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포장재 분리수거는 스티로폼으로 해야 할까요? 칫솔, 정육점 고기 포장재, 컵라면 용기는 어떻게 분리수거해야 할까요? 분리수거가 일상화됨에 따라 가정에서 다양한 제품의 분리수거가 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품목이 워낙 많다 보니 일상생활에서 헷갈리기 쉬운 분리수거 품목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아래에 알아두면 좋은 헷갈리기 쉬운 분리수거 품목들을 소개합니다.
1. 종이류, 종이팩류
올바른 종이류, 종이팩류 분리수거 방법
신문지, 책자, 노트 등의 종이류는 재활용이 되기 때문에 가까운 종이 수거함에 분리수거하거나 종이류만 따로 묶어 배출하면됩니다. 택배의 골판지 상자도 비닐코팅 부분, 상자에 붙어있는 테이프, 송장 등을 제거한 후 펼쳐서 운반이 용이하도록 묶어서 종이 수거함에 분리수거합니다.
살균팩, 멸균팩 등 종이팩류는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한번 헹군 후 압착하여 봉투에 넣거나 한데 묶어서 배출합니다. 종이팩 전용수거함이 있는 경우에는 수거함에 분리수거하고 종이팩 수거함이 없는 경우에는 종이류와 구분할 수 있도록 가급적 끈 등으로 묶어서 종이 수거함으로 분리수거합니다. 종이컵은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한번 헹군 후 압착하여 봉투에 넣거나 한데 묶어서 종이팩 분리수거 방법과 같은 방식으로 배출합니다.
헷갈리기 쉬운 종이류, 종이팩류 분리수거
- 오염된 종이 : 배달음식 종이, 치킨 상자 속 기름종이 등 기름이나 음식물 오염 등 이물질 등으로 오염된 종이는 분리수거하지 말고 종량제 봉투에 넣어 배출해야 합니다.
- 종이가 아닌 것 : 부직포나 플라스틱 합성지, 종이호일은 종이처럼 보이지만 종이가 아니기 때문에 종량제 봉투에 넣어 배출해야 합니다.
- 금박지, 은박지 : 금박지, 은박지 등 다른 재질과 혼합된 종이도 종량제봉투에 넣어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 기저귀, 화장지 : 기저귀나 화장지 모두 재활용이 어렵기 때문에 종량제봉투에 넣어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 나무젓가락 : 나무젓가락은 종량제봉투에 넣어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하는데 크기를 줄이기 위해 잘라서 배출해도 되지만 날카로운 부분이 종량제 봉투를 뚫고 나오지 않도록 배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전단지, 사진, 영수증 : 전단지, 사진, 영수증 등 비닐 코팅지로 된 종이는 재활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2. 금속캔, 고철류
올바른 금속캔, 고철류 분리수거 방법
음료수 캔, 맥주캔, 식료품캔 등의 철캔이나 알루미늄 캔은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궈서 이물질을 제거하여 가까운 캔류 수거함에 분리수거합니다. 이때 플라스틱 뚜껑 등 금속캔과 다른 재질은 제거한 후 분리수거합니다. 부탄가스나 살충제 용기도 캔류로 분리수거하면 되는데 가스용기는 통풍이 잘되는 장소에서 노즐을 누르는 등 내용물을 완전히 제거한 후 분리수거해야 합니다.
철사, 못, 공기구 등의 고철류와 알루미늄, 스탠 류 등의 비철금속 고철류 모두 이물질이 섞이지 않도록 한 후 봉투에 넣거나 끈으로 묶어서 배출합니다. 고철류 수거함이 있다면 고철 수거함에 분리수거하고 없다면 따로 묶어서 배출합니다.
헷갈리기 쉬운 금속캔, 고철류 분리수거
- 알루미늄 호일 : 알루미늄 호일은 재활용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종량제 봉투에 넣어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3. 유리병류
올바른 유리병류 분리수거 방법
음료수병, 식료품병 등의 유리병류는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구는 등 이물질을 제거하여 분리수거합니다. 특히 담배꽁초 등 이물질이 없어야 합니다. 유리병류를 분리수거할 때는 깨지지 않도록 주의하여 배출해야 하며 색상별 용기가 설치되어 색상별로 배출이 가능한 경우 따로 분리하여 유리병 수거함에 재활용하면 됩니다.
소주병, 맥주병 등 빈용기보증금 대상 유리병은 소매점 등으로 반납해서 보증금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가까운 유리병 수거함에 분리수거하거나 소매점에 반납하여 보증금을 환급받으시면 됩니다.
헷갈리기 쉬운 유리병류 분리수거
- 깨진 유리 : 깨진 유리는 유리병류로 분리수거할 수 없습니다. 부피가 작다면 다치지 않게 신문지 등에 싸서 일반쓰레기로 버리고 부피가 크다면 불연성 쓰레기 마대를 따로 구입해 버려야 합니다.
- 거울, 전구, 도자기류, 내열식기류, 크리스탈 유리제품, 냄비 유리뚜껑, 유독물 병 등은 모두 유리병류로 분리수거할 수 없는 품목들입니다.
4. 플라스틱 용기류
올바른 플라스틱 용기류 분리수거 방법
PET병 분리수거를 할 때는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구는 등 이물질을 제거하여 배출합니다. 부착상표, 부속품 등 본체와 다른 재질은 제거한 후 PET 수거함에 분리수거합니다.
HDPE, LDPE, PP, PS, PVC, OTHER 등 플라스틱 제품 분리수거할 때는 재활용 마크의 재질을 확인한 후 종류별로 나눠서 분리수거합니다. 역시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궈서 이물질을 제거한 후 플라스틱 수거함에 분리수거합니다.
헷갈리기 쉬운 플라스틱 분리수거
- 비닐 재질 : 비닐 재질에 플라스틱 재활용 마크가 있더라도 비닐 재질은 따로 모아서 비닐류로 분리수거해야 합니다.
- 칫솔 : 칫솔은 색깔이 들어가 있고 손잡이에 고무가 혼합된 칫솔이 많아 재활용이 대부분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 문구류 : 볼펜, 샤프 등 문구류는 대부분 다른 재질과 혼합되어 있어 재활용이 어렵습니다.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 파일철, 전화기, 낚싯대, 유모차, 모행기, 여행용 트렁크, 골프가방, CD/DVD 등은 종량제 봉투 또는 특수 규격 마대, 대형 폐기물 처리 방법에 따라 배출해야 합니다.
5. 비닐류
올바른 비닐류 분리수거 방법
비닐도 재활용품입니다. 비닐포장재, 1회용비닐봉투 모두 내용물을 비우고 이물질을 제거하여 배출합니다. 비닐류를 분리수거할 때는 흩날리지 않도록 봉투에 담아 비닐 수거함에 분리수거합니다. 택배에 함께 오는 뽁뽁이도 재활용이 되기 때문에 비닐 수거함에 분리수거하면 됩니다.
헷갈리기 쉬운 비닐류 분리수거
- 기름기 있는 비닐 : 기름이나 이물질 등이 묻어있는 비닐은 재활용품 품질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제거되어야 합니다. 제거가 어려운 경우는 종량제봉투로 배출해야 합니다.
- 욕실 커튼 : 욕실에서 사용하는 두꺼운 비닐류의 커튼은 일반적으로 생활계에서 배출되는 비닐류와는 성상이 다르기 때문에 재활용이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커튼은 종량제 봉투로 배출해야 합니다.
6. 스티로폼(발포합성수지)
올바른 스티로폼 분리수거 방법
스티로폼 완충재는 재활용이 되기 때문에 플라스틱 용기류, 비닐류와 구분하여 별도로 마련된 수거함에 분리수거하거나 스티로폼만 따로 묶어 배출하면 됩니다. 스티로폼을 분리수거할 때는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구는 등 이물질을 제거하여 배출해야 합니다. 또한 부착상표 등 스티로폼과 다른 재질은 제거한 후 분리수거합니다.
헷갈리기 쉬운 스티로폼 분리수거
- 건축 자재용 스티로폼 : 건축자재용 스티로폼은 산업폐기물이기 때문에 재활용이 되지 않습니다.
- 과일 포장재 : 사과나 배 등 과일 포장에 쓰이는 스티로폼은 재활용 가치가 낮아 모두 폐기됩니다. 따라서 과일 포장재는 종량제 봉투에 담아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 정육점 스티로폼 : 정육점에서 고기를 구입할 때 고기가 담겨있는 스티로폼은 무늬와 색상이 있거나 비닐이 코팅되어있어서 재활용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정육점 스티로폼 역시 종량제 봉투에 담아 일반쓰레기로 배출해야 합니다.
- 컵라면 용기, 일회용 접시 : 컵라면 용기나 일회용 접시의 스티로폼은 음식물이 완전히 제거되어 흰색 스티로폼 상태여야만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컵라면 용기, 일회용 접시를 분리수거할 때는 음식물을 씻어낸 후 음식물이 완전히 제거되었다면 스티로폼으로 재활용하고 음식물이 제거되지 않는다면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7. 아이스팩
젤 형태로 된 고흡수성수지 아이스팩은 재활용이 어려워 종량제 봉투로 배출합니다 단, 아이스팩 전용 수거함이 있는 경우 에는 전용 수거함에 배출하면 됩니다.
물 아이스팩은 아이스팩을 뜯어내어 안의 물을 버리고 겉의 재질이 비닐이라면 비닐로 분리수거, 종이라면 종이로 분리수거하면 됩니다.
8.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하는 음식물 쓰레기
아래의 쓰레기는 음식물 쓰레기처럼 보이지만 음식물 쓰레기가 아니기 때문에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하는 품목들입니다.
구분 | 종류 |
채소류 | - 쪽파, 대파, 미나리 등의 뿌리 - 양파, 마늘, 생강, 옥수수등의 껍질 - 고추씨 등 - 고추대, 옥수수대, 마늘대 |
과일류 | - 호두, 밤, 땅콩, 도토리, 코코넛, 파인애플 등의 딱딱한 껍데기 - 복숭아, 살구, 감 등 핵과류의 씨 ※ 수박, 바나나, 귤, 오렌지 껍질(말린 과일 포함)은 음식물쓰레기입니다. |
곡류 | - 왕겨 |
육류 | - 소, 돼지, 닭 등의 털 및 뼈다귀 |
어패류 | - 조개, 소라, 전복, 꼬막, 멍게, 굴 등 패류 껍데기 - 생선뼈 - 게, 가재, 대게, 킹크랩 등 갑각류의 껍데기 - 복어내장 등 독성이 있는 음식물 |
알껍데기 | - 계란, 오리알, 메추리알 등 껍데기 |
찌꺼기 | - 각종 차류(녹차 티백 등) 찌꺼기, 한약재 찌꺼기 |
기타 | - 음식물과 함께 섞일 수 있는 껌, 비닐(봉지 등), 병뚜껑, 나무이쑤시개, 종이, 호일, 빨대, 일회용스푼, 플라스틱, 고무장갑, 쇠붙이, 숟가락, 젓가락, 유리조각, 금속류, 돌, 끈, 의류, 비닐류 등 ※ 상한 음식물, 쌀, 밀가루 등은 음식물쓰레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