 오류 시 조치방법
1. 설정 > 애플리케이션 > Google Play 스토어 > 저장공간 > 데이터 삭제
2. 메모리정리 (단말기설정 > 디바이스관리 > 최적화)
3. OS버전이 Android 7.0 이상 : OS보안업데이트, Chrome브라우저 최신버전으로 설치,
4. OS버전이 Android 7.0 미만 : OS보안업데이트, "Android 시스템 Webview" 앱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5. 하나원큐 앱 재설치 후 재부팅
Q. 하나원큐 앱에 접속할 때 '하나은행 서비스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A. 스마트폰에 있는 "비행기모드"를 20~30초 정도 ON 상태를 유지한 후에 OFF 상태로 변경한 다음 다시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네트워크 연결상태가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계속적으로 동일한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하나은행 손님센터(1599-1111)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네트워크 점검 및 재설정 방법 안내
- 무선랜(Wifi) 접속이 안 되는 경우 무선 공유기 상태를 확인하고 Wi-Fi 이용 가능한 네트워크 설정
- 무선 통신망, 데이터 네트워크가 연결이 안 되는 경우 비행기 모드 20~30초간 유지했다가 끄기
- 아이폰 네트워크 재설정 : 설정 > 일반 > 재설정 > 네트워크 재설정
- 안드로이드 무선 네트워크 확인 : 설정 > 무선 및 네트워크
- 통신사 손님센터로 문의
Q. 하나원큐 비밀번호 입력 오류 횟수를 초과했습니다.
A. 아이디/비밀번호 로그인 방식 이용 시 비밀번호를 5회 이상 틀리면 더 이상 로그인이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어제까지 이용자 비밀번호 4회 오류가 있었고 오늘 정확한 이용자 비밀번호 입력하면 오류 횟수가 다시 초기화되며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제 3번 오류가 있었고 오늘 2번 잘못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비밀번호 오류입력 횟수가 5회로 누적되며 더 이상 이용이 안됩니다.
1. 이용자 비밀번호 오입력 횟수 해제 및 새 비밀번호 등록 후 이용 가능
하나은행 출금 계좌번호와 계좌 비밀번호 + 보안매체 (조회회원생략) + 본인인증 필요
- 본인인증방법 : 1. 공인인증서, 2. ARS 인증, 3. 해외 체류자 인증
※ 스마트폰뱅킹 : ID/PW 로그인 페이지 > 비밀번호 재등록 > 새 이용자 비밀번호 등록
※ 인터넷뱅킹 : 로그인 페이지> 비밀번호 등록/변경/오류해제 > 기존가입손님 > 새 이용자 비밀번호 변경
2. 인터넷뱅킹 회원 중 보안매체(자물쇠카드, 안전카드, OTP) 미소지 손님은 스마트폰뱅킹 비로그인 상태에서 모바일 OTP를 발급받은 후 비밀번호 재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OTP 발급 메뉴 : 스마트폰뱅킹 > 보안/인증 > 모바일 OTP 관리 > 모바일OTP 발급/재발급
3. 본인인증이 어렵거나 모바일 OTP발급을 원치 않는 분은 영업점을 방문하시어 비밀번호 오입력 횟수를 해제하고 새 비밀번호를 등록해야 합니다.
- 영업점 방문 시 지참할 본인확인서류 : 신분증, 출금통장, 통장도장(서명 시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