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면적순위 1위부터 5위까지

5. 브라질

 

브라질은 남미에서 가장 큰 8,514,877km2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나라인데요, 세계최대 열대우림인 아마존이 나라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매우 조밀하고 광대한대요. 옛날 탐험가와 과학자들은 외부 세계와 접촉하지 않은 작은부족 내에서 인간 문명을 발견하기도 하였습니다. 여전히 수많은 전문가들은 아직도 아마존에 살고있는 더 많은 발견되지 않은 부족이 있을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브라질은 또한 동부쪽으로 약 8,000km로 뻗어있는 대서양 연안이 길며, 리오데 자네이로 (Rio de Janeiro)와 상파울루 (São Paulo)를 포함한 브라질 대부분의 주요 도시는 아마존 정글을 우회하여, 해안선을 따라 지어졌습니다.

 



4. 중국

 


중국과 미국 및 캐나다는 각각 지구 표면의 약 7%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 세개의 국가중 중국은 9,596,961km2 크기로 최소 규모입니다. 중국은 동쪽으로는 아프가니스탄, 북쪽으로는 러시아, 남쪽으로는 베트남을 포함한 총 14 개국의 국경과 맞닿아 있습니다.

 

기후는 지역에 따라 매우 상이한데요, 중국 북쪽의 기온은 북극 수준까지 떨어질 정도로 매우 추우며, 중심부는 세계에서 4 번째로 큰 사막인 고비를 보유하고 있고, 남반구의 기온은 정기적으로 열대기후에 도달할만큼 더운 날씨를 가지고 있습니다. 13억 5천여명의 시민들이 살고있는 중국에는 56 개의 소수 민족이 거주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18번째로 큰 이슬람 인구와 19번째로 큰 기독교 인구가 있습니다. 또한 중국에는 1000명당 1.9 명의 의사가 있는데요, 이는 카타르 전체 인구보다 더 많은 수라고 합니다.

 



3. 미국

 


중국보다 약간 크지만 캐나다보다는 약간 작은 미국의 크기는 9,826,675km2로 세계에서 세번째로 크며, 남쪽으로는 멕시코, 북쪽으로는 캐나다와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록키 산맥의 서쪽의 연안은 연중 온화한 날씨와 캘리포니아 해안을 따라 펼쳐진 긴 해변으로 유명하고, 로키 산맥과 미시시피 강 사이에 있는 거대한 평원은 캐나다에서 멕시코까지 이어져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비옥 한 재배 지역 중 하나입니다. 미시시피강 동쪽의 세번째 지역은 미국의 산업 및 경제 중심지로써, 주요 도시들은 동부 해안을 따라 펼쳐져 있습니다.

 


2. 캐나다

 


캐나다 면적은 9,984,670km2이며 서반구에서 가장 큰 크기로, 202,080 킬로미터에 이르는 해안선은 다른 어떤 국가보다 긴 해안선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평방 킬로미터당 인구밀도가 4명뿐인 캐나다의 인구수는 약 3천 5백만명으로 한국의 2/3수준에 불과합니다.

 

북극과 미국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캐나다의 거대한 얼어 붙은 툰드라는 북극권으로 뻗어있으며, 로키 산맥은 북쪽에서 남쪽으로 이어져 있고, 대초원지대는 거대한 곡물과 카놀라 재배 지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부 캐나다는 토론토, 몬트리올, 그리고 수도인 오타와가 위치하고 있으며, 이곳은 나라의 심장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러시아

 


세계에서 가장 큰 러시아는 17,098,242km2의 면적을 자랑합니다. 중국과 마찬가지로 러시아도 14 개국과 국경이 맞닿아 있는데요, 열대 지방의 여러 지역에 걸쳐있지만 중국과는 달리 어느곳도 열대지방이 없으며, 오직 남부 러시아쪽만 습한 여름이 만연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최대의 침엽수림인 타이가는 동부 캐나다에서부터 북부 러시아의 대다수에 걸쳐 펼쳐져 있습니다. 

 

러시아의 얼어 붙은 숲과 툰드라 밑에는 대규모 석유 매장량이있는데요, 그것을 추출하는 비용과 어려움으로 인해, 러시아의 석유 자원의 대부분은 아직 미개발 상태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