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의 롱 아일랜드(Long Island) 가디너 베이(Gardiner'Bay)에 자리잡고 있는, 길이 4.8킬로미터 넓이 1.6킬로미터의 작은 땅 '플럼 아일랜드'(Plum Island)는 기밀과 신비에 싸인 다채로운 역사속에 묻혀 있으며, 많은 사람들은 이곳을 '음모의 땅'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1899년 미국 정부에 의해 구매된 이 섬은 Fort Terry라 불리우는 군대 기지가 되었으며 제 2차 세계 대전 당시에는 해안을 항해하는 적의 잠수함을 경계하는 대잠 전선 전초기지로써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플럼 아일랜드는 2차세계 대전이 끝난 후부터 1954년 이전까지 몇년 동안 육군 화학군단에 의해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1954년 미 농무성(USDA)이 이곳에 Plum Island Animal Disease Center(PIADC)를 설립하게 되면서 그 목적이 다시한번 바뀌게 되었습니다.
표면상으로 PIADC은 구제역과 같은, 가축에게 치명적일 수 있는 동물 매개 질병에 대한 연구에 종사하고 이들에 대한 백신을 개발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연구되고 있는 병원균 목록의 전체 범위가 항상 잘지켜지고 있는 비밀임에도 불구하고 미 농무부가 플럼 아일랜드를 인수하자마자 주변에는 엄청나게 많은 수의 경고 표지판이 설치가 되었습니다.
물론 이곳이 위험한 장소라는 것만큼은 틀림 없는 사실이었지만, 너무나도 과도하게 신경쓰는 듯한 보안문제로 인해 사람들은 이곳이 다른 업무들을 다루고 있는 것 같다며 음모론을 제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플럼 아일랜드를 둘러싼 다양한 음모론 중 가장 두드러졌던 것은 이곳이 '생물 무기 연구 시설'로써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다는 아이디어 였습니다.
1970년 코네티컷에 있는 평화로운 마을에 신비로운 질병이 발병하게 되었습니다. 이 미지의 질병은 피곤함, 근육통, 집중력 상실, 마비등의 증상을 일으켰으나 그 누구도 이 질병이 도대체 무엇인지, 어디에서 왔는지 왜 이마을로 왔는지를 알 수 없었습니다.
오랜 연구 끝에 과학자들은 이 병이 사슴 진드기를 통해 퍼졌으며 Borrelia burgdorferi라고 명명된 박테리아 유형에 기인한다고 전했습니다. 그리고 그후 진행된 수 많은 연구 결과, 이 박테리아는 지금까지 본 다른 박테리아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만큼 복잡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뿐만아니라 이 박테리아는 만성 정신 분열증과 정신병, 뇌염등의 심각한 감염에서부터 엄청난 수의 분지증화 및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이전까지 전혀 볼 수 없었던 이 박테리아로 인한 질병은 사람들을 매우 혼란스럽게 만들었습니다.
이 코네티컷의 작은마을은 플럼 아일랜드로부터 13마일밖에 떨어지지 않은 곳이였기 때문에 음모론을 증폭시키기에 충분했고, 사람들은 그때부터 이 미지의 질병이 비밀정부 시설에서 조작된 것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지난 2004년 마이클 캐롤(Michael Carroll)이라는 이름의 변호사는 기밀문서와 PIADC내부 지식이 있는 사람들로부터 자세한 내용을 수집한, 정부의 비밀 Plum Island Germ Laboratory Lab 257 : The Disturbing Story라는 이름의 책을 출간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은 올드 라임(Old Lyme)이라 불리었던 미지의 질병의 진원지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었습니다.
책에 있는 내용에 따르면 2차세계 대전 후, 진드기와 같은 질병을 유발하는 곤충들을 연구하기 위해 한명의 독일의 과학자 이곳으로 넘어왔으며 이곳에서 함께 곤충 매개체로 옮겨질 수 있는 병과 생물 무기로 사용될 수 있는 병을 개발했다는 내용이 적혀 있었습니다.
당연히 PIADC의 연구원들은 이곳에서 라임병이 연구된적도 없고, 라임병이 이곳에서부터 유래 되었다는 과학적 근거도 전혀 존재하지 않고 있다고 말하며 마이클 캐롤의 의견에 반박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캐롤 뿐만 아니라 음모론에 빠진 수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돌리기엔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이제는 북미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이 되어버린 라임병이 정말로 플럼 아일랜드에서 유래되었는지에 대한 여부는 아직까지도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라임병이 수행된 생물학적 조사에 관한 다른 증거들과 들어 맞았다는 소식이 최근 다시한번 퍼지면서, 사람들의 음모론과 불신을 다시한번 키우기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