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월간 활성 사용자 수 기준 소셜 네트워크 순위
오늘은 2024년 4월 기준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네트워크 순위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4월 기준 월간 활성 사용자가 가장 많은 소셜 네트워크는 2004년 2월 4일에 시작된 미국의 소셜 미디어 서비스로 매월 20억 개가 넘는 사진과 1,400만 개의 동영상이 업로드 되고 있고 매주 20억 개 이상의 콘텐츠가 공유가되고 있는 페이스북이었습니다. 2위는 80개의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비디오 플랫폼으로 콘텐츠 제작자의 동기 부여를 위해 조회수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는 유튜브였습니다.
순위 | 이름 | 월간 활성 사용자 |
1 | 페이스북 | 30억 6,500만 |
2 | 유튜브 | 25억 400만 |
3위는 페이스북을 운영하고 있는 미국의 종합 IT 기업 메타가 서비스하고 있는 이미지 중심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릴스, 스토리, 라이브, 게시물, 디엠, 메모 등 SNS의 모든 요소들을 거의 다 갖추고 있는 인스타그램이었습니다. 4위는 2014년 2월 메타에 190억 달러(약 26조)에 인수된 세계 최대 규모의 모바일 메신저로 추과 과금 없이 무제한으로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고 앱 사용자끼리의 무료 음성통화도 지원하고 있는 왓츠앱이었습니다.
순위 | 이름 | 월간 활성 사용자 |
3 | 인스타그램 | 20억 |
4 | 왓츠앱 | 20억 |
5위는 MZ세대의 잠재 수요를 잘 파고들었다는 평가를 받으며 매우 짧은 시간에 세계 최대의 영상 플랫폼 중 하나로 올라선 중국의 숏폼 동영상 플랫폼으로, 2021년 구글을 밀어내고 전 세계 웹사이트 방문자 수 1위를 차지하기도 했던 틱톡이었습니다. 6위는 중국의 복합 IT 기업 텐센트가 2011년에 내놓은 모바일 메신저로 중국, 홍콩, 마카오, 대만 등 주로 중화권 지역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위챗이었습니다.
순위 | 이름 | 월간 활성 사용자 |
5 | 틱톡 | 15억 8,200만 |
6 | 위챗 | 13억 4,300만 |
7위는 메타에서 개발한 모바일 메신저로 폰 한대로 계정을 여러대 등록할 수 있고 전화번호 없이 로그인만으로 그대로 사용이 가능해 한국에서도 카카오톡 다음으로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페이스북 메신저였습니다. 8위는 러시아 태생의 두 형제가 개발한 오픈 소스 모바일 메신저로 뛰어난 보안으로 인해 하루 평균 35만 명이 가입하고, 15억 개의 메시지가 전달되고 있는 텔래그램이었습니다.
순위 | 이름 | 월간 활성 사용자 |
7 | 페이스북 메신저 | 10억 1,000만 |
8 | 텔레그램 | 9억 |
9위는 볼 수 있는 시간을 매우 짧게 설정하거나, 확인 후 메시지가 24시간 안에 사라지게 하는 등 매우 독특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미국과 유럽 1020세대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 스냅챗이었습니다. 10위는 틱톡의 또 다른 이름으로 중국, 홍콩, 마카오에서만 서비스 되고 있는 더우인이었습니다.
순위 | 이름 | 월간 활성 사용자 |
9 | 스냅챗 | 8억 |
10 | 더우인 | 7억 5,500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