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조종사가 '절대' 말하지 않는 15가지 비밀

자유여행 트렌드가 장착되고 현재지향적인 소비트렌드가 유행하면서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최근 급증하고있습니다. 여기에는 저가항공사의 발달, 인터넷을 통한 여행정보 공유도 한몫 거들고있는데요. 여행의 시작은 바로 비행기를 탑승하면서 부터 시작된다고 할수있겠죠? 목적지까지 비행을 하는 시간은 가장 즐겁고 설레는 시간중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최근 리더스 다이제스트에서는 이런 비행과 관련된 비밀 15가지를 공개했는데요.아래에 전.현직 비행기 조종사들이 밝힌 성가신 안전 규정, 설명 할수없는 지연들, 그리고 실제로 비행기 조종석에서 벌어지는 일들의 숨은비밀을 소개합니다.




#1. 비행중 벼락을 맞으면?


대부분의 조종사가 이런경험을 가지고 있어요. 하지만 비행기는 벼락에 안전하도록 설계되어 있죠! 벼락에 맞으면 크게 반짝이는 불빛과 쿵 하는 소리가 전부입니다. 추락하는 일은 없습니다. - 노스 캐롤라이나 주 샬럿의 지역항공사 파일럿-




#2. 겁이 많은 승객은 아침비행기를 예약


비행기를 타는 것이 두려운 분이라면 아침 비행기를 예약하세요. 지열이 뜨거워질수록 상공의 기류가 불안정해지기 쉬우며 늦은오후부터는 뇌우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때문이에요. - Jerry Johnson, 비행기 조종사, 로스 앤젤레스




#3. 가장 요동이 적은 자리는?


비행기는 시소와같아요. 그래서 가운데 좌석에 앉으면 움직임이 적은편이에요. 가장 움직임이 적은 부분은 날개부분이에요. 반면에 가장 덜컹거리는 부분은 비행기의 뒷쪽입니다. 


또한 모든 비행기의 일반적인 공기 흐름은 앞에서 뒤로흐릅니다. 따라서 가능한 가장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싶다면 가능한 한 앞쪽에 가까이 앉으십시오. - Patrick Smith, 파일럿겸 Cockpit Confidential의 저자




#4. 휴대폰을 사용하지 말라는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이해를 못하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착륙직전에 12명이 동시에 누군가에게 전화를 하는경우 조종석의 계기는 고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할수 있습니다. - Jim Tilmon, 은퇴  American Airlines 파일럿




#5. 우리도 이런 규정은 이해가 안되요


일부 FAA 규정은 우리도 사실 이해가 안되요. 39,000 피트상공에서 시속 400마일로 날고있는 비행기안에서 승무원들이 음식과 뜨거운 음료를 제공하잖아요. 사실 갑자기 난기류를 맞을수도 있는데 말이에요. 


하지만 착륙해서 평평한 활주로를 시속 10마일 미만으로 천천히 가는 동안엔 안전벨트를 반드시 매라고 규정을 만들어놨죠. - 메릴랜드 주 US Airways 캡틴 Jack Stephan




#6. 상승기류는 정말 위험해요


일반 난기류가 아닌 상승기류는 정말 위험해요. 상승기류는 밤에 레이더로 잘 보이지 않아요. 상승기류를 만나는건 마치 시속 500마일 속도로 과속방지턱을 넘는것과같아요. - John Nance, 항공 안전 분석가와 은퇴 한 항공사 선장, Seattle




#7. 난기류는 피할수있어요


조종사들은 승객들이 난기류를 겁내는것에 조금은 당황스러워요. 난기류가 비행기를 추락시키는일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에요. 우리는 난기류를 피할수있어요. 우리가 난기류를 피하는건 그것이 비행기 날개를 떨어뜨릴가봐 그런게 아니라 난기류가 짜증스럽기 때문이에요. - John Nance, 항공 안전 분석가와 은퇴 한 항공사 선장, Seattle




#8. 예약한 사람을 다 태우는것보다 시간에 맞추는게 더 중요해요


항공당국에서는 항상 정시운항에 중점을 둬요. 그래서 비행기를 지연시키는것은 허용되지 않아요. 한번은 커넥팅편으로 타려는 승객 20명이 조금 늦었는데 막무가내였어요. - 노스 캐롤라이나 주 샬럿 (Charlotte, North Carolina) 익명의 파일럿




#9. 비행시간의 비밀


알고계신분들도 있겠지만 항공사들은 정시 운항기록을 좋게 하기위해 항공시간을 조금 여유있게 조정해 놓아요. 실제 1시간45분걸리는 노선을 2시간 걸리는것으로 해놓는 식이죠.




#10. 기내공기가 아니라 만지는것이 더 문제에요


기내 공기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만큼 그렇게 더럽진않아요. 반면에 좌석을 뒤로 재끼는 버튼이나 테이블 등은 항상 청결하긴 어렵죠. - Patrick Smith 




#11. 절대 엔진이 고장났다고 말하지 않아요


승객들에게 절대 모든걸 알리지 않아요. 정말 만약에 엔진이 고장났다면 아마 안개가 끼어있다고 말할거에요. 하지만 대부분의 비행기는 한대의 엔진으로 잘 날아가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되요!




#12. 사실, 우리는 지쳤어요


우리는 때때로 휴식없이 16시간을 근무하기도해요. 이건 트럭 운전사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이죠! 하지만 피곤하면 잠시 차를 세울수있는 트럭운전사와는 달리 우리는 비행기를 중간에 멈출수없죠. .- 주요 항공사의 함장




#13. 조종사가 안전벨트를 메라고한다면?


조종사가 승무원에게까지 앉아있으라고 말하면 이땐 정말 조심하는게 좋아요. 이건 앞으로 심각한 난기류가 있음을 의미하거든요. - John Greaves




#14. 구름속 날씨는 땅의 날씨와는달라요


이것은 늘 일어나는 일이에요. 만약 우리가 김포에서 제주로갈때 날씨때문에 지체되는 경우가 있어요. 김포의 날씨도 화창하고 제주도의 날씨도 화창한대 말이죠! 그래서 승객들은 왜 지체가되는지 묻곤해요. 그건 김포와 제주도사이의 구름속에 거대한 비바람이 있기때문이에요.




#15. 비행기를 타는 것보다 운전이 더 무서워요.


사람들은 항상 "당신에게 일어난 일중 가장 무서운 일은 무엇입니까?"라고 물어봐요. 그러면 전 항상 대답하죠. 공항에서 내려 택시를 타고 호텔까지 가능 도중이었다고..- 잭 스테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