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전 세계 주요 소매 기업 매출 순위
오늘은 2023년 전 세계 주요 소매 기업들의 매출 순위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한 소매 기업은 1969년에 설립된 세계적인 할인점 및 유통업체로 전 세계에 위치한 10,586개의 매장에서 230만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고, 포춘 글로벌 500대 기업 목록에서 10년 연속 매출 1위를 기록한 월마트였습니다. 2위는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 운영업체이자 클라우드 컴퓨팅, 디지털 스트리밍, 인공 지능 등에 종사하는 다국적 기술 회사로 미국 전체 온라인 소매 시장의 약 절반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아마존이었습니다.
순위 | 이름 | 매출 | 본사 |
1 | 월마트 (Walmart) | $648.12 B (약 876.25조) | 미국 |
2 | 아마존 (Amazon) | $574.78 B (약 777.1조) | 미국 |
3위는 로드 아일랜드 운소켓에 본사를 둔 세계 최대의 의료 회사로 미국 전역에서 약 9,400개의 소매 약국 체인 CVS 파마시를 운영하고 있는 CVS 헬스였습니다. 4위는 월마트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소매 유통 기업으로 북미 전체와 유럽, 동아시아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고 대한민국에서도 외국계 할인마트 가운데 유일하게 좋은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코스트코였습니다.
순위 | 이름 | 매출 | 본사 |
3 | CVS 헬스 (CVS Health) | $357.77 B (약 483.7조) | 미국 |
4 | 코스트코 (Costco) | $248.82 B (약 336.4조) | 미국 |
5위는 주택 개량 제품, 잔디 및 정원 제품, 건축 자재, 시설 유지 보수, 장식, 수리 및 운영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주택 인테리어 소매업체로 미국, 푸에르토리코 연방, 괌, 멕시코, 캐나다 전역에서 2,335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홈 디포였습니다. 6위는 거래량과 수익 측면에서 봤을때 중국에서 가장 규모 큰 B2C 온라인 소매업체 중 하나로 아마존과 마찬가지로 자체 물류창고를 통해 익일 및 당일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징동몰이었습니다.
순위 | 이름 | 매출 | 본사 |
5 | 홈 디포 (Home Depot) | $152.66 B (약 206.39조) | 미국 |
6 | 징동몰 (Jingdong Mall) | $152.48 B (약 206.15조) | 중국 |
7위는 월마트와 코스트코 다음으로 규모가 큰 미국의 유통업체로 다양한 이름으로 2,719개의 식료품 소매점을 비롯하여 2,273개의 슈퍼마켓, 134개의 하이퍼 마켓, 2,254개의 약국 등을 운영하고 있는 크로거였습니다. 8위는 소매 약국 체인과 여러 제약 제조 및 유통 회사를 소유하고 있는 미국-영국의 다국적 지주 회사로 듀안 리드, 월그린스, 부츠, 파마시아스 베나비데스 등의 이름으로 소매 약국을 운영하고 있는 월그린스 부츠 얼라이언스였습니다.
순위 | 이름 | 매출 | 본사 |
7 | 크로거 (Kroger) | $147.79 B (약 199.81조) | 미국 |
8 | 월그린스 부츠 얼라이언스 (Walgreens Boots Alliance) |
$142.40 B (약 192.52조) | 미국 |
9위는 중국 최대 규모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운영 기업이자 핀테크, 물류,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술 회사로 세계 최대 규모의 B2B(알리바바닷컴), C2C(타오바오), B2C(티몰) 마켓 플레이스를 호스팅하고 있는 알리바바였습니다. 10위는 1962년에 설립된 미국의 대형 할인마트로 월마트와는 다르게 저렴한 비용으로 고급스럽고, 트렌드를 선도하는 상품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타겟이었습니다.
순위 | 이름 | 매출 | 본사 |
9 | 알리바바 (Alibaba) | $130.80 B (약 176.84조) | 중국 |
10 | 타겟 (Target) | $107.41 B (약 145.21조) | 미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