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고객센터 전화번호 및 유실물센터 이용 방법 안내입니다. 서울교통공사는 서울지하철 1~8호선, 9호선 2,3단계 구간을 운영하는 도시철도 운영기관으로 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던 서울메트로와 5~8호선을 운영하던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를 통합하여 설립된 서울특별시 산하 지방공기업입니다. 서울교통공사 관련 민원이나 불편, 건의사항, 신고할 것이 있다면 지하철 이용 역사에 방문하여 문의하거나 서울교통공사 고객센터에 전화 문의 또는 홈페이지 고객의 소리를 이용해야 하는데요. 아래에 서울교통공사 고객센터 전화번호 및 유실물센터 이용 방법 등을 소개합니다.
서울교통공사 고객센터 전화번호
서울교통공사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1577-1234번입니다.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영하는 지하철 이용 중 신고, 불편한 사항이 있거나 민원, 건의사항 등이 있다면 이 번호로 전화하여 문의하면 됩니다. 또한 서울교통공사 고객센터 ☎1577-1234번으로 전화는 물론 장문을 포함한 문자 메시지로도 문의할 수 있습니다. 생생한 현장상황 전달이 필요할 땐 사진, 동영상 등을 첨부하여 보내면 됩니다. 서울교통공사 고객센터 상담원연결 운영시간은 연중무휴 06:00 ~ 24:30까지입니다.
구분 | 전화번호 | 운영시간 |
서울교통공사 고객센터 전화번호 | ☎1577-1234 | 연중무휴 06:00 ~ 24:30까지 |
서울교통공사 고객센터 고객의 소리 이용 방법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 고객의 소리를 통해 서울교통공사 운영 시설 이용 중 느꼈던 불편 및 개선의견, 건의사항 등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 고객의 소리에 내용을 작성하면 근무시간인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사이에 답변을 받을 수 있으며 그 외 시간에 문의하는 경우에는 다음 운영일 근무시간에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객의 소리를 이용하려면 실명인증이 필요하며 서울교통공사 고객의 소리 이용은 아래 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서울교통공사 고객센터 고객의 소리 바로가기
서울교통공사 유실물센터 이용 방법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영하는 지하철 이용 중 유실물이 발생한 경우 각 역에서 습득된 유실물은 호선별 관할 유실물센터로 이관되며, 등록 7일 이후에는 경찰서로 인계됩니다. 유실물이 발생한 경우 아래의 유실물센터 위치 및 전화번호를 참고하여 문의하거나 서울교통공사 고객센터 1577-1234에 전화한 후 2번을 누른 후 이용한 노선을 누르면 유실물 센터로 연결됩니다.
유실물 인도 시 본인 확인이 가능한 신분증은 지참하여 유실물센터로 방문해야 합니다. 서울교통공사 유실물 센터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주말 및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 서울교통공사 유실물센터 위치 및 전화번호
구분 | 1,2호선 | 3,4호선 | 5.8호선 | 6,7호선 | 9호선(언주~중앙보훈병원) |
유실물센터 | 시청유실물센터 | 충무로유실물센터 | 왕십리유실물센터 | 태릉유실물센터 | 종합운동장유실물센터 |
위치 | 시청역 | 충무로역 | 왕십리역 | 태릉입구역 | 9호선 종합운동장역 |
전화번호 | 02-6110-1122 | 02-6110-3344 | 02-6311-6765,8 | 02-6311-6766,7 | 02-2656-0930 |
※ 서울교통공사 유실물 처리절차
서울교통공사 차량사업소 견학 신청 방법
1. 차량사업소 견학일시
- 평일(토, 휴일 제외)
- 희망하는 견학일로부터 15일 전까지 신청해야 하며, 차량사업소 사정에 따라 견학일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견학신청 가능기간은 15일 이후 ~ 60일 이전 입니다.
2. 차량사업소 견학내용
- 비상시 열차 출입문 개/폐 방법
- 비상통화장치 및 소화기 취급요청
- 운전실 및 객실 견학 및 기기설명
- 기타 사업소내 견학 및 사진촬영 등
3. 견학 신청 및 견학자 유의사항
- 심신미약자 1명당 보호자 1인 이상 동반
- 만12세 이하자 4명당 보호자 1인 이상 동반
- 차량사업소 견학시간 준수
- 동일 차량사업소 견학은 반기당 1회 견학이 가능하며, 6개월 이내 견학 재신청 시 차량사업소 사정에 따라 견학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매월 첫째 주, 둘째 주 견학일은 어린이, 청소년 및 보호자를 우선적으로 견학 진행
- 매월 셋째 주, 넷째 주 견학일은 성인을 우선적으로 견학 진행
※ 첫째 주, 둘째 주 견학일에 성인 견학, 셋째 주, 넷째 주에 어린이 청소년 및 보호자 견학이 가능하나 견학 신청 상황에 따라 취소될 수 있습니다.
4. 차량사업소별 견학가능일자
- 각 차량사업소별 견학가능일자가 다르니 신청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견학가능 시간 : 고덕/방화/신내/도봉/천왕 (10:00 ~ 11:30), 군자/신정/지축/수서/창동/모란 (14:00 ~ 15:30)
- 신청가능인원 : 일일견학인원은 최소 5명 이상 최대 15명까지만 가능합니다.
- 참여확정 안내 : 이메일 발송 후 개별 유선 통보
※ 참여확정 이후에도 차량사업소 사정에 따라 견학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서울교통공사 차량사업소 견학 신청 바로가기
서울교통공사 고객센터 자주 묻는 질문
Q. 서울교통공사 전동차 내에 CCTV가 얼마나 설치되어 있나요?
A. 현재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용중인 1~8호선 전동차(3,563칸) 중 1,601칸에 CCTV가 설치되어 운행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CCTV 미설치차량(1,962칸)은 '26년까지 설치완료 예정으로 설치진행 중에 있습니다.
[설치완료편성]
1호선: 0편성
2호선: 81편성
3호선: 36편성
4호선: 0편성
5호선: 15편성
6호선: 1편성
7호선: 70편성
8호선: 1편성
Q. 서울교통공사 관할 구간이 어떻게 되나요?
A. 서울교통공사 관할 구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호선 서울역~지하 청량리
2호선 전구간
3호선 지축~오금
4호선 당고개~남태령
5호선 전구간
6호선 전구간
7호선 장암~온수
8호선 전구간
Q. 아침에 열차가 잘 가다가 역에 서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아침 시간대 출입문과 승강장 안전문을 개방한 상태로 역에 정차해 있는 경우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1. 앞 뒤 열차와의 균등한 열차 간격을 조정하기 위해 정차하는 경우(관제센터에 의한 운전정리 등)
2. 앞 열차가 앞 역을 발차하지 못해 정차하는 경우
3. 응급환자 발생 등 민원 처리를 위해 정차하는 경우
4. 신호 오류 및 차량 고장 등 안전 운행을 위해 정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Q. 4호선 사당행은 왜 있나요?
A. "4호선은 진접~남태령까지 서울교통공사 구간과 선바위~오이도까지 한국철도공사 구간이 상호 직통협약을 통해 운행하고 있습니다. 이 두 구간은 전력공급방식이 다르게 운영되는데, 서울교통 구간은 직류, 코레일 구간은 교류로 운행됩니다. 이에 서울교통공사에서 가지고 있는 전동차도 일부는 교직류 겸용이며, 일부는 직류 전용 전동차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에 직류 전용 전동차의 경우 직류구간이며, 회차를 할 수 있는 사당까지만 운행하게 되며, 이로 인해 사당행이 존재하게 됩니다."
Q. 서울교통공사 전동차 객실 난방 및 냉방 취급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 "전동차 승무원 예규
제52조 난방기 취급
- 난방 사용기간은 11월 1일부터 익년 3월 말일까지로 하고 외기온도에 따라 기간을 조정할 수 있으며 객실 내 온도를 고려하여 적절히 취급하여야 한다.
제53조 냉방기 취급
- 냉방 사용기간은 6월 1일부터 9월 말일까지 가동을 하고 외기온도에 따라 기간을 조정할 수 있으며 객실 내 온도를 고려하여 적절히 취급하여야 한다.
열차 승무원은 객실 내 상황을 수시 확인 하여 쾌적한 객실 환경 유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만, 객실 냉방 가동은 객실 내 자동온도 검지 센서에 의해 동작되고 있으며 위치나 개인차에 따라 체감온도가 상이할 수 있는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호선별 약냉방칸 운영현황
※ 1-4호선 10량 기준 1,3,4호선 3,6호차 (2호선은 제외)
※ 5-8호선 8량 기준 4,5호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