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몽 고객센터 전화번호 및 주문취소, 환불 기준 안내입니다. 크몽은 우리나라 최대의 프리랜서/아웃소싱 플랫폼으로 비즈니스 서비스를 중개하는 플랫폼입니다. 본인이나 회사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비즈니스 프로젝트가 있는 경우 크몽 전문가에게 서비스를 의뢰하여 결과물을 받아볼 수 있고 본인의 전문성을 살려 판매를 하여 부가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크몽 이용 중 환불/취소, 출금, 전문가 관련 문의, 판매 및 영수증 문의, 수익금/마일리지 문의 등 크몽 관련 문의가 있을 때는 크몽 고객센터에 전화하거나 1:1 문의를 통하여 해결해야 하는데요. 아래에 크몽 고객센터 전화번호 및 주문취소, 환불 기준 등을 소개합니다.
크몽 고객센터 전화번호
크몽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1544-6254번입니다. 크몽 엔터프라이즈 문의, 이용방법 문의, 구매 및 영수증 문의, 개인정보 문의, 취소/환불 관련 문의 등이 있을 때 이 번호로 전화하여 문의하면 됩니다. 크몽 고객센터 상담원연결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점심시간은 오후 1시부터 오후 2시까지입니다.
구분 | 전화번호 | 운영시간 |
크몽 고객센터 전화번호 | ☎1544-6254 | 평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점심시간 오후 1시부터 오후 2시) |
크몽 고객센터 인터넷 문의 방법
크몽 고객센터 전화가 몰려서 통화가 어렵거나 전화통화 외에 다른 방법으로 문의하고 싶은분들은 크몽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를 남길 수 있습니다. 문의를 남길 때는 이메일주소를 필수로 남겨야 하며 문의할 제목과 내용을 입력하여 제출하면 담당자가 확인 후 빠르게 답변을 해줍니다.
▶크몽 고객센터 인터넷 문의 바로가기
크몽 주문취소 및 환불 기준
주문취소 방법
크몽 이용 시 거래를 정상적으로 완료할 수 없다고 판단될 경우, 당사자 간 합의에 따라 '주문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1. 주문취소 요청
1) 주문 정보 화면으로 접속합니다.
※ PC버전 : 사이트 오른쪽 상단 '마이크몽> 구매 관리> 주문 정보'로 접속
※ 모바일앱 : 메인 페이지 하단 '마이크몽> 구매 중인 주문(전체 보기)> 해당 주문 건 클릭'하여 접속
2) 오른쪽 상단의 '거래 취소 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취소를 요청하는 사유를 선택하고, 상대방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작성하여 발송합니다.
※ '주문취소 요청' 은 구매 확정 된 거래 건에 대해서는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 구매한 서비스에 따라 주문취소 기능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2. 유의사항
- '취소 요청'을 발송하면, 작업물은 회수됩니다.
- 발송한 '주문취소 요청'에 대하여 상대방이 수락해야만 취소 처리가 완료됩니다.
- 취소 요청에 대해 24시간 내에 상대방의 응답(수락/거절)이 없을 경우, 자동으로 거래가 취소됩니다.
전자책, 템플릿, VOD 서비스의 환불기준
전자책·템플릿·VOD 서비스는 「문화산업진흥 기본법」에서 규정하는 '디지털콘텐츠'에 해당합니다. 크몽의 취소/환불 규정은 해당 법령과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아래와 같습니다.
1. 전자책·템플릿
전자책·템플릿 서비스는 구매와 동시에 자료가 발송되는 형태로, 구매 즉시 콘텐츠의 제공이 개시됩니다. 이에 따라 구매 이후에는 환불이 불가합니다.
※ 단, 전문가가 전자책·템플릿 자료와 별도로 용역 서비스를 패키지/추가 옵션으로 판매하는 경우에는 해당 서비스의 환불 규정과 당사자 간 합의에 따라 부분 취소가 가능합니다.
2. VOD
VOD 서비스는 구매 후 7일 이내 영상 재생 이력이 없는 경우 취소·환불이 가능합니다. 단, 구매 후 7일이 지난 경우 수강 여부와 상관없이 취소·환불이 불가합니다.
크몽 거래 중 분쟁이 발생한 경우
크몽 거래가 진행 중인 상태에서 분쟁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아래와 같이 조치하시길 바랍니다.
1. 상대방과 연락이 두절된 경우
1) 상대방과 연락이 지속적으로 불가한 경우, 해당 거래 건에 대한 '취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PC버전/모바일앱) [구매 관리> 주문 정보] 화면에서 '거래 취소 요청' 클릭
2) 취소 요청을 할 수 없는 경우, 크몽 고객센터(1544-6254, 1:1 문의)로 문의를 접수하시길 바랍니다.
2. 거래 중 분쟁 상황이 발생한 경우
크몽은 통신판매중개자로서 회원들에게 온라인 거래장소와 부가 정보를 제공하며, 서비스를 통해 이루어지는 회원 상호 간의 거래에 대해서는 당사자 간의 합의가 원칙입니다. 다만, 거래 당사자 간의 합의가 원만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당사자 중 한 명 이상에게 신청을 받아 원만한 문제 해결을 위해 '분쟁 조정'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 분쟁이 발생한 경우, '작업 진행·취소 및 환불' 등에 대해 당사자 간 1차 합의를 진행합니다.
2) 합의가 원만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아래 내용을 준비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접수합니다.
- 회원 정보
- 분쟁 상황 및 당사자 간 1차 합의 진행 상황에 대한 설명
- 거래와 관련한 대화 내역, 작업 조건, 최종 작업물 등의 증빙자료
3) 영업일 기준 5일 이내 담당자가 회신을 합니다.
4) 크몽의 조정으로도 합의되지 않는 거래 건은 안내에 따라 '외부 기관'으로 조정을 신청합니다.
5) 조정 절차가 완료되면, 결과에 따라 비용 및 기타 의무사항을 이행합니다.
3. 유의사항
- 구매 확정된 거래 건에 대한 취소 요청 및 분쟁 조정 신청은 불가합니다.
- 분쟁 조정이 진행 중인 거래 건은 '취소/구매 확정'이 불가한 일시 중단 상태로 전환됩니다.
- 분쟁 조정 중 크몽과의 연락 두절 상태가 지속될 경우, 일시 중단 상태가 자동으로 해제됩니다.
- 외부 기관 조정 신청을 안내받으신 후 30일 이내 접수하지 않으실 경우, 일시 중단 상태가 자동으로 해제됩니다.
크몽 고객센터 자주 묻는 질문
Q. 크몽 결제 후 부분 취소가 가능한가요?
A. 거래를 정상적으로 완료할 수 없다고 판단될 경우 당사자 간 합의에 따라 '주문을 취소'할 수 있으나, 전액 취소만 가능하며 부분 취소는 불가합니다. 단,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부분 결제 방법
1) 당사자 간 합의된 부분 거래 금액을 새롭게 결제합니다.
※ 결제방법 1. 해당 금액에 상응하는 전문가의 서비스 구매
※ 결제방법 2. 전문가에게 해당 금액에 상응하는 결제창 요청
2) 신규 거래 건이 생성되면, 전문가에게 기존 거래 건에 대해 '취소 요청'합니다.
3) 거래가 취소된 이후, 크몽 캐시로 지급된 금액을 결제수단으로 '환불 요청'합니다.
Q. 크몽 이용 중 불편 사항을 신고할 수 있나요?
A. 이용 중 불편 사항이 있거나, 크몽 서비스 이용 규정에 위반되는 사례를 확인한 경우 아래의 방법으로 신고 접수할 수 있습니다.
1) 크몽 고객센터(1544-6254, 1:1 문의)로 문의를 접수합니다.
2) 대화중인 상대방을 신고할 경우, 메시지 화면 오른쪽의 해당 회원의 프로필에서 '신고' 버튼을 클릭합니다.
Q. 크몽 저작권, 상업적 사용 여부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A. 저작권 및 상업적 사용 여부에 대한 합의가 필요한 작업물(저작물)의 경우, 서비스에 명시된 기본 조건에 따라 권리가 귀속됩니다.
■ 관련 정보 확인 방법
1) 구매를 원하는 서비스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PC버전/모바일 앱: 카테고리 접속(또는 서비스 검색)> 해당 서비스 클릭
2) 금액 및 패키지(STANDARD/DELUXE/PREMIUM)와 함께 명시된 저작권/상업적 귀속 여부에 대한 사항을 확인합니다.
Q. 크몽 직접결제란 무엇입니까?
A. 직접결제는 크몽을 통하지 않고 거래 당사자가 결제 대금을 직접 주고받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안전한 거래와 분쟁의 최소화를 위해 크몽에서는 직접 결제를 금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피해 발생 시 도움을 받을 수 없습니다.
Q. 크몽 주문이 취소되면 사용한 쿠폰, 크몽 캐시는 반환되나요?
A. 거래가 취소되면 사용한 쿠폰과 크몽 캐시는 모두 반환됩니다. 단, 취소된 시점에 유효기간이 만료된 경우 반환받을 수 없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