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울에 찬물로 샤워를 한다는것이 쉬운일은 아니지만 여러 연구에 의하면 따뜻한 물로만 샤워하는것보다 찬물로 샤워하는것이 우리몸과 피부에 더 좋은영향을 준다는것이 밝혀졌죠. 특히 찬물과 따뜻한물을 교대로 샤워하되 마지막 30초는 찬물로 샤워를 하는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찬물샤워는 어떤효과가 있을까요? 아래에 찬물로 샤워를하면 우리몸에 일어나는 놀라운효과 7가지를 소개합니다.
1. 혈액순환 개선
찬물로 샤워를 하면 혈액순환이 개선되면서 전반적인 심혈관기능이 좋아집니다. 또한 격렬한 운동으로부터 회복시간을 단축시켜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특히 따뜻한물과 차가운물을 번갈아가며 샤워하면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요. 핀란드 사람들은 이러한 찬물샤워를 일상화하고 있어서 다른나라 사람들보다 더 건강하고 젊어보이는 외모를 가지고 있다고 하죠.
2. 우울증 완화
차가운 물은 뇌에 있는 노르아드레날린을 생성하는 부위를 자극해 신경계가 최적의 상태로 작용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노르아드레날린이란 진정효과가 있는 뇌 물질로 몸을 릴렉스 시키는데 효과가 있는데요. 미국 버지니아 커먼웰스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몸에는 차가움을 느끼는 냉감수용체가 많은데, 이 부분이 냉수로 활성화되면 우울증을 완화시키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3. 피부와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
사실 뜨거운물은 피부와 머리카락에 오히려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뜨거운물은 피부가 건조해지고 머리카락의 큐티클층을 열리게해 화장품이나 컨디셔너 등의 영양성분이 흡수되지 않게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냉수로 샤워하는 것이 힘든 분은 샤워 후 마지막 10초간이라도 물 온도를 낮추면 피부와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에너지 향상
찬물로 샤워를 하는것은 기분을 상쾌하게 만들고 활력을 증가시켜줍니다. 찬물은 심장을 펌핑시켜주고 몸 구석구석에 혈액을 전달시켜주기 때문에 아침에 찬물로 샤워를 하면 하루를 활기차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아침에 일어나 샤워를 하고 나와도 여전히 잠에서 깨지 못하는 이유는 따뜻한 물로만 샤워를 하기 때문입니다. 따뜻한 물로만 샤워를 할 경우 오히려 노곤해지기 쉽습니다.
5. 근육통 회복속도 향상
운동 후 근육통을 줄이기위해 얼음욕조를 사용하는 운동선수를 미디어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데요. 그렇게는 못하더라도 차가운물로 샤워하는것이 근육통을 줄이는데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근육통이 있는 부분을 차갑게 하면 붓기나 염증을 억제할 수 있고 따뜻하게 하면 근육이 릴렉스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온수, 냉수 샤워를 교대로 반복하면 치료를 촉진하는 혈액이나 산소가 더욱 빨리 순환돼 근육통 완화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체중감량 자극
찬물 샤워로 순환계를 자극하면 장기, 동맥에 더 좋은 혈액이 전달되게됩니다. 결과적으로 더욱 효율적으로 병원체와 싸울 수 있게 되거나 심장질환이 완화되는 등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 찬물로 샤워를 하면 우리 몸은 따뜻하게 몸을 유지시키기위해 열을 발생시키며 대사를 촉진하는데, 이러한 습관을 장기적으로 유지할경우 다이어트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7. 폐 활동 자극
냉수로 체온을 낮추면 몸이 열을 만들어내고자 바깥 공기를 많이 흡수하게 됩니다. 즉 폐 활동이 활발해지는데요. 정기적으로 찬물 샤워를 해 폐를 풀가동시키는 기회를 만들면 더욱 깊고 그리고 편하게 호흡을 할 수 있게 됩니다.
8. 주의사항
찬물 샤워는 먼저 찬물로 30초, 다음 뜨거운물로 30초, 마지막 찬물로 30초, 이렇게 번갈아가면서 하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열대야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철에 덥다고 자기전에 찬물로 샤워를 하는것은 오히려 잠을 더 자기 힘들게 합니다. 찬물샤워는 순간적으로 우리의 체온을 낮춰줄지는 몰라도, 오히려 신체근육을 긴장시키고 갑자기 떨어진 체온을 다시 높이려는 몸의 반사작용때문에 체온을 다시 올라가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더운 여름철, 특히 잠들기 직전에는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노인이나 심장병,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는 찬물샤워가 오히려 위험할 수 있으니 이러한 분들은 평소처럼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