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에서 가장 오래된 과학 공동체이자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학술 단체인 Royal Society는 1100개 이상에 달하는 제안서 중 아래 15개의 이미지를 '2017년 최고의 자연과학 이미지'로 선정했습니다.
수많은 자연과학 사진가운데, Royal Society는 과연 어떠한 이미지들을 2017년 최고의 사진으로 선정했는지 지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Royal Society 선정 2016년 최고의 사진
▼ 점심을 기다리고 있는 수십, 수백마리의 펭귄들과 인도양의 메리언 섬에있는 작은 만으로 들어가고 있는 두마리의 고래. '물속에 있던 작은 펭귄 그룹을 놀라게 만들었던 고래' 사진은 니코 데 브린(Nico de Bruyn)에 의해 찍힌 사진이며, 이 사진은 생태 및 환경 과학분야에서 최고의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 '휴식을 취하는 북극곰' Antonia Doncila는 북극해와 그린란드해를 연결하는 Fram 해협을 건너는 도중 이 사진을 찍었습니다. Antonia Doncila는 '여행중, 우리는 얼음없는 바다에서 헤엄을 치는 수많은 북금곰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얼어있는 땅 부분에서 혼자 휴식을 취하고 있는 북극곰 한마리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 사진에 나와있는, 매우 편안한 자세로 휴식을 취하고 있는 북극곰이 아마도 최고의 승자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라는 말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 '남극에서 찍은 달의 모습' 남극에서 찍힌 이 이미지에 나타난, 부서진 얼음 결정들은 달 아래에 빛의 기둥으로 보이는 이상한 과학 현상을 만들었습니다. Daniel Michalik는 이 사진으로 천문학 부문에서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 '불의 불' 하와이 화산 국립공원 Kilauea 화산에서 찍힌 사진. 사브리나 쾰러(Sabrina Koehler)의 이 사진은 지구과학 및 기후학 분야에서 수많은 찬사를 받았습니다.
▼ '물곰 배아' 물곰이라고 불리우고 있는 Tardigrades는 극한의 환경 조건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작은 무척추 동물입니다. 현미경으로 블라디미르 그로스가 찍은 이 이미지는 50시간된 힙시비우스 듀자르디니(Hypsibius dujardini)종의 배아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 이미지는 마이크로 이미지 분야의 결선 진출 사진중 하나였습니다.
▼ '거미줄 공간' 칠레 산림에서 볼 수 있는 Austochilus 거미는 푸르스름한 거미집을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마이크로 이미지 분야에서 상위권을 차지한 베르나르도 세구라(Bernardo Segura)의 이 사진속에는 파란색 거미줄에 진드기가 갇혀있는 모습이 담겨있습니다.
▼ '방울' 매우 신비로워 보이는 Herve Elettro의 이 사진은 사실, 올리브 오일 방울이 매달려 있는 모습입니다. 이 사진은 마이크로 이미지 분야의 최종 승자였습니다.
▼ '사랑의 한쌍' 이 사진은 북극해에 위치하고 있는 스발바르 군도에서 찍힌 북극 제비갈매기 한쌍의 아름다운 모습 입니다. David Costantini의 이 사진은 Behavior 분야의 최종 후보였습니다.
▼ 러시아의 연구 우주선인 Akademik Tryoshnikov가 동남극의 메르츠 빙하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지구 과학 및 기후학 분야의 최종 후보인 조세페 수아리아(Giuseppe Suaria)의 이 사진은 빙하 층이 녹는 것을 조사하기 위해 얼음 아래에 원격으로 움직이는 수중 차량을 보내기 직전에 촬영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플라잉 전갈' Susmita Datta의 사진은 작은 전갈이 새의 입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Tadoba 국립 공원에서 찍힌 이 사진은 Behavior 분야에서 많은 언급을 받았습니다.
▼ 칠레 파라널 천문대(Paranal Observatory)의 아름다운 하늘을 보여주는 이 이미지는 천문학 범주에서 극찬을 받았습니다. 사진작가인 페트르 호레이크(Petr Horalek)는 ''바위를 비롯한 아래 '불모의 풍경'이 우주의 아름다운 이미지를 보완해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Phyllomedusa nordestina 개구리는 브라질의 반 건조한 사막에 살고 있으며, 건조에서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최소 1년에 8개월 이상을 숨어 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쌍의 Phyllomedusa nordestina 개구리가 담긴 Carlos Jared의 이 사진은 생태학 및 환경과학 분야에서 수많은 언급을 받았습니다.
▼ 육식성 식물은 곤충으로부터 영양분을 얻고 있습니다. Nepenthes Bicalcarata는 달콤한 감로를 분비하지만 사실 대부분의 곤충에게 매우 위험한, 미끄러운 송곳니와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일하게 Camponotus schmitzii라는 이름의 '개미'만이, 이 종의 꿀을 훔치는데 아무런 어려움도 겪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Thomas Endlein의 이 이미지는 생태학 및 환경 과학 분야의 최종 후보였습니다.
▼ 천문학 부문의 결선 진출작인 Wei-Feng Xue의 이 사진은 한세기만에 나타나 미국을 떠들석 하게 만들었던 조지아 북쪽의 개기일식(Eclipse)을 담은 사진 입니다.
▼ 1995년, 남극 대륙 반도 상공을 비행하고 있던 비행기의 모습이 담긴 이 사진은 BAS(British Antarctic Research)에 의해 재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얼음층이 두 방향으로 뻗어있는, 비정상적인 균열을 보여주는 이 사진의 작가인 Peter Convey는 지구 과학 및 기후학 분야에서 1등을 수상한 것 뿐만 아니라 2017년의 최종 우승자로 선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