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플레이 교통카드 등록/신청 방법 및 해지 방법 안내입니다. 실물 신용/체크카드를 신청할 때 교통카드 기능을 추가하여 신청하면 신용/체크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한카드를 이용하는 분들은 신한플레이 앱에서 교통카드 가입/등록을 하면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신용카드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스마트폰의 NFC기능을 활용해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해 편리합니다. 그럼 아래에 신한플레이 교통카드 등록/신청 방법 및 해지 방법 등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신한플레이 교통카드 가입/등록 방법
신한플레이 교통카드 가입/등록은 신한플레이에 등록된 개인명의 카드에 한하여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체크카드의 경우 신용한도가 있는 카드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신한플레이 교통카드 사용 시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결제 전 반드시 핸드폰 화면을 켠 상태에서 결제단말기에 접촉해야 정상 결제됩니다.
1. 신한플레이 앱
사용하시는 안드로이드/아이폰 등 모바일기기에서 신한플레이 앱을 실행한 후 로그인합니다.
2. 부가서비스 > 교통, 모바일 교통카드 > 교통카드 선택
신한플레이 로그인 후 화면 상단 오른쪽에 부가서비스 메뉴를 선택합니다. 이후 상단 메뉴에서 교통메뉴를 선택하고 하단에 모바일 교통카드 메뉴를 선택합니다. 모바일 교통카드 종류를 선택합니다. 후불형교통카드와 선불형 교통카드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후불형 교통카드는 교통을 이용한 후 사용할 금액만큼 카드 금액으로 청구되는 방식이며 선불형 교통카드는 사용할 금액을 미리 충전한 후 교통을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포스팅에서는 후불형 교통카드를 신청하도록 하겠습니다.
3. 이용동의 > 결제카드 선택 > 신한플레이 교통카드 가입/등록 완료
후불형 교통카드 메뉴에서 왼쪽에 이용동의 메뉴를 선택합니다. 신한플레이 후불 교통카드를 등록할 결제카드를 선택합니다. 이후 하단에 전체동의에 체크하고 가입완료 버튼을 선택합니다. 이렇게하면 신한플레이 교통카드 가입/등록이 완료됩니다. 후불 교통카드 메뉴에서 이용내역/한도복원 메뉴를 선택하면 레일플레스 카드번호와 잔여한도금액, 최근이용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한플레이 후불형 교통카드 서비스 이용방법
사용전 휴대전화의 NFC기능 활성화 후 LCD화면을 켠 상태에서 승하차 단말기에 접촉하면 정상이용 됩니다.(Always on Display상태에서는 이용이 불가합니다.
1. 주의사항
- 카드 상품의 교통할인 서비스 및 무임승차 기능 등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 후불형 교통카드 소득공제 신청을 해야 이용한 금액을 소득공제받을 수 있습니다.(소득공제 신청 시점 이후부터 이용한 금액에 대하여 적용)
※ 신청일의 이용건부터 적용/소급적용 불가
- 모바일티머니/캐시비 등 다른 모바일
교통서비스를 이용중인 분들은 해당 서비스를 해지 후 이용해야 서비스 간 충돌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 휴대전화가 '절전모드'상태일 경우 이용이 제한됩니다.
- 단말기의 NFC 위치 및 어플리케이션 구동 상황에 따라 태그 인식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신한플레이 후불형 교통카드 참고사항
- 실한플레이 앱 재설치 시 서비스 이용 동의가 다시 필요합니다.
- 휴대폰 화면을 켠 상태로 접촉해야 정상 결제됩니다.
- 후불형 교통카드 마지막 사용일로부터 6개월간 미사용 시 자동해지됩니다.
※ 유의사항
- 모바일티머니/캐시비/삼성페이교통서비스 등 다른 모바일 교통서비스를 이용 중인 분들은 해당 서비스를 해지 후 이용해야 서비스 간 충돌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선불형은 잔액환불, 후불형은 등록카드해지가 필요합니다.
- 본인 명의의 카드 및 휴대폰일 경우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 등록 시 한도금액에서 3만원의 카드 신용한도가 차감됩니다.
- 차감된 신용한도는 카드대금으로 청구되지 않습니다.
- 사용한 금액만큼 카드 대금으로 합산 청구됩니다.(체크카드의 경우 다음날 계좌에서 출금될 수 있습니다.)
- 후불형 교통카드(모바일 레일플러스) 이용내역에 대해서는 문자메시지 알림이 발송되지 않으며 이용내역은 후불형 교통카드 이용내역 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해지 시 차감된 사용한도는 3일 내 복원됩니다.
- 회원탈퇴 후, 코레일은 회원에 대한 개인정보수집 내역, 거래내역 등은 마지막 이용일로부터 5년간 보관 후 자동으로 삭제합니다.
- 회원을 탈퇴한 경우 적립된 포인트는 무효로 하며 이용할 수 없습니다.
- 기타 문의사항은 코레일 고객센터 1544-7788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신한플레이 교통카드 해지 방법
신한플레이 교통카드 서비스 해지는 신한플레이 앱에서 간편한 과정으로 해지가 가능합니다. 신한플레이 앱 실행 후 아래의 메뉴를 차례로 접속하여 해지가 가능합니다. 또한 해당메뉴에서 이용내역을 확인하거나 결제카드 변경, 소득공제 신청도 가능합니다.
- 부가서비스 > 교통, 모바일 교통카드 > 이용동의 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