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0월 4일부터 주민등록번호 유출로 인한 위해 또는 재산 피해를 입거나 피해를 입을 우려가 있는 경우에 주민등록번호 신청을 온라인으로 할 수 있도록 신청 수단이 확대됩니다. 이에 따라 피해를 입은 신청인이 직접 읍, 면, 동에 방문하지 않고 변경신청을 할 수 있는 건데요. 2022년 주민등록번호 온라인 변경신청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번호 변경제도
주민등록번호 변경제도는 주민등록번호 유출로 인한 생명이나 신체, 재산, 등의 피해 또는 피해가 우려되는 경우 주민등록번호를 변경해주는 제도로서 2017년 5월30일 시행된 제도입니다.
주민등록번호 변경 신청 대상자는 유출 및 피해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가지고 주민등록지의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번호 변경을 신청해야 하고 주민등록번호변경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주민등록번호를 변경할 수 있었는데요. 이번에 온라인으로 주민등록번호 변경을 신청할 수 있게 되면서 간편하게 변경 신청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주민등록번호 온라인 변경신청
기존에는 읍, 면, 동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주민등록번호 변경이 가능했지만 이제 2022년 10월 4일부터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번호 온라인변경 신청은 '정부 24'와 읍, 면, 동 '주민등록시스템'을 연계하여 기능을 구축한것으로 정부 24를 통해서 변경신청서를 제출하면 읍,면,동 담당자가 확인해 시,군,구를 거쳐 위원회가 최종 심사하게됩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온라인을 변경하고자 하는 분들은 아래의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메뉴에 '주민등록번호변경신청' 을 검색하여 나오는 메뉴에서 신청 및 제출을 할 수 있습니다.
위원회 발표에 따르면 주민등록변경 시스템이 2017년 5월 출범한 이후에 5년 동안 총 5342건의 신청 중 4750건 변경 의결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피해 유형별로 보면 전화사기가 전체 신청 건중 2523건으로 47.2%를 차지해 가장 많았으며 이어서 신분도용이 773건으로 14.5%, 가정폭력이 603건으로 11.3% 순이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상 주민등록번호 온라인 변경 신청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주민등록번호 변경과 관련하여 기존 번호와 연계에 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데 복지, 세금, 건강보험 등의 행정 공공기관은 자동으로 변경된 주민등록번호와 연결되지만 은행, 보험, 통신 등 민간기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주민등록번호 표기 신분증은 직접 변경 신청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