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가입자 가입 증명서 발급 방법 안내입니다.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서는 국민연금 가입자가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발급받기 원하는 경우 발급이 가능하며 방문, 우편, 무인발급기 등을 통하여 발급할 수 있지만 프린터가 있는 경우 간편하게 수수료 없이 인터넷을 통하여 발급 후 출력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해 발급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아래에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 증명서 발급 방법 등을 소개합니다.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서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서는 국민연금 가입자가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발급받기를 희망하는 경우 신청하는 민원입니다.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서 발급은 인터넷, 방문, FAX, 우편, 무인발급기를 통해 발급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서 인터넷 발급은 전자민원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서 발급을 위해 개인 로그인 인증이 필요합니다.
1. 전자민원서비스 홈페이지
검색포털사이트에 전자민원서비스를 검색하여 홈페이지에 접속하거나 아래 바로가기 사이트를 통해 전자민원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전자민원서비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2. 개인인증
화면 오른쪽 상단에 개인 인증 메뉴를 선택하여 인증을 진행합니다. 인증은 간편인증로그인, 인증서로그인, 네이버로그인, 카카오페이로그인 중 선택하여 인증할 수 있습니다.
3. 증명서 등 발급
개인인증을 진행하여 로그인 한 후 화면 상단에 증명서 등 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4. 가입증명서
증명서 발급 메뉴에서 가입증명서를 찾아서 선택합니다.
5. 약관동의
약관을 읽어보고 전체 약관에 동의한 뒤 하단에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6. 프린터발급
약관동의를 하면 국민연금 가입내역이 나오고 발급 메뉴가 나옵니다. 연결된 프린터로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서를 출력하려면 하단에 프린터 발급 버튼을 선택하고 팩스전송을 원하면 팩스전송을 선택하면 됩니다. 전자증명서는 증명서를 전자적인 형태로 발급하고 기관 방문 없이 전자증명서로 제출하는 서비스입니다. 전자증명서를 타 기관으로 발송하는 경우 수신 기관이 전자증명서 수취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7. 발급용도
개인 확인용, 공공기관 제출용, 금융기관 제출용, 기타 중 발급 용도를 선택하고 하단에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8. 프린트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서 출력을 할 수 있게 가입증명서가 화면에 나옵니다. 화면 왼쪽 위에 프린터 모양을 선택하여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서를 출력합니다.
9. 출력 또는 PDF 저장
프린터 아이콘을 누르면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며 인쇄로 바꾸어서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서 출력도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서 인터넷 발급 참고사항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서 인터넷 발급 시 특정사업장의 가입이력을 출력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특정사업장 선택'란에 체크하신 후 발급받고자 하는 사업장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특정사업장 선택 시 동일한 사업장(명칭)은 하나의 사업장만 선택하시면 선택한 사업장의 모든 이력이 출력됩니다.(1개 사업장만 선택 불가)
타기관 제출을 위해 증명서를 발급 받으시려면, 프린터 발급 버튼을 클릭 후 증명서를 출력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으로 발급받은 증명서는 공단 민원실에서 발급받은 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이 있습니다. 또한 가입증명서 발급시, 사업장명칭 중 차별성문구(예:일용직, 계약직)가 표출되어 있다면 부분표기(*)가 가능합니다. (담당 : 063-713-55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