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이나 피자를 시켜먹을때 없어서 안되는 존재가 바로 콜라죠. 하지만 꼭 어중한간 양이 남아서 '나중에 먹어야지' 하고 두었다가 보면 김이 빠져있기 일쑤인데요. 이렇게 김빠진 콜라는 청량감이 없이 그냥 달기만 한 물일 뿐으로 처치 곤란일 경우가 종종 생기곤 하죠.
하지만 김빠진 콜라는 인산 성분으로 인해 일상생활의 청소나 세척에서 유용하게 쓰일수 있는데요. 아래에 우리가 그동안 몰랐던 김빠진 콜라의 놀라운 활용법들을 소개합니다.
1. 주방 청소, 옷 기름때 제거
휴지에 김빠진 콜라를 살짝 적신 뒤 가스레인지나 후드 등의 기름때를 닦으면 쉽게 기름때를 제거할 수 있으며, 새까맣게 탄 냄비에 콜라를 반나절 부어놓으면 그을음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냄비가 많이 그을렸다면 치약과 김빠진 콜라를 1대1 분량으로 섞어 불려주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또한 기름때가 묻은 부위에 콜라를 묻힌 후, 세제를 푼 물에 옷을 넣고 살살 비벼주면 기름때가 쉽게 제거 됩니다. 단 옷을 오래 콜라에 담가두면 변색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2. 녹제거, 오래된 동전을 깨끗하게
가위나, 액세서리, 못 등 녹이슬은 물건들을 콜라에 담가두면 신기하게 녹이 사라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못이나 가위, 동전은 3시간, 액세서리는 30분정도 담가두고 자동차 범퍼나, 자전거는 녹슨분위에 콜라를 붓고 바로 걸레로 닦아주면됩니다. 마찬가지로 오래된 동전들이 변색되어 까매졌다면 콜라에 담궈보세요. 콜라의 인산 성분이 변색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욕실 물때 제거
김빠진 콜라를 사용해서 욕실을 청소하면 락스의 고약한 냄새와 헹구기 힘든 세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때문에 더 쉽고 편리하게 욕실을 청소할 수 있는데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화장실 변기나 세면대, 욕조나 타일 등에 김빠진 콜라를 부은 후, 3시간 정도 기다리면 저절로 물때가 싹 제거됩니다. 또한 김빠진 콜라를 변기통에 붓고 30분 후 물을 내리면 변기 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4. 화초 해충퇴치
일반적으로 화초를 키울 때 중요한 것이 물이나 햇빛이라고 보통 알고 계실 텐데요. 콜라는 화분의 식물 또는 잔디가 푸르게 잘자라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 콜라의 강한 산성이 민달팽이 같은 해충을 박멸해주기 때문에 해충퇴치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분무기에 콜라를 담아 해충이 생긴 화분의 잎에 뿌려줘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고기냄새제거
고기를 콜라에 담궈뒀다가 재우거나 양념에 콜라를 약간 넣어주면 잡냄새를 제거하고 육질을 부드러우며 연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돼지고기가 가장 효과가 좋고, 닭고기에도 두루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