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7일 역사 뉴욕 지하철 개통 및 최초 영국의 통치자

10월 27일에 일어난 역사적인 일

에델스탄이 사망했고 암스테르담에 대한 첫 공식 기록이 발견되었으며 뉴욕시의 지하철이 개통되었습니다. 그리고 미국의 작가 실비아 플라스가 태어난 날입니다.

 

 

 

939년 에델스탄 사망

939년 10월 27일은 잉글랜드 전체를 통치한 최초의 왕 에델스탄이 사망한 날입니다. 여러 개의 작은 나라로 분열되어 있던 고대의 잉글랜드는 9세기에 접어들면서 웨식스, 노섬브리아, 동앵글리아, 머시아 4개의 주요 국가로 나뉘게 되었는데 9세기 중반 바이킹족의 침략이 거세지기 시작하면서 네 왕국이 모두 위기를 겪게 되었습니다. 9세기 후반 머시아, 동앵글리아, 노섬브리아는 바이킹에게 정복당했고 잉글랜드의 왕 중 유일하게 대왕으로 불리었던 앨프레드 대왕이 이끄는 웨식스의 군대는 에딩턴 전투에서 승리를 거두며 나라를 지키는데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잉글랜드의 서쪽은 웨식스가 동쪽은 바이킹족이 통치하게 되었습니다.

 

 

 

 

 

앨프레드 대왕의 뒤를 이었던 에드워드 왕은 바이킹이 점령했던 머시아와 동앵글리아를 정복해 나갔으며 그가 사망했을 당시에는 요크 왕국만이 바이킹의 영토로 남아있게 되었습니다. 에드워드 왕의 뒤를 이은 에델스탄이 마지막 남은 요크 왕국마저 정복하게 되면서 웨식스가 역사상 최초로 앵글로색슨 전체를 지배하게 되었으며 이후 스코틀랜드와 웨일스의 왕이 에델스탄에게 복종하게 되면서 그는 웨식스의 마지막 왕이자 잉글랜드 왕국의 초대 왕이 되었고 전 영국의 통치자라는 수식어를 얻게 되었습니다.

 

 

 

 

 

1275년 암스테르담에 대한 첫 공식 기록

1275년 10월 27일은 네덜란드 수도 암스테르담에 대한 공식 기록이 처음으로 적혔던 날입니다. 1275년 10월 27일이라 적힌 하나의 문서에는 암스테르담의 강이라는 말과 함께 이 마을 사람들은 홀란드 공작 플로리스 5세로부터 다리 통행세를 면제받았다라고 적혀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암스테르담은 13세기 어촌으로 형성되었고 무역로에 위치한 덕분에 빠르게 번성할 수 있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17세기 네덜란드 황금기 동안 암스테르담은 금융 중심지로서 붐을 일으켰고 1602년에는 최초의 현대식 증권 거래소가 설립되기도 했습니다.

 

 

 

 

1904년 뉴욕시 지하철 개통

1904년 10월 27일은 세계 경제 및 외교의 중심지 미국 뉴욕에 지하철이 처음으로 개통된 날입니다. 처음 뉴욕의 지하철은 시청역 시내와 West 145th Street 그리고 브로드웨이 업타운 사이의 28개역을 연결했었으며 오늘날의 지하철은 472개의 역과 함께 매일 450만 명의 뉴요커와 관광객들이 이용 중에 있습니다. 첫 36년 동안 뉴욕 지하철은 두 개의 민간 회사와 하나의 도시 소유 회사에 의해 운영되었으나 시스템 전반에 혼란이 생겨 1940년 뉴욕시에 의해 통합되었습니다.

 

 

 

미국 최초의 지하철은 보스턴 지하철로 1897년에 개통되었고 뉴욕은 그로부터 7년후인 1904년에 개통되었는데 이는 1888년 뉴욕에 불어닥친 거대한 블리자드 때문에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이전까지 뉴욕 사람들은 고가철도 방식의 도시철도를 이용해 통근하고 있었는데 1888년 3월 12일에 발생한 강풍을 동반한 어마어마한 폭설 때문에 고가철도를 죄다 지화화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당시 흐름이 전기의 발달과 함께 복잡해지는 도시 구조때문에 전체적으로 지하철을 선호하는 추세이긴 했었지만 뉴욕의 경우에는 저 대참사의 영향이 상당히 컸었습니다.

 

 

 

 

 

1932년 실비아 플라스 탄생

1932년 10월 27일은 미국의 시인이자 작가인 실비아 플라스가 태어난 날입니다.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에 태어난 실비아는 8살 때 처음 보스턴 헤럴드에 시를 기고하였고 미국에서 가장 큰 규모와 오랜 전통을 가진 예술 공모전 The Scholastic Art & Writing Awards에서 상을 받으면서 뛰어난 문학,예술적 재능을 인정받았습니다. 그러나 아버지의 죽음이 심리적으로 큰 충격을 가져와 이듬해인 9살 때 첫 번째로 자살을 시도하기도 했습니다.

 

 

 

 

1953년 8월 두번째 자살을 시도했던 실비아는 1956년 영국의 시인 테드 휴즈를 만나 결혼을 하고 2명의 자녀까지 낳게 되었지만 휴즈의 지나친 여성편력으로 인해 불행한 결혼생활을 이어나가다가 31세의 나이로 자살하여 생을 마감하게 되었습니다. 유리그릇(The Bell Jar / 벨자), 아리엘, 아빠, 지원자, 거상, 실비아 플라스의 일기 등 수많은 시와 소설을 집필했던 그녀는 사후에 퓰리처상을 수상한 유일한 작가가 되었으며 실비아 플라스의 인생을 담은 동명의 영화 '실비아'가 2003년에 개봉하기도 했습니다. 참고로 실비아역은 기네스 펠트로가 테드 휴스역은 대니얼 크레이그가 연기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