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자녀와의 갈등해결 방법

10대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님이라면 한번쯤은 자녀와의 갈등때문에 고민 해보셨을텐데요. 청소년시기의 자녀와 부모님은 기본적으로 갈등의 기회가 많을수 밖에 없으며 가치나 목표 또는 신념의 차이로 나타나는 충돌은 사춘기때 흔하게 발생합니다.


자식에게 많은 기대치나 규칙을 가지고 있는 부모를 두고 있는 자녀일 수록 더 심한 갈등이 일어날 수 밖에 없는데요. 이 시기에 십대들은 부모님과 같은 가치와 신념을 지니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미국의 한 전문가가 제안하는 사춘기 10대 자녀와의 갈등해결을 위한 5가지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첨부파일
0.00MB






1. 부모님은 자녀의 성공과 안전을 위해 협력하는 공통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는 동반자라는 인식을 심어줄 필요가 있으며 적대적이고 강압적이지 않게 오로지 목표에만 에너지를 집중하여야 합니다.






2. 자녀와 이야기를 하다보면 감정이 격해지는 상황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이때 자녀를 비난하거나 절대 무시해서는 안되며 직접적으로 지적하는 것보다는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나는 이렇게 느낀다라고 이야기 하는것이 좋습니다.






3. 당장의 분노는 모든 관계를 망치게됩니다. 분노가 일어나더라도 스스로 일시정지버튼을 누르고 흥분을 가라앉히셔야 합니다. 이는 문제를 간과하거나 무시하는것이 아닙니다. 갈등과 관련이 없는 순간(휴식이나 식사)을 먼저 공유한 후 대화를 천천히 이어나가시기 바랍니다.






4. 갈등에 대한 해결책을 함께 나열해보시기 바랍니다. 해결책이 꼭 합리적이여야할 필요는 없습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함께 공유해보는 것만으로도 자녀와 더 가까워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5. '우리'라는 개념을 잃지 마세요. 자녀와 함께만든 관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돈독해지며 결국은 결실을 맺게 됩니다.




지금까지 갈등해결을 위한 5가지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아이들을 대할 때는 절대로 당장에 기분에 좌지우지하여서는 안됩니다. 마지막 방법의 말처럼 '우리'라는 개념을 잃지 마시기 바랍니다. 자녀는 부모님과 함께 인생을 살아가는 동반자 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