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이 가속화되면서 여러 국가들이 기준금리를 올리는 등 통화긴축이 가속화됨에 따라 중소기업의 대출금리가 지속 상승하는 상황인데요. 이로 인해 중소기업의 금융비용 부담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에서 금리 상승기에 중소기업이 고정금리 대출을 통하여 금리 상승으로 인한 비용 증가 부담을 덜 수 있도록 금리 수준을 낮춘 안심고정금리 특별대출 상품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오늘은 중소기업 안심고정금리 특별대출의 주요 내용과 신청방법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심고정금리 특별대출
정부는 중소기업들이 당장 금리부담이 상대적으로 낮은 변동금리 대출을 선호하면서 중소기업대출 중 변동금리 대출 비중이 지속 상승함에 따라 지금같이 금리 상승이 지속될 시에 중소기업의 이자부담이 가파르게 증가하여 회사 경영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판단하고 금리상승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안심고정금리 특별대출 상품을 출시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안심고정금리 특별대출 주요내용
우선 안심고정금리 특별대출의 지원대상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업은행 기업은행의 기존 차주인지 여부와 무관하게 모든 중소기업이 이번 안심고정금리 특별대출을 신규 혹은 대환용도로 신청 가능한데요. 대환대출은 기존 대출은 이번 특별대출로 대환 할 수 있고 신규대출은 기존대출을 유지한 채 이번 특별대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공급규모를 살펴보면 총 6조 원으로 산업은행이 2조 원, 기업은행이 4조 원을 공급하게 됩니다. 다만 공급한도가 소진될 경우에는 금리변동상황과, 시장 상황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서 추가 공급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번 안심고정금리 특별대출의 상품 내용을 보면 우선 고정금리 대출의 적용금리를 변동금리 대출 금리와 같아지는 수준까지 최대 1% 감면하는 내용입니다.
금리전환 옵션은 대출기간 중 6개월 주기로 변동금리와 고정금리 간 전환할 수 있는 옵션부 대출상품으로 전환 횟수에 제한이 없습니다. 따라서 중소기업이 이상품 이용 시 향후 금리변동에 의한 변동성에서 자유롭게 금리유형을 선택할 수 있는 게 장점입니다.
이 상품의 대출 만기를 보면 운전자금은 3년 이내이고 시설자금은 5년 이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별 대출한도를 보면 산업은행의 경우 최대 100억 원이며 기업은행의 경우 최대 50억 원까지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안심고정금리 특별대출 신청방법 및 출시일정
안심고정금리 특별대출 신청방법은 이번 2022년 9월30일부터 산업은행 및 기업은행의 전국 영업점을 이용하시면되는데요. 유선문의도 가능합니다. (산은 : 1588-1500, 기은 1566-2566)
이번 상품은 기존에 산은, 기은이 아닌 시중은행에서 대출받고 있어도 무관하게 안심고정금리 특별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규로 이번 상품을 이용하거나 기존 대출을 안심 고정금리대출로 대환하는것이 모두 가능합니다.
이상 안심고정금리 특별대출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주의하실 점으로 최근 이러한 정책상품이 많이 나오면서 금융기관이나 공공기관을 사칭해 피싱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항상 URL 있는 문자는 조심하는 게 좋겠습니다. 이번 상품은 정부나 산업은행, 기업은행에서 먼저 전화나 문자를 하지 않는다고 하니 상품 이용 시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