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동행카드 충전방법 및 환불 방법

기후동행카드 충전방법 및 환불 방법 안내입니다. 기후동행카드는 1회 요금 충전으로 30일간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입니다. 24년 1월 23일부터 모바일 및 실물카드 구매 및 충전이 가능하며 모바일카드는 모바일티머니앱 다운로드 후 사용할 수 있고 실물카드는 기후동행카드 판매처에서 구매 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아래에 기후동행카드 충전방법 및 환불 방법 등을 소개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종류

기후동행카드는 1회 요금 충전으로 30일간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입니다. 기후동행카드 종류는 모바일카드(안드로이드 휴대전화, OS 12 이상), 실물카드(iOS 기반 휴대전화, 디지털 약자)가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충전방법 및 구매 방법

- 기후동행카드는 2024.1.23.(화)부터 구매가능합니다.
※ 카드 충전 시 충전일로부터 5일 이내 사용개시일 선택 가능(1월 23일 충전 시 1월 27일부터 사용가능. 30일 후 자동만료.)

 

※ 실물카드 판매처 :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1호선은 서울역 ~ 청량리역)/ 9호선·우이신설선·신림선 역사 주변 편의점

기후동행카드 판매처

 

 

 

기후동행카드 충전방법

1. 기후동행카드 충전은 현금으로만 가능합니다.

권종(충전금액) 사용범위 사용기간 비고
62,000원 지하철, 버스 사용개시일 포함 30일
(사용개시일 04시 후부터 사용종료일+1일 04시 전까지 사용 가능)
실물카드 구매 3,000원 별도
65,000원 지하철, 버스, 따릉이

※ 사용개시일 : 24년 1월 27일(토) 04시 ~
- 카드 충전 시 충전일 포함 5일 이내로 사용개시일 선택 가능
※ 재충전
- 사용기간 만료 전 : 사용개시일 선택 및 권종 변경 불가(사용기간 만료일 + 30일로 자동연장되며, 따릉이 포함 여부 변경 불가)
(사용기간 만료 전 충전은 만료일 5일 전부터 만료일 당일까지입니다.)
- 사용기간 만료 후 : 최초 충전과 동일하게 사용개시일 및 권종 선택 가능

 

2. 충전처

- 서울시계 내 1호선(서울역~청량리역), 2~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사 내 교통카드 무인충전기
*코레일, 공항철도, 신분당선 등에서는 충전불가

 

기후동행카드 사용

구간 통용구간(사용구간) 제외 구간
서울 전용 - 지하철 : 서울 지역 지하철
- 버스 : 서울 면허 시내·마을(심야버스 포함)
- 따릉이
- 지하철 : 신분당선, 서울시계 외 지하철(아래의 상세표 확인 필수)
- 버스 : 광역/공항 버스, 타 지역(경기, 인천 등) 면허 버스
* 기본요금 1,500원 이하 대중교통에 한함(심야버스는 시민 이용편의를 위해 예외적으로 허용)

 

따릉이 사용방법

- 모바일 기후동행카드
1) '모바일티머니' APP에서 모바일 기후동행카드번호 확인
2) '티머니GO' 앱 다운로드 및 회원가입 후 기후동행카드번호 등록
* 카드번호 확인방법 : 모바일티머니 앱 > 좌측메뉴[三] > 기후동행카드 메뉴 > 1032로 시작하는 숫자 16자리
* 기후동행카드 충전 후 즉시 '티머니GO' 앱에서 카드 등록이 가능합니다.
3) '티머니GO' 앱에서 따릉이 한시간권 사용

 

- 실물 기후동행카드
1)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카드 등록
2) '티머니GO' 앱 다운로드 및 회원가입 후 기후동행카드번호 등록
* 카드번호 확인방법 : 카드 뒷면 1032로 시작하는 숫자 16자리
* 기후동행카드 충전 한시간 후부터 '티머니GO' 앱에서 카드 등록이 가능합니다.
3) '티머니GO' 앱에서 따릉이 한시간권 사용
※ 시민 이용편의를 위해 홈페이지 등록 및 충전 "한시간 후"부터 '티머니GO' 앱에서 등록 후 사용이 가능하게 개선되었습니다.
(당초)카드등록 '다음날' → (개선)카드등록 '한시간 후'

 

 

 

 

기후동행카드 환불 방법

1. 정상카드 환불 방법 및 유의사항
- 아래 환불 단계 ①~⑤까지 모두 진행하셔야 환불 접수가 완료됩니다.
- 정상카드 환불은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카드를 등록한 고객에 한하여 가능합니다.
- 실물카드의 환불을 희망하는 경우, 반드시 사용기간 안에 서울교통공사 서울시계내 1~8호선, 9호선 2·3단계, 우이신설선, 신림선 지하철 역사 내 무인충전기를 통해 사용정지를 완료해야 합니다. (1호선은 서울역~청량리역 무인충전기에 한함)
- 실물카드를 사용정지한 다음 사용기간 만료일 +15일 이내에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환불 접수를 완료해야 합니다. (EX. 사용기간 만료일 3/1일인 경우, 3/16일까지 홈페이지 접수)
- 반드시 역사 내 무인충전기에서 실물카드 사용정지를 먼저 한 후,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환불 접수를 하여야 하며, 홈페이지 접수 당일까지 실물카드 사용정지를 하지 않을 경우 환불 접수가 되지 않습니다. (홈페이지에서 먼저 접수한 후 무인충전기에서 실물카드 사용정지를 한 경우, 홈페이지 재접수 필요)
- 실물카드 사용정지를 하였으나 사용기간 만료일 +15일 내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환불 접수하지 않을 경우 환불이 불가합니다.
- 정상카드의 경우 카드값은 환불 불가하며, 사용잔액은 충전액에서 대중교통/따릉이 실사용금액 및 소정의 수수료(500원)을 제외하고 환불됩니다.(따릉이: 1일 1천원 기준/최대 5천원)
-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환불을 접수한 이후에는 취소가 불가합니다.

 

2. 고장카드 환불 방법 및 유의사항

1) 환불봉투

- 반드시 사용기간 내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환불봉투를 출력하여 고장난 실물카드와 환불신청서를 동봉하여 티머니로 우편발송하여야 합니다.(사용기간 만료일 +15일 이내 우편물이 도달되어야 함)
- 환불봉투 우편물이 접수 기간(사용기간 만료일 +15일 이내) 내 도달하지 않으면 환불이 불가합니다.
- 카드값은 구매 후 2년 이내 불량카드에 한하여 환불되며, 사용자 고의 혹은 과실로 훼손된 카드일 경우 사용잔액만 환불됩니다.(카드값 환불불가)
- 사용잔액은 충전액에서 대중교통/따릉이 실사용금액을 제외하고 환불됩니다.(따릉이 : 1일 1천원 기준/최대 5천원)
- 실물카드가 티머니에 도달된 이후 환불여부 심사가 진행되며, 심사 결과에 따라 환불이 진행됩니다.

※ 신청서/환불봉투 출력 서비스는 PC버전에서만 이용 가능하오니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체메뉴 > 고객센터 > 티머니카드 환불 > 정기권카드 정상/고장 환불 메뉴에서 출력)

 

2) 사진 환불 접수(카드값 환불 불가)

- 반드시 사용기간 내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사진 환불 접수를 완료해야 합니다.
- 사용기간 만료 후에는 환불접수가 불가합니다.
- 사진 환불 접수 시 파손카드에 해당하여 카드값 환불이 불가합니다.(카드값 환불을 원하는 경우, 환불봉투를 이용하여 훼손되지 않은 실물카드를 동봉하여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 사용 잔액은 충전액에서 대중교통/따릉이 실사용금액을 제외하고 환불됩니다.(따릉이 : 1일 1천원 기준/최대 5천원)
- 사진 환불 접수를 통한 사용잔액 환불은 연간 최대 5건까지 가능합니다.(일반 티머니 사진 환불접수 포함) 연간 5건을 초과하는 경우 환불봉투를 이용하여 접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진 환불 접수 신청 전 환불 접수 페이지에서 "필수 확인사항"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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