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제철인 귤은 겨울이되면 많은 사람들의 손끝을 노랗게 물들이는 겨울의 대표 과일인데요. 하지만 올해는 이상기후로 인해 수확량이 줄어 가격이 굉장히 많이 올랐다고 하죠. 그래도 추운겨울 따뜻한 방에 누워 영화나 드라마를 보며 귤을 까먹는 행복을 놓친순 없죠.
이럴 수록 더욱 맛있는 귤을 고르는 지혜가 필요한데요. 아래에 마트나 과일가게 앞에 쌓였는 귤들 사이로 맛있는 귤들을 고를 수 있는 꿀팁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귤의 껍질 상태 확인하기
귤의 껍질이 지나치게 윤이 나는 것은 한 번쯤 의심해보는것이 좋습니다. 인공적으로 코팅처리한 것일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오히려 약간의 흠집이 있으면서도 검은 점이 있는 귤이 더 맛있는 귤입니다. 까만 점은 화약약품 처리를 하지 않았다는 증거로 신선하고 당도 높은 귤임을 보여주는 특징이기 때문이죠.
귤껍질의 구멍이 작은것이 맛있다
사람의 땀구멍처럼 귤껍질에 나있는 입자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으며 모공이 촘촘히 붙어있는 귤이 더 맛있습니다. 그리고 귤을 뒤집어 봤을때 귤의 엉덩이 부분이 울퉁불퉁한 귤이 더 맛이좋은데요. 껍질에서 수분을 가져가기 때문에 엉덩이 부분이 쭈글해진다고합니다. 즉, 충분히 수분을 가져간 울퉁불퉁한 귤이 못생기긴했지만 당도가 높다는 거겠죠.
꼭지 부분 확인하기
맛있는 귤을 고르기 위해서 꼭지 부분을 잘 살펴보면 좋은데요. 꼭지의 별모양이 선명하고 초록빛이 완연한 꼭지가 붙어있어야 나무에서 딴 지 얼마 안 된 싱싱한 '귤'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면 귤 꼭지가 떨어졌거나 변색됐다면 이는 재배한지 오래된 귤일 가능성이 높이기때문에 주의하는것이 좋습니다.
껍질이 얇은 귤이 더 맛있다
귤은 껍질이 얇을수록 당도가 높고 맛있는 귤입니다. 두꺼운 껍질을 지닌 귤은 대체적으로 맛이 밍밍한데요. 수분을 충분히 보유한 귤은 껍질로부터 수분을 얻기에 껍질이 얇을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또한 껍질과 과육 사이의 공간이 많은 것보다는 밀착되어 있는 귤이 맛이 더 좋습니다.
무거운 귤이 더 맛있다
귤이 더 무거울 수록 당도가 높고 맛있는 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과즙이 듬뿍 들어가 있다는 증거이므로 귤을 고를때 무거운 순서대로 고르는것이 좋습니다.
귤 보관법과 맛있게 먹는법
귤은 오래 보관하지 말고 수분이 증발하기 전에 드시는 게 좋은데요. 부득이하게 오래 보관하려면 냉장고가 좋지만, 그 외엔 통풍 잘되는 실온에 보관하는 게 더 좋습니다. 또한 차가운 상태보다는 15도 정도의 실온에 두었다가 먹는 것이 맛이 좋으며 수확한지 최소5일에서 7일은 지나야 신맛이 달아나 맛있는 귤을 드실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