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고객센터 전화번호, 유실물 찾기 방법 안내입니다. 코레일은 한국철도공사로 공기업이며 우리나라 내 주요 간선철도의 운영자로서 국내 대부분의 철도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레일 열차시각 및 운임/요금 조회, 승차권 예매, 유실물, 할인 및 부가서비스 문의 등 코레일 고객센터를 통해 다양한 문의를 할 수 있습니다. 코레일은 상담원과 통화가 가능한 고객센터와 자동응답 ARS를 함께 운영하고 있으며 코레일톡을 통해서도 문의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자세한 코레일 고객센터 전화번호, 유실물 찾기 방법 등을 소개합니다.
코레일 고객센터 전화번호
코레일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1544-7788번, ☎1588-7788번, ☎1544-8545번이며 자동응답 ARS 번호는 ☎1544-1188번입니다. 코레일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열차시각 및 운임, 요금조회, 승차권 예매, 전화반환 접수, 기차여행상품 안내, 철도 관련 이용안내 등을 문의할 수 있습니다. 코레일 고객센터 상담원연결 영업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까지이며 ARS는 24시간 운영됩니다.
구분 | 전화번호 | 영업시간 |
코레일 고객센터 전화번호 | ☎1544-7788 ☎1588-7788 ☎1544-8545 |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 |
자동응답 ARS 번호 | ☎1544-1188 | 24시간 |
코레일 ARS 이용 안내
코레일 자동응답 ARS 전화번호 ☎1544-1188번 연결 후 아래의 단축번호를 누르면 보다 빠르게 코레일 ARS로 원하는 메뉴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1. 코레일 멤버십 회원은 회원번호 10자리와 비밀번호 4자리를 누른 후 우물정자를 입력하고 일반고객은 우물정자를 입력합니다.
2. 음성인식 서비스는 1번, 코드입력 서비스는 2번을 입력합니다.
- 철도고객센터 상담원 운영시간인 6시 ~ 22시까지는 1번은 예약확인, 2번은 승차권 반환접수, 3번은 예약취소, 4번은 열차시각 및 잔여석 안내, 5번은 마일리지 확인, 6번은 비밀번호 변경, 7번은 역명코드 안내, 0번은 이용방법 안내입니다.
- 철도고객센터 상담원 미 운영시간인 22시 ~ 6시까지는 1번은 예약, 2번은 예약확인, 3번은 승차권 반환접수, 4번은 예약취소, 5번은 열차시각 및 잔여석 안내, 6번은 마일리지 확인, 7번은 비밀번호 변경, 8번은 역명코드 안내, 0번은 이용방법 안내입니다.
※ 역명코드 안내
코레일 고객센터 채팅 상담 방법
코레일 고객센터 전화가 몰려서 연결이 어렵거나 통화 외에 다른 방법으로 문의를 원하는 분들은 코레일톡 앱에서 상담을 통해 열차시간, 좌석예매 등 철도이용 정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코레일톡 채팅상담 서비스는 사용자의 질문에 상담원이 직접 답을 남기는 방식이며 일반 챗봇의 규격화된 답변과 달리 맞춤형 정보를 정확히 전담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자들은 코레일톡 앱 고객센터 메뉴에서 '채팅상담' 아이콘을 선택하면 코레일톡 채팅상담이 가능합니다. 코레일톡 채팅상담 이용가능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코레일 유실물 신고, 처리 절차
코레일 이용 중 역사 내에서 분실 또는 열차 하차 직후 분실사실을 알게 되면 즉시 역무실로 신고해야 합니다. 이때 열차번호, 이용구간 승차 호차 및 좌석번호를 알고 있다면 빨리 유실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열차 승차 중에 분실 사실을 알게 된 경우에는 바로 승무원에게 신고해야 합니다. 분실 사실을 늦게 알게 된 경우에는 '경찰청 LOST112'에서 습득물 확인 후, 철도 고객센터 1544-7788 또는 주요 역 유실물 센터로 문의해야 합니다.
※ 보관 습득물 조회 및 확인
경창철 유실물 종합관리시스템 LOST112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유실물 수령
유실물 수령을 위해 역을 방문할 때는 본인의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합니다. 부득이 타인이 유실물을 대리수령 하는 경우에는 위임장과 본인 신분증 사본, 대리인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코레일 승차권 구매 및 환불 방법
코레일 승차권 구매
코레일 승차권 구매는 렛츠코레일 홈페이지, 코레일톡 앱, 승차권 자동발매기, 역(전철역 제외), 네이버 기차예매, 카카오T, 승차권 판매대리점을 통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승차권 구매기간은 출발 1개월전 07시부터 출발 20분 전까지(코레일톡은 열차출발 전까지) 구매할 수 있습니다.
코레일 승차권 결제는 신용카드, KTX 마일리지/포인트, 현금계좌이체(홈페이지에 한함)를 이용하여 결제할 수 있습니다. 결제금액이 50,000원 이상이면 신용카드 할부 결제가 가능하며 결제 후 모바일티켓, 홈티켓으로 직접 발권할 수 있습니다.
코레일 승차권 환불
역에 방문하여 승차권 환불 신청이 어려운 분들은 출발 1개월 전부터 출발전까지 철도고객센터 ☎1544-7788번, ☎1588-7788번 또는 홈페이지, 코레일톡 앱에서 환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화 반환 신청의 경우 철도 고객센터와 함께 전화반환 전용 전화 1544-8787을 6시부터 22시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운영시간 외에는 ARS를 통한 전화반환 접수 1544-1188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화, 인터넷, 코레일톡 환불신청 서비스는 특별약정 제도로 운영하고 있으며 사용자가 환불 청구, 환불 안내 등에 동의한 경우에 한해 이용이 가능합니다. 현금 결제를 한 분들은 출발일로부터 1년 이내에 역에 해당 승차권을 제출하면 환불 위약금을 뺸 나머지 금액을 환불 받을 수 있으며 신용으로 결제한 승차권은 전화 반환 접수를 하는 경우 접수와 동시에 반환이 됩니다. 단, 카드사에 따라 3~5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코레일 자주 묻는 질문
Q. 병역의무복무자의 코레일 할인혜택은 무엇인가요?
A. 군복을 착용하거나 휴가증 등을 소지한, 현역으로 복무하는 병장이하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및 의무경찰, 의무소방대원은 KTX이하 모든 여객열차에 대해 10% 할인적용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역 창구에 방문하시어 군장병할인 적용 발매를 요청하시거나, 코레일톡으로 승차권 예약 후 결제화면에서 할인적용 항목 중 '병역 의무복무자' 할인을 선택하시어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열차 이용 시에는 할인 대상자임을 증명할 수 있는 휴가/외박/외출증, 신분증(인식표 등) 등을 지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병역의무복무자 할인 승차권은 기명식 승차권으로 열차 내에서 승무원이 정당한 할인 대상자인지 여부를 확인하며, 본인 혹은 정당한 할인 대상자가 아닌 경우는 부정승차에 해당하여 부가운임을 수수합니다.
Q. 현금으로 승차권을 구입하고 현금영수증 요청을 깜빡했는데 사후 발급이 가능한가요?
A. 현금 구매 승차권의 영수증을 발급받으신 후,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어 '현금영수증 자진발급분 소비자 등록' 메뉴를 통해 승인번호, 거래일자, 금액을 등록하시면 반영됩니다.
Q. 코레일 정기승차권을 깜빡하고 두고 왔는데 열차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A. 정기승차권을 발행받았으나 당일 정기승차권을 소지하지 않고 열차를 이용하시려는 경우 열차 출발 5분 전까지 역 창구에 방문하시어, 공공기관에서 발행한 신분증을 제시하시고 '정기승차권 발급확인서'를 발행받으시면 이를 소지하고 열차이용이 가능합니다.
정기승차권 발급확인서는 정기승차권 이용기간에 따라 발급 제한횟수가 존재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레츠코레일 홈페이지 종합이용안내 → 승차권 이용안내 → 정기승차권 구매/환불/분실 메뉴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열차타는곳 번호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A. 열차 타는 곳 번호는 운행 상황에 따라 변경될 가능성이 있어 승차권에는 타는 곳 번호를 표기하지 않고 있습니다. 타는 곳 번호는 역사 내 전광판과 안내방송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레일톡 승차권의 경우 열차 출발 15분 전부터 승차권 확인 화면을 통해 타는 곳 번호를 간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KTX, 일반열차 정기승차권 이용자는 열차지연 배상을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A. 정기승차권으로 열차를 이용하시던 중 지연된 경우, 당일 도착역에서 '정기승차권 지연확인증'을 발급받으신 후, 정기승차권 이용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역 창구에 방문하시어 정기승차권과 정기승차권 지연확인증을 제시하시면 배상처리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