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흰자 노란색 나타나는 원인 3가지

황달 증상이 있을 때 흔히 눈흰자가 노란색으로 변합니다. 

 

몸에 적혈구가 분해될 때 형성되는 노란색 물질인 빌리루빈이라는 화학물질이 너무 많으면 눈의 흰자가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일반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간은 혈액에서 빌리루빈을 걸러내고 이를 사용하여 담즙을 만듭니다. 이후 담즙은 소화기관으로 이동한 다음 대변 혹은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그러나 혈액에 빌리루빈이 너무 많거나 간이 충분히 빨리 걸러내지 않으면 체내에 축적되어 눈흰자가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황달입니다. 성인에게 황달이 발생하는 3가지 이유를 소개합니다.

눈흰자 노란색

 

 

 

눈흰자 노란색 되는 원인

눈흰자가 노랗게 되는 황달은 아래와 같은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간염

간염은 간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특히 바이러스성 간염 중 A형 간염은 주로 오염된 물이나 음식, 감염자와의 접촉을 통한 구강 전염으로 발생하며, B형 간염과 C형 간염은 오염된 주사 바늘 및 혈액, 성관계, 모체-태아 간 수직 감염 등으로 전염됩니다.

간염은 간을 손상시켜 빌리루빈을 걸러낼 수 없고 이것은 황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때때로 약물이나 자가면역 질환이 간염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2. 담석

담석은 간 아래의 작은 기관인 쓸개에서 형성됩니다. 담석은 담관이 막히는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배수관과 같은 역할을 하는 담관은 간에서 담낭으로 담즙을 운반한 다음 소장으로 운반합니다. 하지만 담관이 담석에 의해 막히면 혈액에 빌리루빈이 축적됩니다. 이는 황달의 원인이 됩니다.

 


3. 과도한 음주

장기간(보통 최소 8~10년) 과음하면 심각한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코올 간염은 지방만 축적되는 지방간과는 달리 간세포가 파괴되고 염증 반응을 동반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술을 끊으면 회복이 가능하지만 음주를 계속하면 간경변증으로 진행합니다. 이는 황달뿐만 아니라 발열, 복통, 그리고 심한 간 기능 장애를 초래합니다.

 

황달 치료 방법

황달은 병에 의해 생긴 증상의 하나이며 그 자체가 질병은 아니므로 각종 검사를 통해 황달의 원인을 찾아내어 이를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담석이 담관을 막고 있는 경우라면 약물을 복용하거나 간단한 수술을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간염이 있는 경우에는 의사가 약을 처방해 줄 수 있습니다.

 

과도한 음주가 원인이라면 당장 술을 끊어 증상을 멈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열, 복통, 요통, 체중 감소, 의식 불명, 잇몸 출혈, 코피, 붉은색 소변, 임신 중 황달 증상이 나타난 경우라면 신속하게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