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국가별 e스포츠 수익 및 동향

2022년 국가별 e스포츠 수익 및 동향

오늘은 2022년 국가별 e스포츠 수익 및 동향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적인 시장조사기관 포츈 비즈니스 인사이트에 따르면 전 세계 e스포츠 시장 규모는 2022년 14억 5천만 달러(약 1조 8,800억)였으며 2023년 올해는 17억 2천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2030년까지 e스포츠 시장 가치는 무려 67억 5천만 달러까지 성장하며, 예측 기간 동안 연평균 21.5%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e스포츠 시장의 성장 요인으로는 게임 라이브 스트리밍의 증가, 티켓 및 상품 판매, 후원 및 직접 광고, 미디어 권리, 리그 토너먼트 인프라 수요 등이었습니다.

순위 국가 수익
1 미국 $669.48 M (약 8,716억)
2 중국 $383.44 M (약 4,992억)
3 대한민국 $254.14 M (약 3,308억)
4 독일 $234.49 M (약 3,053억)
5 영국 $172.7 M (약 2,248억)
6 프랑스 $129.49 M (약 1,685억)
7 일본 $119.1 M (약 1,550억)
8 캐나다 $102.65 M (약 1,336억)
9 스페인 $101.08 M (약 1,316억)
10 호주 $97.43 M (약 1,268억)

 

 

 

 

 

매력적인 국제 상금과 고소득의 기회로 인해 e스포츠는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매우 많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세계 여러 대학교들은 학생들의 게임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전용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ESPN의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e스포츠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학은 전 세계 125개 이상이며, 2023년 3월 미국의 시러큐스 대학교는 e스포츠 산업을 위한 새로운 학위 과정을 개설할 것이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순위 국가 수익
11 인도 $89.17 M (약 1,160억)
12 이탈리아 $81.28 M (약 1,058억)
13 브라질 $74.01 M (약 963억)
14 멕시코 $58.26 M (약 758억)
15 스웨덴 $53.80 M (약 700억)
16 네덜란드 $36.72 M (약 478억)
17 러시아 $35.09 M (약 456억)
18 벨기에 $30.42 M (약 396억)
19 스위스 $25.79 M (약 335억)
20 덴마크 $24.82 M (약 323억)

 

 

 

 

 

닌텐도, 텐센트와 같은 아시아의 거대 게임 기업들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매출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고, 여러 스포츠 도박회사가 스포츠 조직과 제휴하여 스포츠 팬들에게 가상 토너먼트를 제공하면서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국가에서는 제한된 기간 동안 무료 오픈 소스 e스포츠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기도 하며, 주요 e스포츠 시장 참여자들은 e스포츠의 성장을 위해 신제품 출시, 인수합병, 투자 확대, 다른 조직과의 협력 등 다양한 전략적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순위 국가 수익
21 노르웨이 $24.05 M (약 313억)
22 오스트리아 $21.94 M (약 285억)
23 아르헨티나 $20.93 M (약 272억)
24 체코 $20.87 M (약 271억)
25 남아프리카공화국 $20.19 M (약 262억)
26 아일랜드 $19.62 M (약 255억)
27 필리핀 $19.06 M (약 248억)
28 콜롬비아 $18.22 M (약 237억)
29 태국 $17.10 M (약 222억)
30 핀란드 $15.63 M (약 203억)

 

 

 

 

 

2022년 e스포츠 시장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발생시킨 곳은 북미 지역이었으며, 앞으로도 미국과 캐나다를 필두로한 북미 지역이 글로벌 e스포츠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유럽의 e스포츠 시장은 두 번째로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경우에는 2030년까지의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정부는 게임 산업에 33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약속했고, 다른 중동 및 아프리카 국가들 또한 e스포츠 산업을 육성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순위 국가 수익
31 포르투갈 $14.48 M (약 188억)
32 그리스 $13.77 M (약 179억)
33 나이지리아 $13.12 M (약 170억)
34 뉴질랜드 $12.95 M (약 168억)
35 폴란드 $12.59 M (약 163억)
36 루마니아 $11.76 M (약 153억)
37 헝가리 $11.04 M (약 143억)
38 페루 $9.33 M (약 121억)
39 튀르키예 $9.32 M (약 121억)
40 인도네시아 $8.36 M (약 108억)

 

 

 

 

 

e스포츠의 전통적인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는 PC 기반 e스포츠는 플레이어 수와 수익 측면에서 봤을때 앞으로도 e스포츠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할것으로 보이고 있으며, PC만큼은 아니지만 플레이스테이션, 닌텐도 스위치와 같은 콘솔 기반 플랫폼 또한 가족 친화적인 이미지를 통해 사용자가 점점 더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바일 및 태블릿 게임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플랫폼으로, 모바일 장치의 휴대성과 사용 편의성 덕분에 e스포츠가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순위 국가 수익
41 아랍에미리트 $8.02 M (약 104억)
42 싱가포르 $7.16 M (약 93억)
43 사우디아라비아 $7.02 M (약 91억)
44 리투아니아 $6.87 M (약 89억)
45 이스라엘 $6.54 M (약 85억)
46 케냐 $6.36 M (약 82억)
47 칠레 $5.42 M (약 70억)
48 베트남 $5.20 M (약 67억)
49 세르비아 $4.87 M (약 63억)
50 말레이시아 $4.64 M (약 60억)
51 파키스탄 $4.07 M (약 53억)
52 이집트 $3.84 M (약 49억)
53 모로코 $2.91 M (약 37억)
54 도미니카공화국 $1.81 M (약 23억)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