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가 2018년이 아닐수도 있다!? 국가별 연도 계산법

오늘날 거의 모든 국가에서 사용하고 있는 그레고리력으로 따져봤을때 올해는 2018년이며, 간지로는 무술년이자 황금개띠의 해 입니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이 그레고리력은 이전까지 사용되었던 율리우스력의 역법상의 오차 때문에 탄생할 수 있었으며 교황 그레고리우스 13세가 1582년 10월 5일부터 14일까지를 건너뛰겠다는 '새 역법'을 공포하면서부터 새로운 날짜가 적용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전환이 일어났을때, 기원전 45년부터 효력을 발휘했던 율리우스력이 한순간에 힘을 잃게 되었을때, 세계는 당연히 혼란을 겪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변화가 좋은 변화인것 같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고 개신교 국가들은 이것을 가톨릭의 음모로 간주 했었습니다.


그로인해 가톨릭 국가들의 경우에는 대부분 1년내 이 새로운 역법을 시행했으나, 개신교 국가들과 정교회 국가들은 18세기에서 길게는 20세기 초까지도 율리우스력을 고수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결국 몇몇 국가에서는 종교적인 이유 또는 개인적인 이유로 그레고리력과 '자체적인 역법'을 함께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이말은 그레고리 달력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현재 세상에 존재하고 있는 '유일한 역법'은 아니라는 말인데요. 그렇다면, 그레고리력이 아닌 세상에 존재하고 있는 또 다른 역법으로 봤을때, 올해 2018년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중국 태음태양력 : 4715년


중국은 1912년 이후 공식적으로 그레고리력을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지만, 달의 삭망에 기준을 두면서 계절에도 맞춘 중국의 오래된 자체적인 역법인 '태음태양력'도 함께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공동체 안에서의 전통적인 활동을 권장하는 오래된 관습에 따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태음태양력을 중국의 전통 공휴일과 문화 행사를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으며,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날인 '결혼식' 그리고 이사 및 장례식과 같은 날을 선택할때도 자체적인 역법에 의존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비잔틴 역법 : 6526년


Alexandria Panodorus에 의해 만들어진 비잔틴 제국의 공식 달력은 율리우스력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창조의 첫번째 날인 기원 1년은 5509년 9월 1일이었으며 기원전의 마지막날은 5508년 8월 31일 이었습니다.




홀로세 역법 : 12018년


홀로세(Holocene) 달력은 그리스도의 탄생 대신, 인간 시대(Human age)의 시작을 기점으로 달력이 시작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과학자 Cesare Emillani에 의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그리스도 대신 '인간 시대의 시작'을 신기원으로 사용해야하며, 그로인해 최초의 정착지 또는 농업과 같은 인간의 문명이 처음으로 나타났던 '1만년전'을 기준으로 날짜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임의로 지정된 1만년이란 기간 덕분에, 홀로세 력으로 올해는 1만+2018인 12018년이 될 수 있었습니다.




이슬람 역법 : 1439년


서기 622년, 선지자인 무함마드가 사우디 아라비아의 메디나(Madinah)로 이주한 때를 기원으로 하고 있는 이슬람 달력은, 육안으로 달이 보이는 날을 새로운 달의 기준으로 잡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들은 이슬람교에 있어 매우 중요한 행사인 라마단, 메카 순례시기와 같은 기념일과 의식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 때문에 아직도 이슬람 역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태국 태양 역법 : 2561년


태국의 5대왕 라마 5세에 의해 채택된 태국의 태양 달력은 불교국가인 태국의 전통과 종교행사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기본적으로 그레고리력에 543을 더하면 태국 태양 달력의 연도를 계산할 수 있으며, 완프라(Wan Phra)날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하여 달력에 부처의 이미지를 표시해 놓기도 했습니다.




히브리어 역법 : 5778년


유대인 달력이라고도 불리우는 히브리어 달력은, 바빌론의 영향을 포함한 진화의 산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태음태양력의 역법인 히브리어 달력은 오늘날 거의 유대인의 종교의식 목적으로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히브리어 달력에는 연도를 쓰는 두가지 방법이 존재하고 있는데, 주요 시대를 사용한다면 5778년이지만 작은 시대를 사용하면  778년이 되기도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