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자동차 기업 시가 총액 순위
오늘은 2월 4일을 기준으로 전 세계 자동차 기업들의 시가 총액 순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가 총액의 경우에는 주가 및 환율이 계속해서 변하기 때문에 그냥 참고용으로만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전 세계 자동차 기업 시가 총액 1위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쭉 1위를 지켜오고 있는 테슬라였습니다. 테슬라는 2021년 10월 25일 전 세계 자동차 제조회사 중 최초로 시총 1조 달러($ 1000 B) 고지를 밟기도 한 기업으로 아시다시피 일론머스크가 CEO로 있는 곳입니다. 2위는 일본을 대표하는 대기업 토요타였으며 3위는 중국의 대표 전기자동차 업체 BYD, 4위는 폭스바겐 그룹 산하의 자동차 제조사 포르쉐였습니다. 5위부터 7위까지는 고급차의 대명사 메르세데스 벤츠, 폭스바겐, 독일의 프리미엄 자동차 및 오토바이 제조사 BMW순이었습니다. 8위부터 10위까지는 쉐보레, 캐딜락등을 제조하는 제너럴 모터스, 세계 최초로 자동차를 대량생산할 수 있는 생산라인업을 개발 및 도입한 포드, 피아트 크라이슬러 오토빌스와 그루프 PSA의 합병을 통해 설립된 스텔란티스 순이었습니다.
순위 | 이름 | 시가 총액 | 본사 |
1 | 테슬라 | $601.11 B (약 751.9조) | 미국 |
2 | 토요타 | $197.44 B (약 247조) | 일본 |
3 | BYD | $115.46 B (약 144.4조) | 중국 |
4 | 포르쉐 | $113.48 B (약 141.9조) | 독일 |
5 | 메르세데스 벤츠 | $83.65 B (약 104.6조) | 독일 |
6 | 폭스바겐 | $83.08 B (약 103.9조) | 독일 |
7 | BMW | $69.66 B (약 87.1조) | 독일 |
8 | 제너럴 모터스 | $57.36 B (약 71.7조) | 미국 |
9 | 포드 | $53.19 B (약 66.5조) | 미국 |
10 | 스텔란티스 (Stellantis) | $52.47 B (약 65.6조) | 네덜란드 |
11위는 이탈리아의 스포츠카 제조업체 페라리였으며 12위는 일본과 북미에서 토요타 다음가는 판매량과 평판을 가지고 있는 혼다 13위는 중국의 그레이트 월 모터스, 14위는 인도 최대의 자동차 제조사 마루티 스즈키 였습니다. 대한민국의 자동차 제조업체 현대차와 기아 모터스는 각각 15위와 18위에 이름을 올렸으며 16위는 중국의 상하이 자동차 그룹, 17위는 중국의 전기차 회사 리오토가 차지했습니다. 19위는 전 테슬라 부사장 버나드 체가 설립한 전기차 회사 루시드 모터스였고 20위는 쌍용자동차를 인수하기도 했던 인도의 마힌드라 그룹이었습니다.
순위 | 이름 | 시가 총액 | 본사 |
11 | 페라리 | $47.43 B (약 59.3조) | 이탈리아 |
12 | 혼다 | $41.61 B (약 52조) | 일본 |
13 | 그레이트 월 모터스 (Great Wall Motors) | $33.26 B (약 41.6조) | 중국 |
14 | 마루티 스즈키 인디아 (Maruti Suzuki India) |
$33.24 B (약 41.5조) | 인도 |
15 | 현대차 | $32.09 B (약 40.1조) | 대한민국 |
16 | SAIC Motor | $25.87 B (약 32.3조) | 중국 |
17 | Li Auto | $24.47 B (약 30.6조) | 중국 |
18 | 기아 | $23.07 B (약 28.8조) | 대한민국 |
19 | 루시드 모터스 | $21.24 B (약 26.5조) | 미국 |
20 | Mahindra & Mahindra | $21.23 B (약 26.5조) | 인도 |
21위는 인도의 다국적 자동차 기업으로 생산량으로만 보면 세계에서 8번째로 큰 자동차 제조 기업인 타타 모터스가 차지했으며 22위와 23위는 중국의 전기차 제조 기업인 니오와 창안 자동차 순이었습니다. 24위는 오토바이로 유명한 스즈키 모토, 25위는 제2의 테슬라로 불리는 리비안, 25위는 중국의 지리 자동차였습니다. 현재는 중국 지리 자동차 그룹의 산하가된 브랜드가 된 볼보가 27위를 차지한 가운데 28위부터 30위까지는 중국의 광저우 자동차, 혁신적인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일본의 닛산 그리고 지리홀딩그룹과의 합작사로 볼보의 전기차 전용 브랜드인 폴스타 순이었습니다.
순위 | 이름 | 시가 총액 | 본사 |
21 | Tata Motors | $19.25 B (약 24조) | 인도 |
22 | NIO | $18.88 B (약 23조) | 중국 |
23 | Chongqing Changan | $18.27 B (약 22.8조) | 중국 |
24 | 스즈키 모터 (Suzuki Motor) | $18.02 B (약 22.5조) | 일본 |
25 | 리비안 (Rivian) | $17.57 B (약 22조) | 미국 |
26 | Geely | $16.27 B (약 20.3조) | 중국 |
27 | 볼보 카 (Volvo Car) | $15.65 B (약 19.5조) | 스웨덴 |
28 | GAC (Guangzhou Automobile Group) | $15.32 B (약 19.1조) | 중국 |
29 | 닛산 | $14.01 B (약 17.5조) | 일본 |
30 | 폴스타 (Polestar) | $12.76 B (약 15.9조) | 스웨덴 |
31위는 일본 내에서도 가장 기술력 중시의 자동차 메이커로 평가받는 스바루가 이름을 올린 가운데 32위는 프랑스의 대표 자동차 기업인 르노, 33위는 토요타의 대만총판이기도한 호타이 모터, 34위는 터키의 포드 오토산 35위는 일본 자동차 제조 기업중 오래된 역사를 지닌 이스즈였습니다. 36위부터 40위까지는 중국의 전기차 회사인 샤오펑, 미국의 모터사이클 및 UTV, ATV, 스노모빌 전문 제조업체인 폴라리스 인더스트리, 중국의 FAW,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의 미쓰비시 모터스 그리고 중국의 둥펑 자동차순이었습니다.
순위 | 이름 | 시가 총액 | 본사 |
31 | 스바루 (Subaru) | $12.66 B (약 15.8조) | 일본 |
32 | 르노 (Renault) | $12.17 B (약 15.2조) | 프랑스 |
33 | Hotai Motor | $11.85 B (약 14.8조) | 대만 |
34 | Ford Otosan | $9.99 B (약 12.5조) | 터키 |
35 | Isuzu | $9.44 B (약 11.8조) | 일본 |
36 | Xpeng | $9.02 B (약 11.2조) | 중국 |
37 | Polaris | $6.84 B (약 8.5조) | 미국 |
38 | FAW Car | $5.81 B (약 7.2조) | 중국 |
39 | 미쓰비시 모터스 (Mitsubishi Motors) | $5.59 B (약 7조) | 일본 |
40 | Dongfeng Motor | $5.22 B (약 6.5조) | 중국 |
41위는 일본내 3강 4약으로 구분되는 자동차 기업 규모 중 4약에 속하는 자동차 회사 마쓰다가 이름을 올린 가운데 42위는 중국의 전기차 회사 립모터, 43위는 터키의 Tofas Turk Otomobil Fabrikası, 44위는 세계 최초로 프리미엄 플러그인 전기자동차 회사를 표방하여 출범한 피스커였습니다. 45위는 고급 수제 스포츠카 제조업체로 007 시리즈의 주인공 제임스 본드의 본드카로 잘 알려져 있는 애스턴마틴이 차지했으며 46위는 수소 자동차 설계회사인 니콜라였습니다. 47위부터 50위까지는 미국의 멀런 오토모티브, 패러데이 퓨처, 카누, 로드타운 모터스 순이었습니다.
순위 | 이름 | 시가 총액 | 본사 |
41 | 마쓰다 (Mazda) | $5.02 B (약 6.2조) | 일본 |
42 | Leapmotor | $4.20 B (약 5.2조) | 중국 |
43 | Tofas Turk Otomobil Fabrikası | $4.12 B (약 5.1조) | 터키 |
44 | Fisker | $2.44 B (약 3조) | 미국 |
45 | 애스턴 마틴 (Aston Martin) | $1.49 B (약 1.8조) | 영국 |
46 | 니콜라 (Nikola) | $1.41 B (약 1.7조) | 미국 |
47 | Mullen Automotive | $0.69 B (약 8631억) | 미국 |
48 | Faraday Future | $0.64 B (약 8000억) | 미국 |
49 | Canoo | $0.44 B (약 5500억) | 미국 |
50 | Lordstown Motors | $0.33 B (약 4128억) | 미국 |
마지막 51위부터 59위까지는 영국의 전기차 기업 어라이벌, 미국의 센트로 일렉트릭 그룹, 중국의 칸디 네크놀로지스 그룹, 캐나다의 일렉트라 메카니아, 이스라엘의 리 오토모티브, 독일의 태양광 전기자동차 회사인 소노, 미국의 아틀리스 모터 비어클스, 피닉스 모터, 아키모토 순이었습니다.
순위 | 이름 | 시가 총액 | 본사 |
51 | Arrival | $0.24 B (약 3000억) | 영국 |
52 | Cenntro Electric Group | $0.20 B (약 2500억) | 미국 |
53 | Kandi Technologies Group | $0.19 B (약 2376억) | 중국 |
54 | Electra Meccanica | $0.12 B (약 1500억) | 캐나다 |
55 | REE Automotive | $0.12 B (약 1500억) | 이스라엘 |
56 | Sono | $91.68 M (약 1,146억) | 독일 |
57 | Atlis Motor Vehicles | $30.57 M (약 382억) | 미국 |
58 | Phoenix Motor | $24.16 M (약 302억) | 미국 |
59 | Archimoto | $14.26 M (약 178억) | 미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