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OTP 발급/이용 방법 및 보안매체별 이체한도

농협 OTP 발급/이용 방법 및 보안매체별 이체한도 안내입니다. 농협 OTP는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텔레뱅킹 거래 시 본인확인을 위해 사용되는 보안매체로써 농협은행 영업점에 방문하여 발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물 OTP는 보안카드보다 보안등급이 높아 더 많은 금액을 이체할 수 있어서 농협을 이용하는 분들은 OTP를 발급받아 이용하면 편리한데요. 아래에 농협 OTP 발급/이용 방법 및 보안매체별 이체한도 등을 소개합니다.

 

 

 

 

농협 OTP 종류 및 발급/이용 방법

농협 보안매체인 OTP에는 NH안심보안카드, 스마트OTP, 모바일 OTP가 있습니다.

 

NH안심보안카드

NH안심보안카드는 인터넷 및 스마트뱅킹 거래 시 카드로 한번 더 인증받는 강화된 보안서비스입니다.(보안카드에 내장된 IC칩을 통한 인증) NH안심보안카드를 이용하여 거래하는 분은 전자금융사기예방서비스에 별도로 가입하지 않아도,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타기관인증서 등록 및 이체거래(누계 100만원 이상 이체 시 적용), (신)입금계좌지정서비스 등 거래가 가능합니다. 단, NH안심보안카드를 이용하면서 전자금융사기예방서비스도 가입한 경우, 위에 명시된 거래 시, 전자금융사기예방서비스를 통해 추가인증을 받은 후 거래가 가능합니다.

 

1. 이용 및 발급 방법
NH안심보안카드를 이용하기 전에 아래 이용안내 및 유의사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서비스 신청
- 안심보안카드 (재)발급 중단('22.9.2.)에 따라 신규발급 및 재발급이 제한됨. 단, 매체 발급 중단에 대한 내용으로 서비스 중단은 아님, 기존 고객은 서비스 이용 가능함

 

2) 대상
- NFC 기능이 탑재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개인 고객

 

3) 이용 및 발급 방법

1] NH안심보안카드 발급

※ 22.9.2 신규발급 및 재발급 중단

- NH안심보안카드는 NFC기능이 있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2] NH스마트인증앱 설치

- 구글 플레이스토어 실행 후 'NH스마트인증'으로 검색을 합니다.

- 설치 버튼을 터치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 NH안심보안카드 이용 시작 가능

3] 이체 거래 시, NH안심보안카드 사용

- 로그인 후 이체거래(인터넷/스마트뱅킹)

- NH스마트인증앱 실행(스마트뱅킹은 자동실행)

- NH안심보안카드 접촉

4] 인증완료 및 안전거래 진행

- 인증을 통해 안전한 거래를 진행합니다.

 

2. 유의사항

- NH안심보안카드 이용 시 전자금융사기예방서비스 (단말기지정, 휴대폰SMS인증, 전화 ARS인증 등)를 함께 가입한 경우에는 가입한 인증서비스의 인증도 받아야 합니다.
- NH안심보안카드의 안심기능을 해제하거나, 다른 보안매체로 변경하는 경우, 전자금융사기예방서비스 대상 거래 시 추가인증을 받은 후 거래가 가능합니다.

 

 

 

스마트OTP

스마트OTP는 NH스마트OTP 카드(스마트OTP)와 NFC지원 스마트폰 접촉(Tag)을 통해 생성된 OTP번호가 자동으로 입력되는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입니다.

 

1. 이용 대상 고객
- 개인 인터넷, 스마트, 텔레뱅킹 이용고객

2. 신규 고객 이용 안내
- 신분증 지참 후 가까운 농협 영업점에서 NH스마트 OTP카드 발급신청

3. 이용가능 단말기 안내
- NFC를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이용 가능
※ 아이폰, 아이패드, 태블릿 PC 이용불가

4. 인증폰 등록 안내
인증폰이란 NH스마트OTP 카드가 인증된 폰에서만 작동 할 수 있게 지정한 폰을 의미합니다. 인증폰으로 등록된 스마트폰 외에는 NH스마트OTP 카드가 작동되지 않습니다.

 

1) 인증폰 등록 안내
- 인증폰은 인터넷뱅킹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용 NH스마트뱅킹을 통해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2) 인터넷뱅킹 인증폰 등록 절차
① 로그인 > 개인뱅킹 > MY뱅크 > 보안서비스 > 보안매체 > 스마트OTP > 인증폰 등록/변경 메뉴 선택
② 인증폰으로 등록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카드를 약 3초간 접촉
③ 인터넷 뱅킹 화면에 출력된 '인증폰 등록 일회용 PIN번호'를 인증폰에 입력 후, 스마트폰과 카드를 접촉
④ 인증폰 등록 완료

3) NH스마트뱅킹 인증폰 등록 절차
① 로그인 > 전체메뉴 > 보안센터 > 스마트OTP > 인증폰 등록/변경 메뉴 선택
② 스마트폰에 카드를 약 3초간 접촉
③ NH스마트뱅킹 화면에 출력된 '일회용 PIN번호'를 인증폰에 입력 후, 스마트폰과 카드를 접촉
④ 인증폰 등록 완료


5. 인증폰 변경 안내
- 스마트폰을 교체하거나 전화번호가 바뀐 경우 인증폰 변경(재등록)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증폰 변경 시, 기존 등록된 인증폰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모바일OTP

모바일OTP는 별도의 실물 보안매체 없이 비밀번호만으로 간편하게 인증이 가능한 보안매체입니다. 모바일OTP인증은 모바일OTP를 스마트폰에서 사용자를 확인하여 OTP인증을 합니다. 농협 모바일OTP 개인고객 발급비용은 무료이며 이체한도는 1회 1천만원 / 1일 5천만원까지입니다.

▶ 농협 모바일 OTP 발급 재발급 방법, 사용법

 

 

 

 

농협 보안매체 별 이체한도

보안매체에 따라 1회/1일 이체한도가 달라집니다. 농협 보안매체 별 이체한도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OTP 이체한도

1) 스마트/인터넷뱅킹 이체한도

- 1회 : 1억원

- 1일 : 5억원

 

2) 텔레뱅킹 이체한도 

- 1회 : 5천만원

- 1일 : 2억 5천만원

 

2. 평면보안카드 이체한도

1) 스마트/인터넷뱅킹 이체한도

- 1회/1일 : 1천만원

 

2) 텔레뱅킹 이체한도

- 1회/1일 : 300만원

 

3. 안심보안카드 이체한도

1) 스마트/인터넷뱅킹 이체한도

- 1회 : 1억원

- 1일 : 5억원

 

2) 텔레뱅킹 이체한도

- 1회 : 5천만원

- 1일 : 2억 5천만원

 

 

 

 

농협 보안카드 분실신고 및 분실해제 방법

농협 보안카드 및 OTP카드를 잃어버린 경우 아래 안내되어 있는 경로를 통해 즉시 분실신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1. 분실신고
○ 텔레뱅킹 : 1588(1544)-2100(서비스코드:317)
○ 인터넷뱅킹 : 메뉴더보기(화면우측상단) > 고객센터 > 사고/분실 > 사고/분실신고> 보안카드/OTP
○ 스마트뱅킹 : 전체메뉴 > 고객센터 > 사고신고 > 보안카드/OTP 분실신고
○ 콕뱅크 : 전체메뉴 > 인증/보안 > OTP분실신고
○ 디지털ARS : 1661(1522)-3000 > 디지털ARS 메인화면 > 상단 메뉴 중 분실/신고 > 분실신고 > 보안카드/OTP분실신고

※ 인터넷/스마트뱅킹, 콕뱅크를 통한 분실신고는 각 채널 가입자에 한해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

2. 분실해제
○ 분실신고 후 OTP를 찾은 경우에는 본인이 신분증과 OTP를 지참하고 가까운 농협으로 방문하여 분실 해제 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평면보안카드는 분실신고 후 찾더라도 분실 해제가 불가하오니, 본인이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농협으로 방문하여 재발급 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공동 이용 등록된 다른 금융기관 중 어느 한 곳에서 OTP분실신고 해제가 완료된 경우 인터넷/스마트뱅킹, 콕뱅크을 통해 분실신고 해제 가능합니다.
- 인터넷뱅킹 : 고객센터 > 사고분실 > 사고분실신고해제 > OTP
- 스마트뱅킹 : 전체메뉴 > 고객센터 > 사고신고 > 보안카드/OTP 분실신고해제
- 콕뱅크 : 전체메뉴 > 인증/보안 / OTP 분실신고해제

※ 단, 해제요건 미충족 시 스마트뱅킹에서 비대면실명인증 절차(휴대폰 본인인증+신분증확인+농협계좌인증) 진행 후 해제 가능합니다.(개인 인터넷뱅킹, 콕뱅크 불가)
- 스마트뱅킹 : 전체메뉴 > 고객센터 > 사고신고 > 보안카드/OTP 분실신고해제

※ 하나의 OTP로 여러 기관을 등록하여 사용하는 경우 분실 해제는 등록한 기관 모두를 각각 방문하여 분실 해제해야 합니다.

 

 

 

 

농협 OTP 자주 묻는 질문

Q. 농협 텔레뱅킹 보안카드 5회 또는 OTP 10회 오류 시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보안카드/OTP의 오류해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마트뱅킹
- 경로 : '전체메뉴(≡) > 인증/보안 > 보안매체 > 보안카드/OTP오류해제'에서 비대면 실명인증과 당/타행 계좌인증 후 해제 가능합니다.
- 종류 : 평면보안카드, 안심보안카드(안심기능 미적용), Time OTP
※ 모바일OTP의 오류 횟수 해제는 모바일OTP 재발급으로 가능합니다.

○ 영업점 방문
- 개인 스마트뱅킹에서 오류해제 불가한 경우, 본인이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영업점으로 방문하여 오류횟수 초기화 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종류 : 스마트OTP, 안심보안카드(안심기능 적용), 비대면 실명인증이 불가한 경우 등
Q. 농협 OTP의 유효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 OTP의 유효기간은 발급받은 OTP 뒷면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유효기간이 경과한 경우 OTP 이용이 불가할 수 있으며, 가까운 농협 영업점에 방문하여 새로운 OTP로 교체받아야 합니다.
※ 교체 시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형 5천원, 카드형 1만원)
Q. 타행에서 발급한 OTP를 농협에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나요?
A. 네. 타행에서 발급한 OTP를 농협에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등록 방법]
○ 가까운 영업점 방문
○ 인터넷뱅킹 : 인증센터 > (화면하단) OTP이용등록
○ 스마트뱅킹 : 전체메뉴(≡) > 인증/보안 > 보안매체 > OTP > OTP 이용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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