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다양한 이유로 언론에 자주 언급되고 있는 세계적인 스타이자 캐나다의 싱어송라이터인 저스틴 비버는 2009년 첫싱글 One Time과 첫 정규앨범 My World로 데뷔하였는데요, 유튜브에 자신의 노래영상을 올린 것이 매니지먼트계의 미다스손이라 불리우는 스쿠터브라운의 눈에 띄면서 가수로써 데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당시 스쿠터 브라운은 캐나다에서 비버를 데려와 어셔를 만나게 해주었는데요, 그때 저스틴 팀버레이크 또한 비버를 마음에 들어했지만 어셔보다 한발늦어 그를 놓치고 말았다고 합니다.
데뷔때부터 말그대로 이미 '핫'했던 비버는 첫 정규 앨범의 리드 싱글인 Baby를 발매하면서 엄청난 인기를 얻게 되었는데요 그때부터 비버는 음악뿐만이 아니라 영화 Never say never 주인공, CSI 과학수사대에 출연하며 자신의 커리어에 '배우'라는 타이틀을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데뷔때부터 승승장구 하던 저스틴 비버는 2011년 포브스 선정 30세 미만 갑부스타 순위에서 5,300만달러의 수입으로(약 590억) 2위를 차지하기도 하였습니다. 그의 배포는 17살이던 당시, 전 여친인 셀레나 고메즈와 만날때를 통해서도 쉽게 확인이 가능한데요,
엄청난 수입을 자랑하던 비버는 자신의 연인 셀레나 고메즈와 단둘이 영화를 보기 위하여 2만명까지 수용가능한 LA레이커스, 클리퍼스의 홈구장인 스테이플스 센터를 하룻밤 통째로 빌리기도 했었습니다.
최고의 아이돌스타로 자리매김했던 비버는 어느순간부터 안티팬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게 되었는데요, 사진기자에게 욕설을 하고, 이웃사람과 몸싸움을 벌이고, 차량에서 마리화나가 발견되었을 뿐만아니라 음주운전, 신사참배, 흑인비하등 수도없는 악행, 행실등을 수도없이 일삼으면서 2014년에는 미국인이 싫어하는 스타 5인에 뽑히기도 하였습니다.
어쨋든 그런 그가 이번에는 중국에서 공연을 할 수 없게 되었다는 소식이 들려왔는데요, 이 이야기는 중국의 한팬이 북경시 문화국에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있는 예술가 저스틴 비버가 왜 중국에서 공연을 하지 않는지'에 대한 문의를 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당국은 이 편지를 받은 후 공식 웹사이트에 답변하는 하나의 글을 게재하였는데요, 게시된 글은 '저스틴 비버는 재능있는 가수임에는 틀림없지만 그와 더불어 너무많은 논쟁의 여지가 많은 가수이기도 하다' 라는 답변과 함께 그는 그의 사회 생활 그리고 이전공연들에서 일련의 나쁜 행동을 시도하였으며 대중들 사이에 불만을 야기시켰다고 덧붙였습니다. 아마도 이는 이전의 행실 마약, 술을 비롯하여 2013년 당시 만리장성 방문시 행했던 문제들을 이야기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면서도 당국은, 비버가 자라면서(시간이 지나고) 자신의 행동을 개선한다면 후에는 공연이 가능하지도 않을까 라며 글을 올린 팬에게 약간의 희망을 심어주기도 하였습니다.
참고로 중국의 '아티스트의 공연금지'는 비버뿐만이 아닌데요, 15년 Maroon 5는 달라이 라마에게 생일 축하를 보냈다는 이유로 공연이 금지되었으며, 오아시스는 뉴욕에서 진행된 프리 티베트 콘서트(Free Tibet concert)에서 공연하였다는 이유로 중국 공연을 못하게 되기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