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글로벌 e스포츠 시장 규모와 흐름

2023년 글로벌 e스포츠 시장 규모와 흐름

오늘은 모바일 앱 및 게임 프로모션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ASOWORLD가 분석한 2023년 글로벌 e스포츠 시장에 관한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글로벌 e스포츠 시청자 규모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 2025년
전체 시청자 4억 3,600만 명 4억 9,000만 명 5억 3,200만 명 5억 7,400만 명 6억 1,100만 명 6억 4,100만 명
비정기 시청자 2억 2,100만 명 2억 5,000만 명 2억 7,100만 명 2억 9,100만 명 3억 800만 명 3억 2,300만 명

올해 2023년에는 전 세계 e스포츠 시청자가 5억 7,400만 명까지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중 e스포츠를 꾸준히 지켜본 e 스포츠 애호가들은 2억 8,300만 명에 달했으며 나머지 2억 9,100만 명은 비정기 시청자들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으로 e스포츠 시청자는 연평균 8.1%씩 높아질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에따라 2025년에는 e스포츠 시청자가 6억 4,110만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2. 국가별 e스포츠 참여 비율

국가 온라인으로 e스포츠를 즐기는 비율 비디오 콘텐츠를 보는 비율 직접 e스포츠를 즐기는 비율 e스포츠 IP 콘텐츠를 읽거나 보는 비율 e스포츠와 관련된 콘텐츠를 만드는 비율 위 문항 어디에도 포함되지 않는 비율
중국 25.8% 24.2% 29.9% 30.5% 14.8% 0.9%
미국 42.4% 40.5% 36.7% 22.3% 12.5% 3.4%
일본 43.1% 35.4% 20.8% 10.0% 6.9% 15.4%
한국 59.5% 51.7% 25.5% 18.4% 5.4% 3.7%
베트남 46.4% 49.2% 45.9% 24.5% 14.4% 1.0%
프랑스 32.4% 28.4% 30.4% 31.0% 9.8% 7.5%
브라질 52.0% 42.8% 31.2% 26.0% 8.9% 3.9%
남아공 43.7% 38.4% 34.0% 24.0% 15.5% 2.9%
인도 50.6% 44.6% 33.8% 32.8% 17.5% 3.2%

전 세계 네티즌들에게 있어 e스포츠는 하나의 대중문화로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e스포츠에 익숙하지 않거나 관심이 없는 응답자라도 e스포츠 IP 콘텐츠를 읽거나 관련 영상을 시청하는 등, 자신도 모르게 e스포츠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주요 e스포츠 기업

기업 정보
텐센트 텐센트는 현재 e스포츠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의 제작사 '라이엇 게임즈'를 소유하고 있으며 그외에도 에픽게임즈, 액티비전 블라지드와 같은 다른 주요 게임 기업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MTG 스웨덴의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회사 모던 타임스 그룹은 유럽 최대 e스포츠 회사인 ESL과 드림핵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 콜오브듀티, 오버워치와 같은 인기 게임을 개발한 미국 회사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매우 오랫동안 e스포츠 업계에서 중요한 입지를 차지했습니다.
EA FIFA, 매든 NFL과 같은 게임으로 유명한 EA는 전 세계 토너먼트를 조직한 강력한 e스포츠 부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닌텐도 슈퍼마리오, 젤다의 전설과 같은 프랜차이즈로 유명한 일본의 닌텐도는 최근 몇년 동안 e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높여 왔습니다.
소니 인터랙티브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잘 알려진 소니는 주로 플레이스테이션 리그를 통해 e스포츠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넷이즈 또 다른 주요 중국 게임회사 중 하나인 넷이즈는 블리자드와 협력하여 중국에서 인기 게임들을 출시하고, 자체 e스포츠 토너먼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테이크 투 인터랙티브 미국 회사 테이크 투 인터랙티브는 e스포츠, 특히 NBA 2K 리그에서 강력한 입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Gfinity 영국에 본사를 둔 Gfinity는 로켓 리그, 스트리트 파이터, 포트나이트와 같은 게임의 e스포츠 이벤트를 조직 및 주최하고 있습니다.
FACEIT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PvP 게이머를 위한 선도적인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는 FACEIT은  매달 수백만 개의 게임 세션을 호스팅하고 있습니다.

 

 

 

 

 

4. 가장 인기 있는 e스포츠 게임

구글 트렌드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가장 인기 있는 e스포츠 게임은 리그 오브 레전드, 발로란트, 카운트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그리고 도타였습니다. 그중에서도 리그 오브 레전드는 2023년 e스포츠 분야에서 가장 뜨거운 주제였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는 2023년 월드 챔피언십에서 640만 명의 시청자 수를 기록했으며, 이 중 유튜브 시청자는 총 320만 명으로 이전까지 유튜브 최고 기록이었던 200만 명을 손쉽게 넘어서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5. 글로벌 e스포츠 수익

e스포츠 시장의 주요 수익은 미디어 권리, 광고, 후원, 티켓 및 상품, 게임 퍼블리셔 수수료에서 발생했습니다. 2023년 후원 부문은 전년대비 12% 성장하며 총 8억 9,500만 달러의 수익을 발생시킬 것으로 보고있으며, 미디어 권리 부문은 2억 7,600만 달러를, 상품 및 티켓 판매는 1억 8천만 달러의 수익을 발생시킬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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