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르 크리스 헴스워스- 알츠하이머 발병 유전자 발견 연기활동 중단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슈퍼 히어로 '토르'의 스타 배우 크리스 헴스워스가 당분간 연기 활동을 중단하게 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크리스 헴스워스는 디즈니 플러스에서 방영되고 있는 내셔널 지오그래픽의 오리지널 시리즈 '리미트리스 위드 크리스 헴스워스(Limitless with chris hemsworth)'를 촬영하던 도중 알츠하이머 발병 유전자를 발견하게 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헴스워스는 일반인보다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위험이 훨씬 더 높은 두 개의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리미트리스 위드 크리스 헴스워스'는 노화에 대처하고 인체의 완전한 잠재력을 발견하는 방법을 탐구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크리스 헴스워스는 '기억'이라는 제목의 에피소드5를 촬영하는 도중 피터 박사로부터 APOE4 유전자 두 개를 가지고 있다는 말을 전해 듣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평균적인 사람에 비해 알츠하이머에 걸릴 확률이 최대 10배가 더 높은 것''이란 말을 전해 들은 헴스워스는 그 자리에서 심각한 표정을 지으며 자세를 조정하고 의사의 말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피터 박사는 너무 민감한 정보이기 때문에 리미트리스의 제작자 대런 아로노프스키에게 전화를 걸어 카메라를 끄고 헴스워스에게 개인적으로 말하고 싶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존스 홉킨스 알츠하이머병 연구센터의 책임자 코린 박사의 말에 의하면 전 세계 약 2~3%의 사람들만이 APOE4 유전자 두 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린 박사는 ''이것이 무조건 헴스워스에서 알츠하이머를 겪게 한다고는 말할 수는 없지만, 걸릴 확률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라 말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APOE4와 알츠하이머 사이의 정확한 연관성은 확립되지 않은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신경학 교수이자 Mount Sinai Cognitive Health 센터의 소장 샘 그랜디는 알츠하이머 환자 중 1/3에서 절반 정도가 APOE4 유전자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강조하며 ''두 개의 APOE4를 가진 모든 사람이 알츠하이머 병에 걸리는 것은 아니다.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더 중요하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컬럼비아 대학의 신경학과 교수이자 뉴욕주 알츠하이머병 센터의 책임자 로렌스박사는 ''APOE4를 갖는 것은 뇌 전체뿐만 아니라 혈관에서도 아밀로이드 단백질의 양을 증가시킨다. 아밀로이드가 많으면 항체가 더 많은 부작용을 일으키지만 부작용이 생기는 것과 마찬가지로 항체가 아밀로이드에 그만큼 더 작용한다는 의미일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헴스워스는 이후 자신의 조부가 알츠하이머였기 때문에 해당 결과가 놀랍지는 않다고 말하며, 다만 ''알츠하이머의 위험 요인 유전자 2개를 동시에 가지고 있어 발병 위험이 일반 사람보다 10배가 더 높다는 말을 들으니 내 기억이 더 나빠지고 있는 기분이 든다''고 전했습니다. 그래도 그는 (리미트리스를 통해) ''알츠하이머 예방 기회를 가지게 되어 감사하고, 축복이라고 생각한다. 조기 발견을 하게 되어 위험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고 신체 및 정신을 건강하게 유지해야겠다''라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마블 토르의 프랜차이즈 스타인 크리스 헴스워스는 남은 계약 및 일정을 모두 마무리 하게되면 당분간 휴식을 취하며 건강 관리에 힘을 쓸 예정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호주 출신의 배우 크리스 헴스워스는 데뷔 때부터 '브래드 피트를 닮은 미남 배우'로 주목받았고 2014년 피플지에서는 '현존하는 가장 섹시한 남성'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현지 방송 위주로 활동하던 헴스워스는 마블 시리즈 '어벤저스'와 '토르' 시리즈에서 '토르'역을 맡게 되며 세계적인 스타덤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지난 2010년 7세 연상의 배우 엘사 파타키와 결혼한 헴스워스는 슬하에 딸과 쌍둥이 아들을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