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모바일 OTP 발급 재발급 방법, 사용법 안내

하나은행 모바일 OTP 발급 재발급 방법, 사용법 안내입니다. 요즘은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뱅킹을 많이 하는데 큰 금액을 이체하기 위해서는 OTP가 필요합니다. 기존에는 보안카드나 실물이 있는 OTP를 가지고 다녔지만 지금은 모바일 OTP를 한번 발급하면 실물 OTP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이체나 금융업무가 가능하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합니다. 아래에 하나은행 모바일 OTP 발급 재발급 방법 및 사용법 안내 등을 소개합니다.

 

 

 

 

모바일 OTP란?

모바일 OTP는 실물 OTP없이 모바일 앱에서 발급받아 앱 안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보안매체입니다. 모바일 OTP를 한번 발급받아 놓으면 간단한 인증방법으로 인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금융 업무시 간편하며 기존 OTP 발급처럼 비용이 들어가지 않고 OTP 발생기를 소지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분실 위험이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나은행 모바일 OTP 이용 안내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는 하나은행 모바일 OTP는 '하나원큐'앱 설치가 가능한 안드로이드, 아이폰 등 스마트 기기가 있으면 이용을 할 수 있으며 하나은행 모바일 OTP 발급 시 준비물로는 스마트폰과 신분증, 본인 명의의 하나은행 계좌가 필요합니다.

구분 내용
이용대상고객 전자금융 이용자
이용가능 단말기 ‘하나 원큐’ 앱 설치가 가능한 스마트폰,
OS: android 4.3이상 / iOS 8.0이상
발급 시 준비물 - 본인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 본인 명의 하나은행 계좌
이체한도 1일 최대 5천만원
1회 최대 1천만원
(감액만 가능)
발급비용 무료

 

 

 

 

하나은행 모바일 OTP 발급 및 재발급 방법

하나은행 모바일 OTP 발급 및 재발급은 '하나 원큐' 앱에서 발급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 구글플레이스토어 등에서 먼저 '하나 원큐'앱을 설치하신 후 하나 원큐 로그인까지 마치고 아래 과정을 통해 간단한 방법으로 모바일 OTP 발급 및 재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1. 하나 원큐 앱 실행 > 메뉴 > 인증/보안 > 모바일 OTP 발급/재발급

하나원큐 앱을 실행한 뒤 하단 오른쪽에 메뉴 버튼을 선택합니다. 중간에 인증/보안 메뉴를 선택해서 인증 관련 메뉴로 접속합니다. 보안매체 관리에서 모바일 OTP 발급/재발급을 선택합니다.

 


2. 비대면 실명인증 > 출금계좌 선택 > 이체한도설정 

모바일 OTP 발급/재발급 안내사항을 읽어보고 하단에 모바일 OTP 발급/재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비대면 실명인증 화면이 나옵니다. 준비물을 확인하고 하단에 다음 메뉴를 선택합니다. 출금계좌번호를 선택하고 계좌번호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이후 하단에 스마트폰뱅킹 1일 이체한도와 1회 이체한도, 폰뱅킹 1일 이체한도와 1회 이체한도를 설정합니다.

 


3.  신분증 촬영 > 하나은행 모바일 OTP 발급/재발급 완료 > 로그인

아래에 다음 메뉴를 선택해 신분증 촬영단계로 넘어갑니다. 신분증 촬영은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 혹은 여권 촬영을 통해 인증할 수 있습니다. 신분증 촬영 후 신분증 내용과 틀리면 다시 촬영하거나 직접 수정할 수 있습니다. 신분증까지 촬영하여 인증과정이 완료되면 하나은행 모바일 OTP 발급/재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재로그인 후 이제 하나은행 모바일 OTP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 모바일 OTP 1일 이체한도는 최대 5천만원, 1회 이체한도는 최대 1천만 원까지이며 증액은 불가능합니다.

하나은행 모바일 OTP 발급 재발급 방법

 

 

 

 

하나은행 모바일 OTP 사용법

하나은행 모바일OTP 발급을 받으면 하나은행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뱅킹을 통해 이체 시 아래의 방법대로 인증과정을 거쳐 이체가 가능합니다.

 

하나은행 OTP 사용법 (하나원큐)

1. 이체정보 입력

2. 이체정보 확인

3. 추가 인증(개인에 따라 생략)

4. 모바일 OTP 인증
5. 거래 완료

 

하나은행 OTP 사용법 (인터넷뱅킹)

1. PC인터넷뱅킹시 OTP번호 입력화면 나옴

2. 모바일에서 반드시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로 메뉴 선택

3. 모바일 OTP 인증번호 생성 선택

4. 모바일 OTP 비밀번호 5자리 입력

5. 생성된 비밀번호 확인

 

 

 

 

하나은행 모바일 OTP 유의 사항

- 하나은행 모바일 OTP는 1인 1 기기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휴대폰 변경 또는 하나 원큐 앱 재설치 시 하나 원큐 > 보안센터 > 모바일 OTP > 모바일 OTP 가져오기 메뉴를 이용해야 합니다.

- 하나 원큐 앱 이외의 채널에서 모바일 OTP를 신청한 경우에는 수동 활성화(모바일 OTP 신청 확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 비대면 실명확인을 통해 모바일 OTP를 발급하는 과정에서 정상적으로 발급 처리가 되지 않은 경우(발급 완료 전에 통신이 끊기거나 해당 페이지를 이탈했을 경우 등에 발생)에는 모바일 OTP를 재발급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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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은행 모바일 OTP 자주 묻는 질문

모바일 OTP는 무엇이고 어떻게 이용하는 건가요?
모바일 OTP는 앱 기반의 하나은행 전용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OTP : One Time Password)로 실물이 없는 무료 보안매체입니다. 모바일 OTP를 발급받으시면 기존에 등록된 OTP나 보안카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로그인 없이 발급받을 때에는 본인명의의 휴대폰에서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분실, 기기 변경, 앱이 삭제된 경우에는 재발급을 받아야 하며, 최종으로 발급받은 스마트폰 기기 1대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 모바일 OTP를 신청했는데 이용이 안됩니다. 활성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하나 원큐 앱을 실행하여 전체 메뉴 버튼을 누르시면 검색창이 보입니다. 검색창에 '모바일 OTP 신청확인'을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해당 메뉴명이 조회됩니다. 조회된 메뉴명을 선택하시고 '비로그인 신청확인'을 선택하시고 후속 거래를 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OTP 활성화> · 스마트폰뱅킹: 전체메뉴 > 보안센터 > 모바일 OTP > 모바일OTP 신청 확인
하나은행 장기 미사용으로 이체 거래가 안됩니다. 어떻게 해제하나요?
1년 이상 이체성 거래를 하지 않아 장기 미사용 이체 제한이 되셨다면 인터넷뱅킹과 스마트폰뱅킹을 통해 해제가 가능합니다.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유효기간 만료 고객은 타기관 공동인증서(구.공인인증서) 등록 거래를 선행하신 후 가능합니다.
· 인터넷뱅킹: 마이하나 > 뱅킹 관리 > 이체정보관리 > 장기 미사용 이체 제한거래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보안매체 필수!)
· 스마트폰뱅킹: My 하나 > 이체거래정지 해제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 신분증 인증 필요)

또한, 모바일 OTP 발급/재발급 등 비대면 실명확인 거래를 통해서도 장기 미사용 이체 제한이 해제됩니다.
· 스마트폰뱅킹: 보안센터 > 모바일 OTP > 모바일 OTP 발급/재발급 (신분증 인증 필요)(비로그인 거래 가능)

영업점을 방문하여 장기 미사용 이체 제한 해제를 신청할 경우에는 본인 확인서류를 꼭 지참해야 합니다.
하나은행 모바일 OTP 이용이 안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래의 경우 모바일 OTP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① 모바일 OTP가 아닌 다른 보안매체를 이용하는 경우
② 로그인한 사용자와 모바일 OTP 소유주가 다른 경우
③ 모바일 OTP가 신청 중인 경우
④ 발급된 모바일 OTP가 폐기된 경우
하나은행 인터넷뱅킹시 이용자 비밀번호 오류 입력 횟수가 초과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인터넷뱅킹 이용 시 이용자 비밀번호를 5회 이상 틀리시는 경우 더 이상 인터넷뱅킹 로그인이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어제까지 이용자 비밀번호 4회 오류가 있었고 오늘 정확한 이용자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오류 횟수가 다시 초기화되며 계속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제 3번 오류가 있었고 오늘 2번 잘못된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비밀번호 오류입력 횟수가 5회로 누적되며 더 이상 이용이 안됩니다.

1. 이런 경우 이용자 비밀번호 오입력 횟수를 해제하고 새 비밀번호를 등록하시면 다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때 하나은행 출금 계좌번호와 계좌 비밀번호 + 보안매체 (조회 회원 생략) +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 본인인증방법: ①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 ② ARS 인증, ③ 해외 체류자 인증
· 스마트폰뱅킹: ID/PW 로그인 페이지 → [비밀번호 재등록] → 새 이용자 비밀번호 등록
· 인터넷뱅킹: 로그인 페이지 → [비밀번호 등록/변경/오류 해제] → [기존 가입고객] → 새 이용자 비밀번호 변경

2. 인터넷뱅킹 회원 중 보안매체(자물쇠카드, 안전카드, OTP) 미소지 고객은 스마트폰뱅킹 비로그인 상태에서 모바일 OTP를 발급받으신 후 비밀번호 재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OTP 발급 메뉴>
· 스마트폰뱅킹 : 보안센터 > 모바일 OTP 관리 > 모바일 OTP 발급/재발급

3. 본인인증이 어렵거나 모바일 OTP 발급을 원치 않는 고객은 영업점을 방문하시어 비밀번호 오입력 횟수를 해제하고 새 비밀번호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 영업점 방문 시 지참할 본인 확인서류: ① 신분증, ② 출금통장, ③ 통장 도장(서명 시 생략)
하나은행 보안매체에 따라 이체한도가 다른가요?
보안매체는 OTP와 보안카드를 말하며 보안매체에 따라 보안등급이 달라집니다. 보안등급에 따른 최대 이체한도도 다르니 아래 내용을 확인하세요.

<보안매체 종류>
- OTP: 토큰형 OTP, 카드형 OTP, 모바일 OTP
- 보안카드: 자물쇠카드, (구) 외환 안전카드(발급 중단, 사용 가능)

<보안매체별 보안등급 및 최대 이체한도>
- 자물쇠카드(2등급): 1회 1천만원, 1일 1천만원
- 모바일 OTP: 1회 1천만원, 1일 5천만원
- OTP(1등급): 1회 1억원, 1일 5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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