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캐시 사용처 및 사용 방법 안내입니다. 스마일캐시 사용처 및 사용 방법 안내입니다. 스마일페이는 신세계그룹 계열사인 지마켓에서 운영하는 간편 결제 서비스이며 스마일캐시는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선불 결제수단입니다. 스마일캐시를 이용하면 결제금액의 일부가 적립되고 적립된 캐시는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한데요. 아래에 스마일캐시 사용처 및 사용 방법 등을 소개합니다.
스마일캐시 사용 방법 및 사용처
스마일캐시 사용 방법은 상품 주문/결제 시 결제금액 전체를 스마일캐시로 결제하거나, 스마일캐시 잔액이 결제금액보다 적을 경우 다른 결제 수단과 함께 복합 결제도 가능합니다. 주문/결제 페이지의 [할인 및 스마일캐시 사용 > 나의 스마일캐시] 항목에 사용하려는 금액을 직접 입력 또는『전액사용』 버튼을 눌러 결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일부 카테고리나 판매자에 따라 스마일캐시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며, 스마일캐시 결제 및 출금 시에는 회원님의 스마일캐시 도용 방지를 위해 본인인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스마일캐시 충전 방법
2023년 4월 18일부로 G마켓 가상계좌를 통한 스마일캐시 충전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주문건이 있는 경우에만 가상계좌에 입금이 가능하게 되어 가상계좌를 통한 스마일캐시 충전 이용이 어려우며, 주문/결제 시 스마일페이 간편결제 > 캐시충전결제를 통해 스마일캐시를 즉시 충전하여 결제 가능합니다.
이 밖에 스마일캐시 충전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제휴포인트를 스마일캐시로 전환 가능합니다.
- 주문결제 페이지 > 할인 및 스마일캐시 사용 > '제휴포인트를 스마일캐시로 전환하세요'
2. 스마일캐시상품권 소지 시 PIN번호 입력을 통해 스마일캐시 충전 가능
- PIN번호 등록 경로 : 나의 쇼핑정보 > Smile Pay > Smile Pay 홈 > 하단의 '상품권 전환' > 스마일캐시 상품권
3. 반품/교환 배송비가 있을 경우, 비용 지불을 위해 스마일캐시 충전 가능
- 나의 쇼핑정보 > Smile Cash > Smile Cash 내역 옆의 '반품/교환비용 충전 안내'를 통해 가상계좌 정보 확인 가능
4. 유의사항
- 스마일캐시는 상품 구매 시 사용할 수 있으며, 전자금융법에 의해 최대 200만원 이상 보유할 수 없습니다.
- 스마일캐시는 출금 계좌 등록 시 최대 200만원까지 보유 가능하며, 미등록하거나 글로벌회원인 경우 최대 50만원까지 보유 가능합니다. (단, 1일 충전한도는 50만원이며, 글로벌회원의 경우 10만원까지 가능)
- 출금 계좌가 없는 회원이 스마일캐시 50만원 이상 전환/충전 시 초과되는 금액은 대기잔고에 보관되며, 출금 계좌를 등록할 경우 대기잔고의 금액이 자동으로 스마일캐시로 합산됩니다. (최대 200만원)
- 비회원의 경우 스마일캐시 전환/충전이 불가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스마일캐시 출금 방법
스마일캐시를 내 계좌로 출금하려면 나의 쇼핑정보 > Smile Cash > 출금하기 요청 클릭 시 출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출금 신청 후 영업일 기준 1일 뒤 요청한 계좌로 송금되며, 본인 명의의 계좌로만 출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 이벤트 적립, 스마일포인트로 전환한 스마일캐시는 취소 및 출금 불가합니다.
※ 100원 이상부터 출금/전환 가능합니다.
※ [대기잔고 출금하러가기] 클릭 시 대기잔고를 계좌로 출금할 수 있습니다.
※ 본인명의의 계좌로 출금이 어려운 경우, 상담사에게 문의 부탁드립니다.
스마일캐시 전환 가능 포인트
나의 쇼핑정보 > 스마일캐시 > [전환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전환 가능한 포인트 목록을 확인하고 전환할 수 있습니다. 또는, 주문결제 페이지 > 할인 및 스마일캐시 사용에서 보유한 제휴포인트를 스마일캐시로 전환하여 결제 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전환 가능 포인트
- 스마일포인트, SSG MONEY, 문화상품권, 마이신한포인트, 페이코, L.POINT, 현대블루멤버스, OK캐쉬백, KB포인트리, 기아멤버스, 우리WON꿀머니, NH포인트, 하나머니, 컬쳐캐쉬
스마일캐시 이용 시 주의사항 및 환불 방법
1. 현금성/이벤트성 두 가지로 구분
2. 현금성
- 상품 결제를 위한 계좌 송금 후 충전, 주문 취소 후 환불, 선물권 전환 시 적립
- 계좌 출금 가능
- 적립액에 대한 소멸 기한 없음
3. 이벤트성
- 이벤트 참여에 따른 적립
- 계좌 출금 불가
- 적립 후 일정기간 경과 시 소멸됨 (MYG_ Smile cash 내역 유효기간 확인)
* 이벤트로 적립된 스마일캐시는 이벤트 정책에 따름
4. 전자금융법에 따라 200만원 이상 적립 불가합니다.
(본인인증 및 계좌 등록 회원 200만원한도/미인증 회원 50만원한도/글로벌 회원 50만원한도)
5. 본인인증 후 스마일캐시 결제 가능합니다. (본인명의 휴대폰으로 인증)
6. 출금은 본인명의 계좌에 한해 출금 가능합니다. (영업일 기준 익일에 입금)
7. 환금성 카테고리 및 일부상품에는 결제가 불가할 수 있습니다.
8. 선물권으로 전환된 스마일캐시는 40%까지만 출금 가능합니다.
※ 스마일캐시 환불 방법
1. 입금 지연으로 주문이 취소된 경우나 상품 금액보다 초과 입금된 금액은 계좌 환불 또는 스마일캐시 환불 중 선택하여 환불 가능합니다. 단, 영업일 기준 7일 이내 아무런 조치가 없을 경우에는 스마일캐시로 자동 적립됩니다.
2. 환불 정보를 스마일캐시로 선택한 경우 또는 판매자의 판매 거부로 취소된 경우 즉시 스마일캐시로 적립되며, 회원명의 계좌로 출금 가능합니다. (영업일 기준 1일 소요)
3. 주문 시 환불 정보를 입력하지 않았거나, 환불계좌가 잘못된 경우 환불 대금은 회원님의 스마일캐시로 적립됩니다.
4. 휴대폰 결제 시 승인된 달을 경과하여 익월에 취소가 될 경우 결제 대금은 회원님의 스마일캐시로 적립됩니다.
스마일캐시 자주 묻는 질문
Q. 스마일캐시로 환불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취소/반품 신청 시 선택한 환불 방법에 따라 스마일캐시 또는 계좌로 환불됩니다. 무통장 입금 또는 스마일캐시로 결제한 주문 건을 직접 취소 신청한다면, 취소 신청하는 과정에서 환불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마일캐시로 환불 또는 계좌로 환불) 환불된 스마일캐시는 상품 구매 시 결제수단으로 사용하거나, 본인 명의 계좌로 출금 신청도 가능합니다.
※ 판매자에 의한 취소일 경우는 스마일캐시로 자동 환불 처리됩니다.
Q. 스마일캐시 출금이 되지 않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상품 구매나 서비스 이용 목적 없이 비정상적으로 스마일캐시 충전 및 출금을 반복하거나, 현금화 목적으로 스마일캐시를 출금하는 경우 출금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출금 신청 또는 회원님의 계좌로 송금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Q. 스마일캐시도 현금영수증 발급이 되나요?
A. 2020년 12월11일부터 현금성 스마일캐시(충전, 환불 금액 등)로 결제 시 선불전자영수증이 발급됩니다.
개인소득공제 선택 시, 주민등록번호 대신 사용하는 암호화된 개인식별정보(CI)를 이용해 본인에게만 발급됩니다.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용 선불전자영수증은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 직불카드 항목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사업자 지출증빙 선택 시, 회원정보에 등록된 사업자등록번호 기준으로 발급되고, 없을 경우 입력한 사업자 등록번호로 발급됩니다. 발급된 영수증은 매입세액공제를 위한 증빙자료로 사용은 가능하나, 국세청으로 연동되지 않으므로 직접 신고해야 합니다.
※ 발급된 선불전자영수증은 나의 쇼핑정보 > 주문내역 우측의 [영수증/계산서 조회]에서 확인 및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