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 플랫폼 순위, 사용자가 가장 많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6월 30일은 소셜 미디어의 날입니다. 이 날은 소셜 미디어가 전 세계 커뮤니케이션에 미치고 있는 영향력을 인식하고 축하하기 위해 만들어진 날로, 엔터테인먼트 및 다중 플랫폼 미디어 비즈니스 사업을 하고 있는 Mashable이 지난 2010년에 만들었습니다. 소셜 미디어의 개척자라고 불리고 있는 마이스페이스(Myspace)의 시대는 오래전에 지나갔지만 우리는 아직까지도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통해 친구 및 가족들과 소통을 하고 있으며, 지구 반대편에 있는 사람들의 최신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평생 살아가는 동안 단 한 번이라도 볼 수 있을까 싶은 유명 셀럽들의 일상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플루언서라 불리는 소셜 미디어의 스타들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스타덤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스쿠터 브라운은 유튜브 초창기 시절 저스틴 비버를 발굴해 세계적인 스타로 만들었으며, 다른 대부분의 인플루언서들은 팔로워와 콘텐츠를 통해 많은 수익을 창출해내고 있습니다.
2022년 소셜 미디어의 전 세계 사용자 수는 45억 9천만 명으로, 전 세계 인구의 약 60% 정도가 적어도 하나의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계사이트 Statista가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27년까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수가 전 세계적으로 58억 5천만 명에 이를것으로 나타났는데, 2027년의 세계 인구가 83억이 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기 때문에 지금으로부터 5년 후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비율은 무려 70% 이상이 될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전 세계에서 가장 사용자가 많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 순위에 대해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어느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지 지금부터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페이스북
2004년에 서비스를 시작한 페이스북은 2009년부터 SNS 분야의 선두주자로 나서게 되었고 2020년 까지는 미국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압도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으나 현재는 젊은 층들이 인스타그램으로 많이 이탈하게 되면서 이전의 명성을 조금씩 잃어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1년까지는 동명의 회사를 운영했었으나 이후에 회사명을 메타로 개명하면서 현재는 페이스북이라는 애플리케이션의 이름만 남아있게 되었습니다.
최신 통계에 따르면 페이스북의 월간 활성 사용자(MAU)는 29억 6천만 명으로, 많은 이탈자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제왕으로서 계속해서 강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이는 전 세계 45억 9천만 명의 소셜 미디어 사용자 중 거의 3분의 2가 페이스북의 활성 사용자라는 것을 의미하고 있으며, 페이스북은 가장 활동적인 사용자가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일 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앱 중 하나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유튜브
현재 세계 최대 규모의 비디오 플랫폼인 유튜브는 2005년 사이트가 설립된 후 그 해 4월 첫 동영상인 Me at the zoo가 업로드 되었습니다. 다음 해 12월까지 오픈 베타가 진행되는 동안 업로드 되었던 호나우지뉴의 나이키 광고가 처음으로 백만 조회수를 기록하였고, 그리고 그해 12월부터 공식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급속도로 성장한 유튜브는 다음 해 10월 구글에 16억 5천만 달러(약 2조 원)에 인수되었습니다.
가장 인기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2위인 유튜브는 25억 1천만 명의 활성 사용자(페이스북의 85%)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1분마다 500시간 분량의 동영상이 유튜브에 업로드되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 봤을 때 자신의 동영상을 주목받게 만드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를 알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는 매일 10억 시간 분량의 동영상이 시청되고 있고, 소비자의 90%가 유튜브를 통해 새로운 브랜드 및 제품을 발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왓츠앱
지난 2009년 11월 iOS용 채팅 앱 서비스로 공식 출시된 왓츠앱은 데이터 통신을 통해 추가 과금없이 무제한으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장점으로 인해 4년 만에 2억 명의 활성 사용자를 달성하였습니다. 왓츠앱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페이스북은 2014년에 왓츠앱을 전년도의 가치보다 무려 12배 이상 높은 190억 달러(약 24조)에 왓츠앱을 인수했고 이전과 마찬가지로 왓츠앱을 이용해 게임이나 광고 등 다른 수익 사업을 일절 하지 않을 것이라 발표했습니다.
왓츠앱의 월간 활성 사용자는 약 20억 명으로,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 어플리케이션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왓츠앱에서는 매일 1천억 개 이상의 메시지가 전송되고 있으며, 안드로이드의 왓츠앱 사용자는 한 달 평균 19.4시간, 하루 평균 38분을 앱에서 보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중에서도 인도가 3억 9천만 명으로 월간 활성 사용자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그다음으로 사용자가 많은 국가는 브라질과 미국 그리고 인도네시아 순이었습니다.
4. 인스타그램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마이크 크리거와 컴퓨터 프로그래머로 전 구글의 직원이었던 케빈 시스트롬이 만든 소셜 네트워크 인스타그램은 지난 2010년에 출시됐습니다. 출시부터 엄청난 인기를 얻었던 인스타그램이었지만 지금과 같이 성장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했던 것은 바로 사진을 쉽게 찾도록 도와주는 해시태그(#)의 도입이었습니다. 해시태그가 도입되면서 인스타그램에 사용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되었고 결국 운영 2년 만에 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을 10억 달러(약 1조 3천억)에 인수하게 되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월간 활성 사용자는 왓츠앱과 거의 비슷한 약 20억 명으로, 인스타그램은 지난 2022년 한해 동안 무려 514억 달러(약 67조)의 매출을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메타(Meta) 총매출의 45%로, 전문가들은 2025년 안에 인스타그램이 페이스북의 수익을 능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70% 이상이 35세 미만이며 사용자 측면에서 인스타그램의 가장 큰 시장은 3억 명 이상의 활성 사용자가 있는 인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성별 인구 통계는 49.2%대 50.8%로 여성 쪽이 조금 더 많았지만 인도의 경우에는 사용자의 65% 이상이 남성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5. 위챗
중국 모든 기업 가운데 시가총액 1위 기업인 텐센트가 지난 2011년에 내놓은 '위챗'은 중화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입니다. 핀두오두오, 징동닷컴, 메이투안을 포함하여 중국에서 인기있는 대부분의 IT 기업들은 모두 위챗에 미니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텐센트는 이러한 각 미니 프로그램으로부터 약간의 수익을 얻고 있고 결제 플랫폼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위챗 페이는 알리페이에 이어 중국에서 두 번째로 인기 있는 결제 플랫폼으로 2021년 기준 9억 명의 활성 사용자가 있었습니다.
위챗의 월간 활성 사용자는 12억 4천만 명으로 거의 모든 사용자가 중국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위챗의 사용자 성장은 최근 몇년 동안 상당히 둔화되었는데 그 이유는 위챗을 사용하는 중화권 국가들의 모든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이미 위챗 계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위챗에서는 매일 450억 개의 메시지가 전송되고 있으며 4억 1천만 건의 음성 및 영상 통화가 이루어지고 있고, 평균적으로 사용자들이 하루 82분을 위챗에 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틱톡
바이트댄스에서 개발한 짧은 비디오 영상을 제작 및 공유하는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은 비교적 짧은 시간에 세계 최대의 영상 플랫폼 중 하나로 올라섰습니다. 짧은 영상을 추구하는 젊은 세대의 잠재수요를 잘 파고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틱톡은 영미권 이용자들의 참여도가 매우 높은 애플리케이션으로, 미국 영국 등지에서는 틱톡이 유튜브를 제치고 1위로 올라서기도 했습니다.
틱톡의 활성 사용자는 2021년 10억 명에 도달했고 2022년 말까지 18억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었지만 국가안보 우려, 중독성과 위해성 등 여러 이유로 틱톡의 사용을 금지하는 국가들이 많아지면서 활성 사용자가 앞으로 조금씩 줄어들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틱톡은 현재까지 30억 회 이상 다운로드 되었고 중국에서 매일 6억 명 이상의 사용자가 틱톡에 액세스 하고 있으며, 인도는 한때 미국 다음으로 세계 2~3위 급의 엄청난 인기를 끌었었지만 국경분쟁으로 인해 현재는 금지된 상태입니다.
7. 페이스북 메신저
페이스북 메신저의 활성 사용자는 2023년 1월 9억 3,100만 명으로 세계에서 가장 활동적인 소셜 미디어 순위에서 7위에 올랐습니다. 이 수치는 전 세계 13세 이상 인구의 14.9%가 페이스북 메신저를 사용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지만, 페이스북의 셀프 서비스 광고 도구에 게시된 데이터에 따르면 페이스북 메신저의 잠재적인 광고 도달 범위는 지난 3년 동안 꾸준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8위부터 10위까지는 틱톡의 중국 버전인 더우인과 텔레그램 그리고 스냅챗 순이었습니다.
2023년 소셜 미디어 트렌드는?
증강현실(AR)은 2023년에도 계속해서 주요 트렌드가 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이전보다 더 많은 기업과 조직이 AR을 활용하여 소셜 미디어에서 고객과 소통할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요즘 핫한 챗봇 또한 소셜 미디어에서의 사용이 극대화 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