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전 세계 이커머스 기업 매출 순위
오늘은 2023년 전 세계 이커머스 기업들의 매출 순위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한 이커머스 기업은 세계 최대의 온라인 소매업체이자 미국 빅5 기술 기업 중 하나인 아마존이었습니다. 2위는 2004년 온라인 광자기 디스크 소매로 시작해 현재는 전자 제품, 휴대폰, 컴퓨터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매출 기준 중국 최대 규모의 기술 기업이자 전자상거래 회사인 징동몰이었으며 3위는 전자상거래, 소매, 인터넷 및 기술을 전문으로 하고 있는 중국의 다국적 기술 회사 알리바바 4위는 엔터테인먼트, 식사, 배달, 여행 및 기타 서비스를 포함하여 다양한 현지 소비재와 소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쇼핑 플랫폼 메이투안이었습니다.
순위 | 이름 | 매출 | 본사 |
1 | 아마존 (Amazon) | $574.78 B (약 775.95조) | 미국 |
2 | 징동몰 (Jingdong Mall) | $152.48 B (약 205.84조) | 중국 |
3 | 알리바바 (Alibaba) | $130.80 B (약 176.58조) | 중국 |
4 | 메이투안 (Meituan) | $37.29 B (약 50.34조) | 중국 |
5위는 전통 농업 산업에 중점을 둔 중국의 온라인 소매업체로 쌍방향 쇼핑 경험으로 농민과 유통업체를 직접 연결해주고 있는 핀듀오듀오였습니다. 6위는 익일 배송을 내세운 자체 배송 서비스 로켓배송을 도입하며 대한민국에서 빠르게 성장했고 2022년에는 추정 거래액 40조원을 넘기며 네이버를 제치고 업계 1위를 차지한 쿠팡이었으며 7위는 온라인 할인 판매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중국의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현재 중국 전역에서 3억명 이상의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브이아이피숍 8위는 일본의 인터넷 종합 서비스 제공업체로 온라인 쇼핑몰 라쿠텐 이치바, 이동 통신사 라쿠텐 모바일, 여행 사이트 라쿠텐 트래블, 신용카드사 라쿠텐 카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라쿠텐이었습니다.
순위 | 이름 | 매출 | 본사 |
5 | 핀듀오듀오 (Pinduoduo) | $28.07 B (약 37.89조) | 중국 |
6 | 쿠팡 | $24.38 B (약 32.91조) | 미국 |
7 | 브이아이피숍 (Vipshop) | $15.63 B (약 21.1조) | 중국 |
8 | 라쿠텐 (Rakuten) | $14.77 B (약 19.93조) | 일본 |
9위는 라틴아메리카 최대의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운영 기업으로 2023년 기준 약 2억 1,800만 명의 순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메르카도리브레였습니다. 10위는 전자상거래에 주력하는 기술 회사 쇼피, 디지털 결제 및 금융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씨머니, 게임의 개발 및 퍼블리싱에 종사하는 가레나 등의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는 Sea였으며 11위는 온라인을 통해 약 1,400만 개의 가구 및 가정용품을 판매하고 있는 미국의 전자 상거래 회사 웨이페어 12위는 플로리다주 플랜테이션에 본사를 두고 애완동물 사료와 기타 애완동물 관련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온라인 소매업체 츄이였습니다.
순위 | 이름 | 매출 | 본사 |
9 | 메르카도리브레 (MercadoLibre) | $14.47 B (약 19.53조) | 아르헨티나 |
10 | Sea | $12.89 B (약 17.4조) | 싱가포르 |
11 | 웨이페어 (Wayfair) | $12.00 B (약 16.2조) | 미국 |
12 | 츄이 (Chewy) | $11.14 B (약 15.03조) | 미국 |
13위는 유럽 25개 시장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독일의 온라인 패션 소매업체로 약 5,100만 명의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잘란도였습니다. 14위는 애리조나주 템피에 본사를 둔 미국의 온라인 중고차 소매업체 카바나였으며 15위는 1995년에 설립된 세계 최대 규모의 오픈마켓으로 전 세계 190개 시장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이베이 16위는 캐나다의 전자 상거래 플랫폼 기업으로 쇼핑몰을 창업하려는 판매자들에게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해주고, 각자의 쇼핑몰에 올라온 물건들을 한곳에 모아 보여주는 방식을 취하고 있는 쇼피파이였습니다.
순위 | 이름 | 매출 | 본사 |
13 | 잘란도 (Zalando) | $11.02 B (약 14.87조) | 독일 |
14 | 카바나 (Carvana) | $10.77 B (약 14.53조) | 미국 |
15 | 이베이 (eBay) | $10.11 B (약 13.64조) | 미국 |
16 | 쇼피파이 (Shopify) | $7.06 B (약 9.53조) | 캐나다 |
17위는 징동몰의 자회사로 중국에서 가장 큰 온라인 헬스케어 플랫폼이자 의약품 소매 채널인 JD 헬스였습니다. 18위는 영국의 온라인 패스트 패션 및 화장품 소매업체로 850개 이상의 브랜드와 자체 의류, 액세서리를 판매하고 있는 아소스였으며 19위는 자동차 리셀러에게 온라인 차량 경매 및 리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코파트였으며 20위는 알리바바 그룹의 헬스케어 관련 플랫폼으로 주로 의료 및 제약 산업을 위한 인터넷 솔루션 제공에 종사하고 있는 알리바바 헬스 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였습니다.
순위 | 이름 | 매출 | 본사 |
17 | JD 헬스 (JD Health) | $6.77 B (약 9.13조) | 중국 |
18 | 아소스 (ASOS) | $4.51 B (약 6.08조) | 영국 |
19 | 코파트 (Copart) | $4.05 B (약 5.46조) | 미국 |
20 | 알리바바 헬스 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 (Alibaba Health Information Technology) |
$3.89 B (약 5.25조) | 홍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