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그래픽 소프트웨어 글로벌 시장 점유율 순위

2023년 그래픽 소프트웨어 글로벌 시장 점유율 순위

오늘은 2D 그래픽부터 벡터 드로잉, 3D 모델링 등을 제작하는데 사용되는 주요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시장 점유율 순위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픽 소프트웨어 가운데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제품은 이미지의 합성과 편집에 최적화 되어있는 그래픽 툴로 전문적인 디지털 아트 특히 래스터 그래픽 편집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어도비 포토샵이었습니다. 2위는 어도비에서 개발한 데스크탑 출판 및 페이지 레이아웃 디자인 소프트웨어로 주로 포스터, 전단지, 브로셔, 잡지, 신문, 서적, 전자책 등을 만드는데 사용이 되고 있는 어도비 인디자인이었습니다.

순위 이름 시장 점유율
1 어도비 포토샵 (Adobe Photoshop) 42.61%
2 어도비 인디자인 (Adobe InDesign) 27.64%

 

 

 

 

 

3위는 일러라는 약칭으로 불리고 있는 어도비의 벡터 이미지 제작툴로 포토샵이 사진을 수정 및 합성하는데 사용되고 있다면 해당 제품은 주로 그림을 만드는 데 사용되고 있으며 벡터 디자인 소프트웨어 중에서도 사실상 독점수준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였습니다. 4위는 사진, 동영상, 문서, 웹사이트 등을 간단하게 만들 수 있어 소셜 미디어나 프레젠테이션 용도로 자주 쓰이고 있는 호주의 그래픽 디자인 플랫폼으로 free, pro, 엔터프라이즈 총 세가지의 버전으로 서비스 되고 있는 캔바였습니다.

순위 이름 시장 점유율
3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Adobe Illustrator) 12.95%
4 캔바 (Canva) 6.55%

 

 

 

 

 

5위는 사용자가 건물, 풍경, 가구 등의 3D 모델을 만들고 조작할 수 있는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로 건축 및 건설, 영화 및 애니메이션 제작, 도시 계획 및 랜드스케이프 디자인, 제품 디자인, 교육자료 제작, 웹툰 배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스케치업이었습니다. 6위는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가 윈도우용으로 나오기 이전까지 가장 많이 사용되었던 벡터 그래픽툴로, 일반적으로 간판 제작이나 레이저 절단 및 조각, 주문형 인쇄, 기타 산업 프로세스의 제작 예술에 사용되고 있는 코렐드로우였습니다.

순위 이름 시장 점유율
5 스케치업 (SketchUp) 3.78%
6 코렐드로우 (CorelDRAW) 1.62%

 

 

 

 

 

7위는 독일의 소프트웨어 기업 Maxon Computer GmbH가 개발한 3D 모델링 및 렌더링,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로 상대적으로 배우기가 쉽고, 기능이 뛰어나며 또한 어도비 애프터 이펙트와의 연동이 뛰어나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시네마 4D였습니다. 8위는 어도비의 사진 편집용 응용 소프트웨어로 기본적인 사진 보정을 위한 옵션을 모두 갖추고 있어 편리한 사진 보정이 가능하며, 원본 이미지를 프로그램 내 편집과 별도로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원본을 전혀 손상시키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어도비 라이트룸이었습니다.

순위 이름 시장 점유율
7 시네마 4D (Cinema 4D) 1.55%
8 어도비 라이트룸 (Adobe Lightroom) 1.5%

 

 

 

 

 

9위는 macOS, iOS, watchOS 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미국의 옴니 그룹에서 개발한 다이어그램 작성 및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주로 그래픽과 영상을 만드는데 사용이 되고 있는 옴니그래플이었습니다. 10위는 출판편집 전문가용 레이아웃 소프트웨어로 원고 편집, 도표 및 컷 그리기, 문자 입력, 컴퓨터 편집, 이미지 스캐닝, 프린터 출력, 인화지/필름 출력 등 원고의 입력부터 편집, 인쇄까지 컴퓨터를 이용해서 인쇄 원고를 작성하고 조판하는데 사용되고 있는 쿽익스프레스였습니다.

순위 이름 시장 점유율
9 옴니그래플 (OmniGraffle) 0.88%
10 쿽익스프레스 (QuarkXPress) 0.3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