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똑D 간편인증 서비스 증명서 이용방법 및 바뀐 부분 정리

경기똑D 간편인증 서비스 증명서 이용방법 및 바뀐 부분 안내입니다. 경기똑D는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행정서비스로서 서비스가 시행된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더불어 2022년 11월 14일부터 경기똑D가 민간전자서명 간편인증 서비스를 도입하여 전자증명서 발급을 더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데요. 아래에 경기똑D 간편인증 서비스 증명서 이용방법 및 바뀐 부분 등을 소개합니다.

 

 

 

 

경기똑D란?

경기똑D는 경기도에서 제공하는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행정서비스로서 22년 4월 27일 개시되었습니다. 개인맞춤형 정보 알림에 도민카드와 전자지갑 서비스를 제공해 행정서비스 혁신을 시도한 서비스로서 도민이 원하는 맞춤형 정보를 스마트하게 제공하는 ‘똑똑한 데이터 서비스’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경기똑D에서는 ▲도민을 위한 복지정보와 공개채용정보 등 ‘맞춤수혜정보 서비스’ ▲공공마이데이터 기반의 본인 확인서비스인 ‘도민카드’ ▲다양한 전자증명서를 휴대폰에서 보관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전자지갑’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특히 전자지갑 서비스에서는 주민등록등초본 등 정부에서 제공하는 66종의 증명서를 언제 어디서든 모바일에서 간편하게 발급받고 보관할 수 있어 일상생활에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경기똑D 간편인증 서비스 바뀐부분

22년 11월 14일부터 경기똑D에 민간 전자서명인 '간편인증' 서비스가 도입되었습니다. 따라서 경기똑D 사용자는 공동인증서 없이도 주민등록등본 등 66종의 전자증명서를 경기똑D에서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경기똑D의 전자지갑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이용자는 공동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해야했고, 공동인증서를 PC에서 스마트폰으로 옮겨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경기도는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자 간편인증 방식을 추가 도입했습니다.

 

간편인증은 기존의 공동인증서처럼 경기똑D 앱에 등록하지 않아도 되고 매년 갱신할 필요가 없으며, 발급 인증 절차도 공동인증서보다 간편합니다. 이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간편인증서(카카오, 네이버, 토스, PASS 등)를 선택해 본인인증을 받으면 전자지갑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자지갑을 통해 주민등록등본과 자동차등록원부,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등 66종의 전자증명서를 조회 및 저장, 공유할 수 있습니다.

 

※경기똑D로 조회,저장, 발급 가능한 전자증명서 리스트 66종

경기똑D로 조회,저장, 발급 가능한 전자증명서 리스트 66종

 

 

 

 

경기똑D 간편인증 서비스 증명서 이용방법

경기똑D 간편인증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선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경기똑D' 혹은 '경기똑디'를 검색한후 설치해야합니다. 이용자는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필요없이 본인인증만 거치면 대부분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경기똑D 실행

본인의 스마트기기에서 설치한 경기똑D 앱을 실행합니다.

 


2. 전자지갑 > 전자지갑 발급받기 > 개인정보 입력

경기똑D 실행 후 화면 중간에 전자지갑 메뉴를 선택합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하고 하단에 전자지갑 발급받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이후 이름 휴대폰번호 성별 등 개인정보를 입력한 후 하단에 확인 메뉴를 선택합니다.

경기똑D 간편인증 서비스 증명서 이용방법

 


3. 증명서 신청 > 간편인증 > 약관동의

이미 발급받은 증명서를 확인하고 싶으면 내 증명서 메뉴를 선택하고 새롭게 증명서를 신청하실 분은 하단에 증명서 신청 메뉴를 선택합니다. 정부24 회원만 전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정부24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전자서명 화면이 나옵니다. 하단에 간편인증 메뉴를 선택합니다. 약관동의 화면이 나오며 읽어보신 후 모두 약관동의 후에 하단에 도의 버튼을 선택합니다.

 


4. 전자문서지갑 발급 > 전자문서지갑 발급완료 > 전자서명

전자문서지갑 발급 화면이 나옵니다. 이름, 생년월일, 이메일 등의 신청자정보를 작성한 후 하단에 발급버튼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전자문서지갑 발급이 완료됩니다. 이제 전자서명 화면으로 다시 전환한 후 카카오톡, 토스, 통신사 패스, 네이버 등 간편인증 서비스를 선택한 후 개인정보를 입력하여 인증과정을 거친 후 서명을 완료합니다.

 


5. 개별증명서 신청 > 민원신청 > 증명서 신청완료

개별증명서 신청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발급이나 저장을 원하는 증명서를 검색해서 발급 및 저장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발급하려는 증명서 선택 후 발급 용도나 빈칸 등을 채운다음 하단에 민원신청 버튼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증명서 신청이 완료되었고 내 증명서에 보면 발급받은 증명서가 나오고 보내기 및 삭제 등을 할 수 있습니다.

 

 

 

 

경기똑D 이용 시 자주 묻는 질문

경기똑D 회원가입 및 탈퇴는 어떻게 하나요?
경기똑D는 경기도민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회원가입 절차가 없습니다. 따라서 탈퇴 절차도 없으며 사용을 원치 않을 경우 앱을 삭제하면 됩니다.
경기똑D의 전자지갑은 어떤 정보를 제공하나요?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정부전자지갑 서비스와 연계하여 개인이 발급받을 수 있는 66종의 행정서류 발급, 조회 및 전송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기똑D의 도민카드는 어떤 정보를 제공하나요?
행정안전부 공공마이데이터 서비스와 연계를 통해 주민등록등초본, 장애인증명서, 국가유공자 증명서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별도의 서류를 지참하지 않고도 공공시설물의 입장 할인 조건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기똑D 간편 비밀번호 분실 시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간편 비밀번호는 암호화하여 앱 내에 저장하고 있어 누구도 확인하거나 복구할 수 없습니다. 비밀번호 분실 시에는 앱을 다시 설치하셔야 합니다.
경기똑D의 수혜정책 정보는 무엇인가요?
경기도 및 31개 시군과 중앙부처에서 개인에게 제공하는 복지정보와 지원정보를 말합니다. 2022년 현재 1300여 종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자격조건과 지원대상 등을 선별하여 개인에게 맞는 정보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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