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는 지구상에 있는 모든 생명체에게 먹을거리, 은신처및 안식처를 제공해며 자연풍경의 아주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현재 전 세계에 걸쳐 수백가지 종류의 나무가 있는데 이들 모두는 크기도 다양하고 모양도 다르며 일부는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우리가 대부분 알고 있는 일반적인 나무들 외에도 우리가 그동안 전혀 듣고보지 못했던 나무들이 전세계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지구상에는 어떤 희한한 나무들이 있을까요? 아래에 지구상에서 발견된 가장 기이한 나무들을 소개합니다.
10. El Arbol de la Sabina, 스페인
대부분의 나무는 뿌리가 있는 방향으로 자라지만 스페인에 있는 El Arbol de la Sabina 나무는 바람이 부는 방향으로 자라며 그로 인해 여러해 동안 모양이 바뀌는 매우 독특한 나무입니다.
9. 울레미 소나무 (Wollemi Pine), 호주
울레미 소나무는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침엽수이자 공룡이 먹던 나무입니다. 약 2억여년 전 중생대 쥐라기 공룡시대부터 생존해 온 울레미 소나무는 화석으로만 확인되어 지구에서는 멸종된 것으로 알려졌었는데요.
하지만 지난 1994년 호주 블루마운틴 울레미 국립공원에서 100여 그루가 처음 발견됐습니다. 이 나무는 적응력이 강해 영하12도에서 영상 45도 까지 견딜 수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의 몇몇 식물원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8. 툴레 나무, 멕시코
둘레는 세계에서 가장 크며 전체 크기로는 두번째인 툴레나무는 멕시코에 위치하고 있으며 바로옆에 있는 성당이 미니어처 처럼 보일정도로 굉장한 크기를 자랑하는 나무입니다. 이 나무의 정확한 나이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최소 1200년에서 3000년 정도 되는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7. 제네럴 셔먼 (General Sherman), 미국
미국 세콰이어 국립공원에 있는 '제네럴 셔먼'이라 불리는 이 거목은 높이가 84m로 자유의 여신상과 같고, 지름은 11m, 둘레는 34미터, 무게는 무려 2000톤에 이릅니다. 제네럴 셔먼은 2300년에서 2700년 사이의 나이를 가진것으로 추정되며 이 나무 하나로 40여채의 널찍한 집을 지을 수 있다고 합니다.
6. 바오밥나무 (Baobab), 마다가스카르
바오밥나무는 전세계적으로 9종이 존재하는것으로 알려져있으며 가장 많은 6종이 마다가스카르에 분포하고 있고, 2종은 아프리카 대륙과 호주북부에 각각 1종, 그리고 아프리카 동남부 고산지대에 1종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바오밥나무가 자라는 지역은 주로 열대 사바나 기후로, 건기와 우기가 뚜렷한 곳에서 살아남기위한 여러 가지 적응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오밥나무는 뿌리나 줄기에 많은 물을 저장한 뒤 건조한 시기를 견디는데, 이것은 그 지역의 생태계 균형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들의 뿌리는 펌프처럼 땅속 깊은 곳에 있는 수분을 끌어와 최대 10만 리터까지 저장하면서 가뭄에 단비처럼 수분을 필요로 하는 동물들에게 물을 제공합니다.
5. Dragon Tree, 카나리아 제도
Dragon Tree는 빽빽한 잎이 마치 우산 모양을 하고 있는 특이한 모양의 나무입니다. 줄기에서 스며나오는 붉은색 수지가 마치 용의 피처럼 보여 Dragon Tree라고 불립니다.
제우스의 아들인 헤라클레스가 백개의 머리를 가진 드래곤인 랜던을 죽이고, 그 피를 대지에 뿌렸는데 그곳에서 이 나무가 자라기 시작했다는 신화가 있습니다. 이 나무의 나이는 약 650-1000년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4. Silk Cotton Tree, 캄보디아
영화 툼레이더의 촬영지로 더 유명해진 캄보디아의 '타 프롬' 사원에는 거대한 나무 뿌리가 사원의 벽과 기둥을 휘감고 있습니다. 캄보디아말로 스펑나무라고 불리는 이 나무는 비단목화나무(Silk Cotton Tree)종류로 수명은 400~800년인것으로 알려지고 잇습니다.
현재 이 나무는 사원을 서서히 무너뜨리는 중이라 정기적으로 성장 억제제를 주사하고 있다고 합니다. 수백년 이상 버려져있었던 곳에서 양분과 물을 찾아 끈질기게 생명력을 유지하며헤매었던 뿌리의 모습은 식물이라기보다 거대한 파충류같아 보이기도 합니다.
3. 생명의 나무 (Tree Of Life), 바레인
주변의 어떠한 것도 자라지 못하는 불모지 바레인 사막 한가운데에서, 이 '생명의 나무'는 물없이 400년 동안 살아남은 세계에서 가장 특이한 나무입니다.
석회암이 쌓여있는 사막에서 덩그러니 혼자 생존해 있는 이 나무의 생존 비밀은 전설이 되고있으며 이 지역 원주민들은 이곳이 '에덴의 동쪽'의 실제장소였다고 굳게 믿고있습니다. 이 때문에 해마다 많은 관광객이 '생명의 나무'를 보러 몰려오고 있습니다.
2. 피랑기 캐슈 나무 (Pirangi Cashew Tree), 브라질
피랑기 캐슈나무는 세계에서 가장 큰 브라질산 견과류 나무이며, 홀로 약 2500평을 덮고있는 덤불처럼 보이는 한그루의 나무로서 보통 동일종보다 80배 이상이 큽니다. 이 나무의 전체적인 너비는 가로,세로 약 91미터 가량으로 현재 매년 8만개의 열매를 생산하고있습니다.
1. 서커스나무, 미국
스웨덴계 미국인 농부인 Axel Erlandson은 1920년대 어느날, 두 그루의 무화가 나무가 자연스럽게 접목된 모습을 보고 영감을 얻어 위와같은 '서커스 나무'를 키우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여러차례의 시행착오와 다양한 접목기술을 사용하면서 특이한 모양의 나무를 만드는 기술을 키워나갔으며, 1946년에는 "The Tree Circus"라는 식물원의 문을 열었습니다. 1964년 엘란드슨이 세상을 떠난후 이 나무들은 지역의 명물이 되었으며 현재 이 공원에는 40여그루의 특이한 모양을한 나무들이 존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