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전화번호, ARS 단축 번호 안내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국민의 질병, 부상에 대한 예방, 진단, 치료, 재활과 출산, 사망 및 건강증진에 대하여 보험급여를 실시함으로 국민보건을 향상하고 사회보장을 증진하는 곳입니다. 국민은 매달 납부하는 국민건강보험이나 장기요양보험의 납부/조회/신청 문의, 각종서류 발급 문의, 건강검진조회 등 국민건강보험에 다양한 문의사항이 생길 수 있으며 문의사항이 있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를 해야 하는데요. 아래에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전화번호, ARS 단축 번호 등을 소개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전화번호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1577-1000번입니다. 해외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로 전화할때는 ☎82-33-811-2001번으로 전화하면 됩니다. 이 번호로 전화하여 건강보험/장기요양보험 보험료 문의 및 보험관련 전반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상담원연결 영업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셀프서비스는 365일 24시간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국민연금 보험료 문의 전화번호는 ☎1355번이며 고용산재 보험료 문의는 ☎1588-0075번입니다. 국민연금 보험료나 고용산재 보험료가 궁금하신 분들은 위 번호로 전화하여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구분 | 전화번호 | 영업시간 |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전화번호 | ☎1577-1000 |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셀프서비스는 365일 24시간 이용 가능) |
해외에서 걸 때 | ☎82-33-811-2001 | |
국민연금 보험료 문의 전화번호 | ☎1355 | |
고용산재 보험료 문의 | ☎1588-0075 |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통화요금 및 콜백 서비스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에 전화할때 통과요금 ARS 안내멘트 이후부터는 발신자에게 통화요금이 부과됩니다. 무선전화로 통화하는 분들은 이용하고 있는 요금제에 따라 요금이 적용되며 유선전화로 전화를 걸면 발신지역에 따라 시내/시외전화 요금이 적용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상담사 연결대기중에 있을 때 ARS로 콜백 서비스를 안내받게 됩니다. 콜백 서비스는 ARS를 통해 원하는 상담일시를 예약하면 고객센터에서 지정 날짜 및 시간대에 사용자에게 전화하는 서비스입니다. 고객센터 상담원 전화연결이 어려울 때는 콜백 서비스를 이용하면 편리하며 보험료 납부 관련 문의 집중일은 매월 8~10일, 29~31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 익월, 오전 10~11시, 오후 13~16시이기 때문에 이때는 피해서 문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ARS 단축번호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전화번호 ☎1577-1000번 연결 후 인사말이나 각종 안내멘트 송출 중에 아래의 단축번호를 누르면 보다 빠르게 원하는 메뉴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ARS 단축번호는 업무시간 내, 업무시간 외 단축번호가 다르니 이용 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업무시간 내(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
1번. 증명서 발급
0. 팩스발송결과 조회(단축번호 10)
1. 자격득실확인서(단축번호 11)
2. 납부확인서(단축번호 12)
3. 자격확인서(단축번호 13)
4. 완납확인서(단축번호 14)
5. 차상위 본인부담경감대상자 증명서(단축번호 15)
2번. 건강보험 자격
1. 건강보험증 발급(단축번호 21)
2. 자격 취득상실(단축번호 22)
3. 해외 출입국 신고(단축번호 23)
3번. 보험료 납부
1. 가상계좌번호 발급
1) 건강보험 가상계좌 발급(단축번호 311)
2) 연금보험 가상계좌 발급(단축번호 312)
2. 고지서 발급
1) 건강/연금 고지서 발급(단축번호 321)
2) 건강보험 고지서 발급(단축번호 322)
3) 연금보험 고지서 발급(단축번호 323)
4번. 건강검진/증진
1. 전년도 미수검자 검진신청(단축번호 41)
2.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서 발급(단축번호 42)
3. 건강검진 병원 이용(단축번호 43)
4. 금연상담(단축번호 44)
5번. 장기요양보험
1. 일반상담(단축번호 51)
2. 청구상담(단축번호 52)
3. 기관상담(단축번호 53)
6번. 외국어 상담
1. 영어 상담(단축번호 61)
2. 중국어 상담(단축번호 62)
3. 베트남어 상담(단축번호 63)
4. 우즈벡어 상담(단축번호 64)
7번. 서식 팩스발송
0. 팩스발송결과 조회(단축번호 70)
1. 직장가입자 자격취득신고서(단축번호 71)
2. 직장가입자 자격상실신고서(단축번호 72)
3. 피부양자 취득 및 상실신고서(단축번호 73)
4. 사업장 적용신고서(단축번호 74)
5. 사업장 탈퇴신고서(단축번호 75)
6. 사업장 변경신고서(단축번호 76)
7. 직장가입자 보수월액 변경신청서(단축번호 77)
8. 과오납 보험료 환급신청서(단축번호 78)
9. 무상거주 사실확인서(단축번호 79)
8번. 기타문의
1. 지사 또는 무인민원발급기 위치안내(단축번호 81)
2. The건강보험(모바일앱) 설치안내(단축번호 82)
3. 채팅상담 이용(단축번호 83)
9번. 보이는 ARS(스마트폰에서만 이용가능)
연결주소 URL 문자전송(단축번호 9)
0번. 상담사 연결
1. 사업장업무(단축번호 01)
2. 건강보험 자격 및 보험료 납부(단축번호 02)
3. 본인부담환급금(단축번호 03)
4. 노인장기요양
1) 일반상담(단축번호 041)
2) 청구상담(단축번호 042)
3) 기관상담(단축번호 043)
5. 건강검진 및 금연상담
1) 건강검진 병원이용(단축번호 051)
2) 금연상담(단축번호 052)
6. IT상담(단축번호 06)
7. 기타 상담(단축번호 07)
※ 업무시간 외(평일 오후 6시 ~ 오전 9시)
1번. 증명서 발급
2번. 건강보험증 발급
3번. 건강검진 추가 신청
4번. 건강보험/연금보험 고지서 발급
5번. 의료급여 진료확인번호 요청
6번. 팩스 발송결과 조회
7번. 서식 팩스발송
8번. 홈페이지 및 the건강보험(모바일앱) 안내
9번. 보이는 ARS(스마트폰에서만 이용 가능)
국민건강보험공단 챗봇 채팅 상담 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국민 누구나 가입해야 하고 그만큼 많은 문의가 몰리기 때문에 전화연결이 늦거나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 국민건강보험공단 챗봇을 이용하면 채팅을 통하여 편리하게 문의를 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챗봇은 홈페이지 접속 후 오른쪽 하단에 있는 챗봇상담 아이콘을 선택하면 이용할 수 있으며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증명서 발급 및 자격조회, 부고조회, 보험료 고지서, 징수, 환급금 조회, 지사 찾기 등 다양한 업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챗봇 대화창에서 '채팅'을 입력할 경우에는 채팅상담사로 연결이 되며 채팅상담 가능시간은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까지입니다. 챗봇은 24시간 이용이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위치 및 전화번호
국민건강보험공단 대표번호 ☎1577-1000번은 공단의 전체 대표번호라 전화가 몰릴 수밖에 없습니다. 건강보험공단의 업무처리는 거주하고 있는 각 건강보험공단 지사에서 일처리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건강보험공단 지사로 바로 연락하여 문의를하는것이 일처리하는데 더 빠를 수 있습니다. 아래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검색 페이지에 접속 후 해동 본수/지사명이나, 시/군/구, 읍/면/동, 도로명 등을 입력하면 빠르게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지사 검색 후 해당 지사 이름을 클릭하면 해당지사의 주소와 전화번호, 팩스번호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급한 업무라면 아래의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찾기 페이지로 접속한 후 관할하고 있는 지사를 검색하여 해당지사로 전화문의를 하는것이 더 좋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