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인터넷뱅킹 가입 방법 및 필요서류

KB국민은행 인터넷뱅킹 가입 방법 및 필요서류 안내입니다. 인터넷뱅킹은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이체나 송금 등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하며 KB국민은행 인터넷뱅킹 최초 가입자는 국민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여 인터넷뱅킹 신청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인터넷뱅킹을 신청하면 모바일앱이나 국민은행 인터넷뱅킹을 통해 간편하게 상품가입, 이체, 대출 등 다양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국민은행 이용자 분들은 인터넷뱅킹 가입 방법, 준비물 등을 알아두면 편리할 텐데요. 아래에 KB국민은행 인터넷뱅킹 가입 방법 및 필요서류 등을 소개합니다.

 

 

 

 

KB국민은행 계좌조회 서비스 이용 방법

계좌조회서비스란 KB국민은행 홈페이지에서 사용자 아이디(ID)와 사용자 암호를 정하여 온라인 회원으로 가입한 후, 조회하려는 계좌의 계좌번호와 비밀번호를 등록해 이용하는 조회서비스입니다. 계좌조회서비스로 조회할 수 있는 계좌는 보통예금이나 저축예금 등 입출금이 자유로운 계좌만 가능하며, 적금, 부금, 신탁, 투자신탁 등의 계좌는 KB국민은행 지점을 방문해 인터넷뱅킹을 신청해야 조회가 가능합니다.


서비스 이용절차

1. 온라인회원 가입(약관동의 > 온라인 신규가입 정보입력 > 온라인회원 가입완료)
- 온라인회원 가입 시, 생년월일, 계좌조회서비스를 이용할 계좌번호 및 비밀번호, 동의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 추가 본인확인을 위해 은행에 등록되어 있는 전화번호로 ARS 전화인증을 받으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2. 인증서가 없는 고객을 위한 아이디(ID) 로그인
온라인회원 가입이 완료 후, 아이디(ID)와 사용자 암호로 로그인하면 계좌조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고객 신규가입 바로가기

 

3. 계좌조회서비스 신청
온라인회원으로 가입한 고객은 로그인 후 아래 [계좌조회서비스신청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 신청하면 계좌 조회가 가능합니다.

▶ 계좌조회서비스신청 바로가기

 

 

 

 

KB국민은행 인터넷뱅킹 가입 시 필요서류, 인터넷뱅킹 이용 절차

인터넷뱅킹 가입 시 필요서류

인터넷뱅킹으로 조회, 이체, 신규가입, 해지 등 모든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가까운 KB국민은행 지점을 방문하여 인터넷뱅킹서비스에 가입해야 합니다.

 

 

 

1. 개인고객의 필요서류
1) 본인 신청 시(대리인에 의한 신청 불가)
- 실명확인증표(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 통장거래인감(또는 본인의 직접 서명)
* 만 14세 이상 미성년자의 경우, 본인 주민등록증, 여권, 청소년증, 학생증 등
  ※ 주민번호가 없는 학생증의 경우 전체 주민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 추가서류(주민등록초본, 가족관계증명서, 건강보험증) 필요

2) 미성년자 대리인 신청 시(친권자인 부 또는 모)
- 미성년자 본인 통장거래인감(또는 법정대리인의 서명)
- 방문한 부(모) 실명확인증표(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 미성년자 본인 명의 기본증명서[(상세 또는 특정 – 친권, 후견 표기), 최근 3개월 이내 발급분]
- 미성년자 본인 명의 또는 지점에 방문한 부(모) 명의 가족관계증명서(일반, 최근 3개월 이내 발급분)
* 미성년자만 친권자인 부(모)가 대리로 인터넷뱅킹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뱅킹 이용 절차

인터넷뱅킹은 은행이 정한 인증서를 발급받아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래 이용절차에 따라 은행이 정한 인증서를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이미 다른 은행에서 발급받은 인증서를 사용하고 있다면 [타행인증서등록]을 해야 KB국민은행 인터넷뱅킹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 이용절차
1) 개인용 인증서 발급
약관동의 및 사용자 본인 확인 > 발급대상 인증서 선택 > 출금계좌번호 및 보안카드입력 > 수수료출금 예약 확인 > 고객세부정보 입력 > 인증서암호 및 저장위치 선정 > 인증서 발급 완료

 

- 인증서 발급 시, 지점에서 신청한 사용자 아이디(ID), 인터넷뱅킹 신청 시 수령한 보안카드의 지정번호, 출금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등의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 2020년 12월 10일부터 시행된 전자서명법 개정으로 인해 기존 공인인증서 제도는 폐지되었습니다. KB국민은행에서 인정한 인증수단을 통해 서비스 이용을 부탁드립니다.(유료 개인 범용인증서는 현행과 동일)

2) 인터넷뱅킹 로그인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고 로그인하면 KB국민은행 인터넷뱅킹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2022

 

 

 

 

KB국민은행 전가금융 보안 10 계명

인터넷, 스마트폰 등으로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하는 분은 금융정보가 제3자에게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고,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다음의 10개의 유의사항을 유념하여 거래하시기 바랍니다.

 

1. 금융회사에서 제공하는 보안프로그램을 반드시 설치하기
- KB국민은행과 안전한 전자금융거래를 위해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임의로 설치를 중단하거나 설치된 보안프로그램의 실행을 중지하면 안됩니다.

 

2. 전자금융에 필요한 정보는 수첩, 지갑 등 타인에게 쉽게 노출될 수 있는 매체에 기록하지 않고, 타인에게(금융회사 직원을 포함) 알려주지 않기
- 분실 가능성이 있는 수첩, 지갑 등에는 금융거래 관련 정보를 기록하지 않고, 타인에게 절대 전자금융거래 관련 정보를 알려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금융기관에서는 전화나 메일상으로 개인의 금융정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3. 금융계좌, 인증서 등의 각종 비밀번호는 서로 다르게 설정하고 주기적으로 변경하기
- 주민등록번호, 생일, 전화번호, 차량번호, 연속숫자 등과 같이 타인이 알기 쉬운 번호를 피하고 주기적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4. 금융거래 사이트는 주소창에 직접 입력하거나 즐겨찾기로 사용하기
- 스팸메일 본문이나 게시판, 대출사이트 등에 연결된 사이트를 클릭할 경우, 개인정보나 금융정보를 빼내가려는 사칭사이트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5. 전자금융거래 이용내역을 본인에게 알려주는 휴대폰 서비스 등을 적극 이용하기
- KB국민은행에서는 계좌이체내역 같은 전자금융거래 이용내역을 실시간으로 휴대폰 SMS나 앱 알림으로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적극적인 활용을 권장합니다.

 

6. 인증서는 USB, 스마트카드 등 이동식 저장장치에 보관하기
- 인증서를 보다 안전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하드디스크에 저장하기보다 별도의 저장장치를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별도의 저장장치를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7. PC방 등 공용 장소에서는 인터넷 금융거래를 자제하기
-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공용 PC에서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할 경우 개인정보나 비밀번호 등 금융거래정보의 노출위험이 높습니다.

 

8. 바이러스백신, 스파이웨어 제거프로그램 이용하고 최신 보안패치 적용하기
- 백신프로그램과 스파이웨어 제거프로그램은 PC의 보안을 위해 꼭 설치하고 최신 버전을 유지하도록 권장합니다.

 

9. 의심되는 이메일이나 게시판의 글은 열어 보지 말고, 첨부파일은 열람 또는 저장하기 전에 백신으로 검사하기
- 꼭 필요한 메일이나 게시물만 실행하거나 저장하기 전에 반드시 백신프로그램으로 점검하여 바이러스나 악성코드에 감염되지 않았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10. 선수금 입금 요구, 상식 수준 이하의 대출조건을 제시하는 경우 해당 금융회사로 대출취급 여부를 직접 확인하기
- ‘신용도와 관련 없이 즉시 대출’ 등과 같은 과도한 대출 조건을 제시하는 광고사기 금융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니 이에 주의해야 합니다.

 

 

 

 

KB국민은행 인터넷뱅킹 자주 묻는 질문

Q.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려고 하는데 '지점에서 인터넷뱅킹을 가입하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A. 주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가입을 하고, 지점을 방문하여 인터넷뱅킹을 가입하지 않은 경우에 발생합니다.

- 전체계좌조회, 이체, 공과금납부, 신규/해지 등 모든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영업점에서 인터넷뱅킹 가입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 필요서류 : 실명확인증표, 출금계좌통장, 거래인감(또는 서명) ☞ 본인만 신청가능

- 또한, 홈페이지의 [조회계좌 등록/삭제] 메뉴에서 보유하고 있는 입출금계좌를 등록하면 등록된 계좌에 한하여 조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등록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홈페이지에서 가입한 ID와 사용자암호로 로그인을 한 후에 고객센터 > 고객정보관리 > 온라인고객가입/탈퇴 > 조회계좌 등록/삭제를 선택하여 입출금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계좌명을 입력하십시오.
Q. 미성년자도 국민은행 인터넷뱅킹 가입이 가능한가요?
A. 미성년자도 인터넷뱅킹 가입이 가능합니다. 미성년자의 인터넷뱅킹 신청의 경우에는 친권자인 부 또는 모가 대신 신청할 수 있으며,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는 본인이 직접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미성년자가 아닌 개인고객의 경우에는 본인신청만 가능합니다.)

# 신청 시 필요서류
- 본인신청 : 사진이 부착된 본인 주민등록증, 여권, 청소년증, 학생증 등(주민번호가 없는 학생증의 경우 등 전체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 추가서류(주민등록초본, 가족관계증명서, 건강보험증) 필요) , 출금계좌통장, 거래인감(또는 서명)
- 부 또는 모(친권자인 경우) : 대리인(부 또는 모)의 실명확인증표, 친권관계확인서류, 출금계좌통장, 거래인감(또는 서명)
Q. 국민은행 인터넷뱅킹 이체한도를 변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1. 이체한도 증액은 본인이 직접 신분증 지참 후 영업점에 방문하거나, KB스타뱅킹 로그인 후 "이체한도 조회/변경" 메뉴에서 본인인증을 통해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단, 기존 보안카드/OTP 이용자 분들은 각 보안매체별 최대한도까지 이체한도를 변경할 수 있으며, 기업인터넷뱅킹 이용고객은 감액만 가능합니다.

2. 이체한도 감액은 영업점, 인터넷뱅킹, KB스타(기업) 뱅킹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이체한도 조회/감액 경로
① 개인뱅킹 > 뱅킹관리 > 이체관리 > 이체한도 조회/감액
② 기업뱅킹 > 뱅킹관리 > 인터넷뱅킹 관리 > 뱅킹 관리 > 이체한도 조회/감액

3. 금융거래한도계좌는 인터넷뱅킹 이체한도와 한도제한금액 중 낮은 이체한도가 적용됩니다.
* 1일 한도제한금액
① 2016.3.1까지 개설된 계좌: 70만원
② 2016.3.2 이후 개설계좌: 3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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