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버스 시외버스 차이 무엇이 다른가? + 고속버스 휴게소 기준 휴식시간

고속버스 시외버스의 차이 무엇이 다른가? + 고속버스 휴게소 기준 휴식시간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을 보면 시외버스는 크게 고속형과 직행형 그리고 일반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즉 시외버스는 고속버스까지도 포함하고 있다는 말인데요. 시외버스는 직행형과 일반형 그리고 고속형까지 모두 다 아우르는 말이지만, 좀 더 세밀하게 살펴보면 고속버스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에서 고속형에 포함이 되는 것이고 시외버스는 직행형과 일반형을 포함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두 개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고속버스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부 시행규칙 제8조에 명시되어있는 '고속형 시외버스'를 우리는 흔히 고속버스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제8조 6항을 보면 고속버스는 ''규정에 맞는 시외버스 또는 시외 우등 고속버스를 사용하여 운행거리가 100km 이상이고, 운행구간의 60% 이상을 고속국도로 운행하며 기점과 종점의 중간에서 정차하지 않는 운행 형태''라 규정하고 있습니다.

 

고속버스 노선에 투입되는 차량 규정은 법률로 정해져 있는데 이를 살펴보면,

우등 고속버스 엔진 출력이 차량 총 중량 1톤 당 20마력 이상이며 승차 정원이 29인 이하인 차량
일반 고속버스 엔진 출력이 차량 총 중량 1톤 당 20마력 이상이며, 승차 정원이 30인 이상인 차량

 

일반 고속은 많은 사람을 태울 수 있고 가격이 저렴한 편이지만 좌석 간격이 좁고 다리 받침대가 없어서 장거리 노선에서는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으며, 우등 고속버스는 일반 고속버스에 비해 가격이 조금 더 나가기는 하지만 좌석 폭이 넓고 발받침대가 있어서 다리를 펴고 잘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고속버스에는 이 두가지 외 또 다른 하나가 더 있습니다. 2016년에 도입된 고급형 버스인 프리미엄 버스는 20~21인승 용으로 기존 우등보다도 좌석이 더욱 편하고 각 좌석이 박스 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좌석을 뒤로 끝까지 젖히더라도 뒷사람에게 지장을 전혀 주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좌석마다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있으며 USB 등을 통한 기기 충전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격이 매우 비싸고 환승 휴게소 이용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시외버스

시외버스는 둘 이상의 지역을 연결하는 정기 버스 노선으로 '직행버스'라고도 불리며, 시외 직행버스를 비롯하여 시외 우등직행버스, 시외 프리미엄 직행버스등이 운행되고 있습니다. 중간 정류소 개수는 관할 자치단체에서 조정이 가능하며 기.종점이 있는 행정구역이 아닌 다른 행정구역에 1개소 이상 정차하고 있습니다. 무정차, 준무정차, 직통, 일반직행 등으로 불리는 대부분의 시외버스가 여기에 해당되며 경기 시외버스의 3001, 3002가 대표적입니다.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의 차이

고속버스라는 개념이 시외버스에서 파생된 개념이기 때문에 모든 ''고속버스는 시외버스다''라고 봐도 무방하지만 그래도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의 차이를 살펴보면, 고속버스출발지나 도착지가 있는 행정구역 내의 1개의 중도하차지나 휴게소, 환승정류소 이외에는 중간정차가 불가능하지만 시외버스터미널이나 타 지역에 중간정차장을 여러 개 두어 중간 정차하고 최종 목적지까지 가는 노선이 가능합니다. 또 다른 차이점은 아래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고속버스 운행거리 100km 이상, 운행구간의 60% 이상을 고속국도로 운행 / 강남 고속 버스 터미널, 동서울 터미널
시외버스 운행거리 100km 미만, 운행 구간의 60% 미만을 고속국도로 운행 / 남부 터미널

 

가끔 보면 분명히 '고속버스'라 적혀있는데도 불구하고 운행 거리가 100km가 되지 않는 노선들이 있는데, 이는 시행 규칙에 거리 제한이 명시된 1998년 8월 이전에 개설된 노선들입니다. 처음에는 고속버스 면허로 인가받았지만 나중에는 시외버스 면허로 전환된 '전환시외' 노선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위의 예시와는 다르게 거리가 긴데도 불구하고 시외버스인 경우나 반대로 거리가 짧은데도 불구하고 고속버스인 경우가 있습니다.

 

 

 

 

 

 

휴게소 휴식

휴게소에 들르는 이유는 버스에 탑승한 승객들 때문이 아니라 '버스기사 휴식보장법령' 때문입니다. 휴식은 버스기사가 규정 내에서 재량껏 가능하기 때문에, 휴게소 시간이 너무 짧게 주어졌다면 승객은 휴게소에 도착했을때 버스기사와 합의를 봐야 합니다.

 

  • 2시간 연속주행 시 15분 이상
  • 2~3시간 연속주행 시 30분 이상
  • 3시간 초과주행 시 30분 이상
  • 3시간 초과주행 불과

 

공용 터미널로 같이 운영하는 지역도 많지만 고속버스 터미널과 시외버스 터미널을 따로 운영하는 곳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명절이나 이런때에 버스를 이용하여 고향으로 내려가시는 분들은 버스의 목적지가 어디인지 정확히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고속버스임에도 중간에 정류소가 존재하는 경우도 있고 시외 전산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애매하게 운행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 글은 그냥 참고하는 정도로만 확인해주시기 바라며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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