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에 볼 수 있는 서사적 우주 이벤트

지난 8월 21일, 1918년 이후 99년만에 찾아왔던 미국의 개기일식은 미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모든 사람들을 흥분시키기에 충분했습니다. 이제 곧 시작되는 2018년의 하늘에서 우리는 지난 8월에 나타났던 것과 같은 개기일식을 볼 수 없을테지만, 지금까지 과학자들에 의해 예측된 바로 다행히도 우리는 이번 2018년에 부분일식과 개기월식정도는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식

앞서 말했다 시피 올해는 지난 8월에 나타났던것과 같은 '개기일식'은 볼 수 없겠지만, 세계 각지에 나타나는 3개의 부분일식과 2개의 개기월식은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월 31일 - 호주, 북미, 동부 아시아 및 태평양에서 볼 수 있는 개기 월식


2월 15일 - 남극, 칠레 및 아르헨티나 일부에서 볼 수 있는 부분 일식


7월 13일 - 남극 대륙과 호주 최남단에서 볼 수 있는 부분 일식


7월 27일 - 유럽, 아프리카, 서부 및 중앙 아시아, 서부 호주에서 볼 수 있는 개기 월식


8월 11일 - 캐나다 북동부, 그린란드, 북유럽 및 동북 아시아에서 볼 수 있는 부분 일식




유성우

별이 비처럼 내리는 유성우는 매년 볼 수 있는 부분이지만, 이번 2018년에는 특히 8월 12~13일에 시간당 최대 60개가 쏟아지는 페르세우스(Persids) 유성우와 12월 13일에서 14일 사이 시간당 120개가 쏟아지는 제미니드(Geminids) 유성우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새로운 달 탐사

인도정부는 이번 2018년, 인도 역사상 처음으로 달에 탐사차를 놓을 예정이라 밝혔으며, Space X는 두명의 일반 시민을 태운 채 달의 궤도를 여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을, 중국의 Chang'e 4와 Change'5는 달의 어두운면 탐사와 함께 표본 반환 임무를 수행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수성 탐사

올해 우리는 카시니의 종말을 보았습니다. 지난 13년간 토성을 탐사했던 카시니호가 마침내 작렬한 최후를 맞이하였으며 그로인해 우리는 이제 더 이상 카시니호를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물론 미국 항공우주국의 주노(JUNO)가 계속해서 목성을 탐사하고는 있지만, 확실히 이전에 비해 부족해 보이는게 사실입니다.


그런데 다행히도, ESA와 Jaxa가 2018년에 BepiColombo와 공동 작업을 실시할 예정이라는 사실을 밝혔습니다. 그리고 BepiColombo의 말에 따르면, 이번 2018년 그들은 태양에서 가장 가까운 행성인 수성(Mercury)를 조사할 예정이라 말했습니다. 정확히 언제 시작되는지, 그리고 언제 도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우주탐사가 계속해서 진행된다는 점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