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콜센터 전화번호(전화, 문자, 챗봇상담), 다산콜센터 하는 일

다산콜센터 전화번호(전화, 문자, 챗봇상담), 다산콜센터 하는 일 안내입니다. 다산(茶山)콜센터는 서울특별시에 살면서 여러 가지 궁금한 것들과 민원을 해결해 주는 서울특별시 출연기관입니다.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실학자이자 모르는 것이 없었던 다산 정약용의 호 다산을 따서 만들어졌으며, 서울의 대표적인 민원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다산콜센터는 전화상담, 문자 상담, 농인 상담, 외국어 상담, 챗봇 상담, 서울스마트 불편신고, 누리소통망 상담, 메타버스 서울 120 상담 등 다양한 상담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각 상담 방법을 알아두면 편리할 텐데요. 아래에 다산콜센터 전화번호(전화, 문자, 챗봇상담), 다산콜센터 하는 일 등을 소개합니다.

 

 

 

 

다산콜센터 하는 일

120다산콜재단은 전화, 챗봇, 수어, 외국어 등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며 하루 평균 2만여 건의 행정상담을 수행하는, 서울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 기관입니다. 2007년 120 다산콜센터라는 이름으로 개소한 이래 교통, 수도, 25개 구청 및 보건소 업무 등 서울시 행정업무 전반에 대한 상담과 민원 접수를 도맡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가 발생한 이래 자가격리, 공적 마스크, 수도권 대유행, 재난지원금, 사회적 거리두기, 백신 접종 등… 끊임없는 감염병 현안들로 쏟아진 시민 문의에 총력으로 대응했습니다. 다산콜센터 주요 상담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서울시 정책 문의

- 서울시·구청·보건소 관련 업무 안내 (현장민원, 여권, 예방접종, 검진 등)

 

2. 대중교통 안내(길 안내, 불편신고, 분실물 등)

- 서울시 공공시설 이용, 문화행사 안내 등

 

3. 상수도 안내(상수도 요금 및 자동이체, 명의 변경 등)

- 지방세, 세외수입 납부 관련 문의(주민세, 불법주정차 과태료 등)

 

 

 

 

다산콜센터 전화번호

다산콜센터 전화번호는 (서울 시내 유선 전화)국번없이 ☎120번이며 시외 및 휴대전화 이용 시는 ☎02-120(02-731-2120) 번으로 전화하면 됩니다. 해외에서 걸 때는 ☎82-2-731-2120번으로 전화하면 됩니다. 교통정보, 수도 요금, 지방세, 민원 신고, 정책 문의 등 서울특별시와 25개 자치구 행정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한 경우 다산콜센터 상담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산콜센터 상담원연결 운영시간은 365일 24시간(한국어) 이용이 가능하며 외국어 상담은 월~금 9:00~18:00(휴일, 공휴일 제외), 농인 상담은 평일 9:00~18:00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구분 전화번호 운영시간
다산콜센터 전화번호 - 서울 시내 유선 전화 : 국번없이 ☎120
- 시외 및 휴대전화 :
☎02-120(02-731-2120)
한국어 : 365일 24시간
외국어 :
월~금 9:00~18:00(휴일, 공휴일 제외)
농인 상담 : 평일 9:00~18:00
해외에서 걸 떄 ☎82-2-731-2120

 

 

 

다산콜센터 이용 시 유의 사항

- 문의량에 따라 통화 대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질 경우 서울시 민원통합창구 응답소, 챗봇(서울톡), 휴대전화 문자(02-120), 누리소통망(SNS)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 서울시·구 행정과 관련이 없는 내용에 대해서는 상담이 제한될 수 있으니 인터넷 검색 등 다른 방법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 상담사에게 성적 수치심이나 혐오감, 공포감, 불안감 등을 일으키는 발언을 하여 정상적인 상담이 어려운 경우 경고 후 통화가 종료됩니다. 또한 성희롱, 폭언, 욕설 등에 대해 관련 법규에 의거하여 법적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다산콜센터 문자 상담 이용 방법

다산콜센터 문자 상담 이용 방법은 02-120으로 휴대전화 문자 전송을 하면 됩니다. 문자 상담을 이용할때는 지역번호 02를 꼭 입력해야 합니다. 다산콜센터 문자 상담은 365일 24시간 이용이 가능하며 이용요금은 별도의 정보 이용료 없이 휴대전화 문자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산콜센터 문자 상담을 통해 교통, 수도, 일반 행정, 각종 불편 신고 등을 신고 및 문의할 수 있습니다.


다산콜센터 문자 상담 이용 시 유의 사항

- 상담사에게 성적 수치심이나 혐오감, 공포감, 불안감 등을 일으키는 내용을 보내면 상담이 제한될 수 있으며 관련 법규에 의거하여 법적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 상담 분야에 따라서 해당 기관 안내 등 제공하는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문자 상담은 간단한 내용에 대한 안내만 가능하므로 보다 상세한 상담이나 문의는 전화 상담(02-120)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 1개의 문자당 3장의 사진 첨부가 가능하고 동영상 첨부는 불가합니다.
- 수도 요금 자동이체 신청, 변경, 해지, 지방세 조회 등 개인정보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문자 상담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산콜센터 전화번호

 

 

 

 

다산콜센터 챗봇 상담 서울톡 이용 방법

챗봇 서울톡은 인공지능 상담사가 서울시에 관한 다양한 행정 문의에 답변하고 시설·교육·행사 등 공공 서비스 예약과 민원 접수를 도와드리는 서울시 대표 챗봇 서비스입니다. 챗봇(Chatbot)은 채팅(chatting)과 로봇(robot)을 결합한 신조어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대화형 메신저 서비스를 뜻합니다.

 

1. 상담 시간

- 365일 24시간


2. 이용 방법

- 카카오톡에서 '서울톡'을 검색하여 친구 추가 후 이용

 

1) 카카오톡 친구 '검색' 클릭
2) '서울톡' 검색
3) 친구 추가 및 채팅

3. 상담 내용

- 행정안내 552종, 현장민원 접수 54종, 서울시 공공 서비스 예약 7천여 종, 도서관 서비스 40종, 평생교육 온라인강의 수강신청 서비스 900종

 

1) 교통: 불법주정차, 자동차 등록, 대중교통, 따릉이 등
2) 행정: 증명서류, 여권 발급, 세금 납부, 부서 및 기관 안내 등
3) 복지: 임신, 영유아, 아동, 청년, 중장년, 어르신 등 생애주기별 지원 정보
4) 환경: 미세먼지, 주거환경, 쓰레기 수거, 태양열, 에너지 등
5) 문화: 행사, 축제, 이벤트 신청 등
6) 경제: 사업자 등록, 일자리, 제로페이, 친환경 농장 신청 등
7) 안전: 시설물 안전, 생활 안전, 재난 대응 요령 등
8) 주택: 부동산, 도로, 보도, 건축물 등

 

 

 

 

서울스마트 불편신고 이용 방법

서울스마트 불편신고는 생활 속 불편사항이나 안전사고 위험요인 등을 스마트폰으로 신고하면 담당자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하여 신속히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대시민 서비스입니다.

 

1. 접수 시간

- 365일 24시간

 

2. 이용 방법
- 스마트폰에 서울스마트 불편신고 앱을 설치하고 신고 위치와 현장 사진·동영상을 등록하여 신고합니다. 신고된 불편사항은 120다산콜재단의 전담 직원이 접수하여 담당 공무원에게 전달합니다. 처리과정과 처리결과도 앱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신고 내용
- 생활불편신고
- 주정차위반 과태료 부과요청
- 장애인전용주차 위반신고
- 장애인 등 편의시설 불편신고
- 불법 대부업 등 민생사범신고
- 재난징후 및 안전사고 요인 신고 및 제안 등

 

 

 

 

누리소통망 SNS 상담 방법

1. 상담 시간

- 365일 24시간

 

2. 이용 방법

- 궁금한 내용을 누리소통망(SNS)으로 질문하면 전문 상담사에게 빠른 시간 내에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트위터 - 공식 계정에 댓글(멘션)이나 쪽지로 궁금한 점을 물어보세요: @120seoulcall
2) 네이버 - 지식인 공식 계정의 '1:1 질문' 메뉴에 질문을 남겨 주세요.
3) 다음 팁 서비스가 2020년 3월 31일 종료되었습니다. 트위터나 네이버 지식인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3. 상담 내용
- 교통, 수도, 일반 행정 등 

 

4. 공식 누리소통망(SNS)

- 120다산콜재단의 공식 트위터와 블로그에서 서울특별시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메타버스 서울 120 상담 방법

메타버스 서울 120 상담을 통해 메타버스 서울 내 구축된 사이버 민원실에서 민원서류 발급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문의 외 추가 궁금한 내용은 02-120에서 365일 24시간 전화 또는 문자로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1. 상담 시간

- 평일 09:00 ~ 18:00

 

2. 이용 방법

- 메타버스 서울 어플리케이션 내 민원서비스 기능 활용

 

1) 메타버스 서울 어플리케이션 실행
- 스마트폰에서 메타버스 서울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2) 이동하기 문으로 이동
- 캐릭터를 움직여 '이동하기'라고 쓰인 문으로 이동합니다.
3) 민원서비스 터치
- 여러 장소중에 좌측하단 '민원서비스' 부분을 터치합니다.
4) 이동하기에서 '예' 터치
- 팝업창에서 '예'를 터치합니다.(처음 이용 시 추가 다운로드가 필요합니다.)
5) 해치와 대화하기
- 캐릭터를 움직여 해치와 대화합니다.
6) 민원상담
- 민원상담을 신청하고 상담사 연결을 대기합니다.

3. 상담 내용

- 8종의 민원서류 발급 방법 안내

 

1) 주민등록표 등본
2) 주민등록표 초본
3)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
4) 건강 보험료 납부확인서
5) 장기요양 보험료 납부확인서
6) 예방접종 증명서
7) 병적증명서
8) 여권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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