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포인트리 사용처(가맹점, 카드대금 결제, 현금캐시백, 쇼핑 등) 안내입니다. 포인트리는 Point(포인트) + tree(나무)의 합성어로 적립된 포인트리는 1점 이상 시 스타샵(적립) 가맹점에서 현장결제, 포인트리 기부, KB카드쇼핑 및 제휴쇼핑몰 사용, 인터넷 컨텐츠 결제 등 다양한 형태로 사용이 가능한 포인트입니다. KB포인트리 적립은 사용하는 카드에 따라 적립율이 다를 수 있는데요. 아래에 KB포인트리 사용처(가맹점, 카드대금 결제, 현금캐시백, 쇼핑 등) 등을 소개합니다.
KB포인트리 사용처
KB포인트리 서비스는 KB금융그룹 통합 포인트로서 1포인트는 1원의 가치를 가지며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KB포인트리 사용처는 카드대금결제, 연회비, 카드사용 알림 SMS(월 300원), 포인트리 쇼핑, 금융거래 수수료 등이 있습니다.
가맹점(스타샵) 사용
- 사용 기준 : 제한없음(1P 이상)
- 스타샵(적립) 가맹점에서 결제 시 사용 가능합니다.
- 포인트리를 이용하여 결제할 경우 할부 개월수 60(일시불)~72(12개월 할부)로 승인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 결제할 금액보다 보유 포인트리가 부족할 경우, 부족한 금액은 신용카드 대금으로 청구되며, 체크카드의 경우 결제계좌에서 출금됩니다.
- 포인트리 점수가 0P일 경우 할부 개월수 오류로 승인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 포인트리 이용 결제 건을 전체 취소할 경우 사용된 포인트는 재적립됩니다. (단, 일부 금액만 취소하시거나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취소하시는 경우 등에는 포인트리가 재적립되지 않고 결제예정금액에서 차감될 수 있습니다.)
※ KB국민 비씨, 기업카드는 스타샵(적립) 가맹점에서 포인트리 사용 불가
※ 가맹점(스타샵)사용분에 대한 취소 정정 불가함 (단, 가맹점 매출 취소 시 재적립될 수 있습니다)
카드대금 결제
- 사용 기준 : 제한없음(1P 이상)
- 이용자에게 청구된 카드대금 전액/일부를 포인트리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 결제일 이전이라도 일시불 / 할부전표별 납부가 가능합니다.
※ 단, 해외 매출전표는 포인트리 결제 불가
※ 할부전표는 매출금액에서 신청한 만큼 전액/일부 회수 후 잔여 할부 기간만큼 분할 청구
1. 카드대금 우선결제 서비스
- 사용 기준 : 100P 이상
- 카드 이용대금을 포인트리 100P이상 보유 시 포인트리로 우선결제되는 서비스입니다.
- 이용대금 명세서 추출일에 잔여포인트리 한도 내에서 포인트리가 자동 사용처리되며 결제일에 차감된 포인트리 점수만큼 이용대금에서 차감받습니다.
- 결제계좌 다원화 이용 고객의 경우 청구 결제계좌별 이용대금 중 해당월 결제일에 결제대금이 가장 많은 금액에서 차감 사용됩니다.
※ 카드대금 우선결제 서비스를 신청할 경우 기존 신청하신 우선결제 서비스 해제처리 후 신청 가능합니다.
※ 해당 서비스 신청/해제는 KB국민카드 영업점 및 고객센터 또는 KB국민은행 영업점에서 가능하며 기타 문의사항은 KB국민카드 고객센터(1588-1688)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현금캐시백
1. 자동환급
- 사용 기준 : 3만P 이상 보유 시 (신용카드, 일부 기업카드)
- 1만P 이상 보유 시 (포인트리 체크카드)
2. 실시간 결제계좌 환급
- 사용 기준 : 제한 없음(1P 이상)
- 현금캐시백(자동환급)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1만원 단위로 포인트리가 현금으로 전환되어 결제계좌에 자동 입금됩니다.
※ 신용카드 소지자의 경우 3만P 이상 포인트리를 보유한 다음 달 첫 영업일에 회원님의 결제계좌로 1만원 단위로 자동 입금
(예시 : 4만5천 포인트리 보유 시 4만원 입금)
※ 자동입금계좌는 KB국민카드 결제계좌(통합고객의 경우 통합결제계좌) 기준이며, 결제계좌가 우체국, 삼성 CMA, 산업은행 계좌인 경우 자동환급 등록이 불가함
※ 개인신용카드, 포인트리체크카드 외 일부 기업카드 고객도 서비스 신청 가능 (사랑의열매 기업체크카드, 마이비즈 기업체크카드, ONE 기업카드)
※ 거래정지(연체, 해지 등)가 등재되어 있을 경우 해당서비스 이용이 제한
※ 현금캐시백(실시간 결제계좌 환급) 서비스의 경우 신청한 금액만큼 KB국민카드 결제계좌(통합고객의 경우 통합결제계좌)로 환급 (결제계좌가 우체국, 삼성 CMA, 산업은행 계좌인 경우 환급 불가)
※ 현금캐시백(실시간 결제계좌 환급)은 취소·정정이 불가함
3. 포인트리 상속
- 상속인 요청에 의해 피상속인의 잔여포인트리는 결제대금 정리 후 상속인 앞 포인트리 양도 또는 계좌환급이 가능합니다.
4. 포인트리 상속신청
- 잔여포인트리 100만P 이하 : 공동상속인 중 1인의 신청에 의해 가능하며 KB국민카드 및 KB국민은행 영업점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단, 상속인금융거래조회 서비스 신청하신 내용이 확인될 시 KB국민카드 고객센터 유선 신청 가능)
- 잔여포인트리 100만P 초과 : 상속인 전원 신청에 의해 가능하며 KB국민카드 및 KB국민은행 영업점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5. 양도받은 포인트리 사용방법
- 양도받은 포인트리는 본인 포인트리와 점수 합산되어 동일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 상속관련 문의 : KB국민카드 고객센터 (1588-1688)
연회비
1. 연회비 우선결제 서비스
- 사용 기준 : 100P 이상
- 카드 연회비를 포인트리 100P 이상 보유 시 포인트리로 우선결제되는 서비스입니다.
- 이용대금 명세서 추출일에 잔여포인트리 한도 내에서 포인트리가 자동 차감되며 결제일에 차감된 포인트리 점수만큼 연회비 대금을 차감받습니다.
- 결제계좌 다원화 이용 고객의 경우 청구 결제계좌별 연회비 중 해당월 결제일에 연회비 대금이 가장 많은 금액에서 차감 사용됩니다.
- 연회비는 카드 연회비 뿐 아니라 SMS전표, 기타 일부 수수료전표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결제대금 납부 서비스'를 이용한 연회비 납부도 가능합니다.
※ 연회비 우선결제 서비스를 신청할 경우 기존 신청한 우선결제 서비스가 있을 경우 해지처리되며 서비스 관련 문의사항은 KB국민카드 고객센터(1588-1688)를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카드사용 알림 SMS(월 300원)
- 사용 기준 : 300P 이상
- SMS서비스 비용은 포인트리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신청 시 보유 포인트리가 300P 이상일 경우 SMS비용이 포인트리로 자동 결제됩니다.
※ SMS비용 청구 시점에 보유 포인트리가 300P 미만일 경우 SMS이용대금으로 300원 청구
포인트리 쇼핑
- 사용 기준 : 제한 없음(1P 이상)
1) 국카mall 쇼핑
KB국민카드 회원 전용 직영 쇼핑몰
- 월~금 매일 오전 10시 오픈!긴큽(KB)공수 선착순 특가
- 특별관 포인트리샵, 장기무이자관, 렌탈관 서비스 제공
- 포인트리 1P부터 사용 가능, 보유 포인트리 부족 시 포인트리+카드 복합결제 가능(개인회원 한정)
※ 국카mall 쇼핑은 이용처가 ‘국카mallOO’로 확인되는 이용건입니다.
2) 적립 가맹점
종합쇼핑몰, 전문몰, 오픈마켓, 도서몰 등 해당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 구입 시 할인 혜택 및 포인트리 추가 적립.
- 제휴몰 직접 접속, 툴바 접속 등의 방법으로 접속한 경우 혜택 적용 불가
-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를 경유하여 상품 구매 시 추가 적립 및 할인 불가
- 일부 제휴몰의 경우 모바일로 접속 시 혜택 적용 불가
3) 라이프샵
포인트리로 상품 구입이 가능하며, 상품 구입 시 가맹점별 포인트리도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4) 공통사항
- KB국민 비씨카드 및 선불카드 사용불가
- 거래정지(연체, 해지 등)가 등재되어 있을 경우 포인트리 결제 시 서비스 이용 제한
선불카드 충전
- 사용 기준 : 제한없음(1P 이상)
- 포인트리로 충전식(Preset) 카드 충전이 가능합니다.
- 포인트리 부족 시 신용(체크) 카드와 복합 결제를 통한 충전도 가능합니다.
※ 인터넷을 이용하여 충전한 경우, 취소는 고객센터(1588-1688)를 통해 가능하며, 충전 후 승인내역이 있을 경우 충전취소 불가
※ 거래정지(연체, 해지 등)가 등재되어 있는 경우 해당서비스 이용 제한
선물하기
- 사용 기준 : 1P 이상
- KB국민카드 소지 개인회원에게 포인트리 선물이 가능합니다.
※ 포인트리 선물하기는 1P부터 선물 가능하나 신용카드 충전금액 및 현금화 불가한 타 제휴사 전환포인트리는 사용불가합니다.
※ 거래정지(연체, 해지 등) 상태일 경우 해당 서비스 이용에 제한될 수 있습니다.
※ 해당 서비스는 취소가 불가하며 기타 문의사항은 KB국민카드 고객센터(1588-1688)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기부
- 사용 기준 : 제한 없음(1P 이상)
- 대한적십자사, 굿네이버스, 유네스코 등 다양한 기부처에 포인트리 기부 가능합니다.(일시기부 / 정기기부 가능)
※ 보유 포인트리가 1만 P 이상일 경우 자동으로 고객 지정 기부처에 기부되는 서비스
※ 거래정지(연체, 해지 등)가 등재되어 있는 경우 해당서비스 이용 제한
금융거래 수수료
- 사용 기준 : 제한 없음(1P 이상)
- KB국민은행 영업점에서 송금수수료, 대출이자 납부 및 예금, 적금, 펀드, 보험 가입 등 다양한 거래에서 포인트리 사용이 가능합니다.
※ 송금수수료 사용(ATM 등)은 보유 포인트리가 송금수수료 이상일 경우 사용 가능
※ 거래정지(연체, 해지 등)가 등재되어 있는 경우 해당서비스 이용 제한
전환 서비스
1) 금융포인트 전환 : 포인트리 → 금융포인트 전환
2) OK캐시백 합산 : OK캐시백 합산 사용 신청 및 철회
3) 항공마일리지 전환 : 포인트리 → 항공마일리지 전환
4) 국방복지포인트 교환 : 국방복지포인트 → 포인트리 전환
5) 금(Gold) 전환 : 포인트리 → 금(Gold)
기타서비스
- 사용 기준 : 제휴처별로 상이
- 모바일 쿠폰, 케이블TV컨텐츠 구매 시 포인트리 사용이 가능합니다.
- 다양한 제휴처에서 인터넷 컨텐츠 구매 시에도 포인트리 사용이 가능합니다.
1. 기타 서비스 현황
1) VP : 네이버, 네이트, 벅스뮤직 등 포인트리로 결제
- 문의 : 1577-3033
2) 포인트파크 : 포인트 통합사용
- 문의 : 02-521-6699 (10 포인트 단위로 1회 최대 10만점, 월 최대 30만점 이내 교환 가능. 단, 사용 시 소정의 수수료 차감)
3) TV허브 : 미디어 컨텐츠 구매
- 문의 : 1588-7758
4) SK엠앤서비스 : SK T모아쿠폰 구매
- 문의 : 1599-7963
※ 당사 및 제휴처 사정에 따라 제휴처는 변동될 수 있음
※ 거래정지(연체, 해지 등)가 등재되어 있는 경우 해당서비스 이용 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