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스비 보이스 사용방법 및 지원모델 안내입니다. 빅스비는 삼성전자의 인공지능 플랫폼으로 음성, 터치, 카메라 촬영, 사진 분석, 사용자 이용 패턴 분석 등의 다양한 수단과 매체를 이용하는 AI로 2017년 3월 30일에 공개되었습니다. 보이스(Voice), 비전(Vision), 리마인더(Reminder), 루틴(Routine)으로 사용하는 수단과 매체에 따라 기능이 각각 나누어져 있으며 딥러닝 기반의 AI로 개발되면서 삼성 계정과 기기에 이용 데이터가 쌓일수록 더 정교하고 정확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아래에 빅스비 보이스 사용방법 및 지원모델 등을 소개합니다.
빅스비 지원모델
빅스미는 제품을 더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도와주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입니다. 직접 말하거나 문자를 입력해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실행하거나, 정보를 보여줍니다. 또한 사용자의 사용 습관과 환경을 학습하여 많이 사용할수록 사용자를 더욱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빅스비 보이스 지원모델
- 폴더블 : 갤럭시 Z 폴드4, Z 플립4, Z 폴드3, Z 플립3, Z폴드2, Z 플립 5G, 갤럭시 폴드 5G, 갤럭시 Z 플립
- S 계열 : 갤럭시 S22 시리즈, 갤럭시 S21 시리즈, 갤럭시 S20 시리즈, 갤럭시 S10 시리즈
- 노트 계열 : 갤럭시 노트20 시리즈, 갤럭시 노트10 시리즈, 갤럭시 노트9 시리즈, 갤럭시 노트8 시리즈
- A 계열 : 갤럭시 A33 5G, 갤럭시 A53 5G, 갤럭시 A52 5G, 갤럭시 퀀텀2, 갤럭시 A 퀀텀, 갤럭시 A51 5G, 갤럭시 A80, 갤럭시 A90 5G, 갤럭시 A50, 갤럭시 A9 Pro, 갤럭시 A9 2018, 갤럭시 A8 Star
빅스비 사용 방법
빅스비 보이스 사용 방법
빅스비에게 원하는 내용을 말하면 기능을 실행하거나 요청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측면 버튼을 누른 채 원하는 내용을 말한 후 말이 끝나면 버튼에 손가락을 떼거나, “하이 빅스비”라고 부른 후 신호음이 울리면 원하는 내용을 말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측면 버튼을 누른 채 “오늘 날씨 어때?”라고 말하면 날씨 정보가 나타납니다. 내일 날씨도 알고 싶다면 다시 측면 버튼을 누른 채 “내일은?”이라고 말하면 빅스비가 대화의 맥락을 이해해 내일 날씨 정보를 알아서 보여줍니다.
1. 안드로이드12/11/10/9 OS
주변이 시끄러워 음성 인식이 잘 안 되거나, 말을 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텍스트로 빅스비와 대화할 수 있습니다.
- 빅스비를 사용하려면 Wi-Fi 또는 모바일 네트워크 연결이 필요합니다
- 빅스비를 사용하려면 삼성 계정 등록 및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 빅스비는 일부 언어만 지원하며, 지역에 따라 지원하는 기능이 다를 수 있습니다.
빅스비 음성 호출 사용방법
빅스비 보이스 음성 호출 기능을 꺼놓은 경우에는 빅스비 음성 호출이 안될 수 있습니다. 먼저 빅스비 보이스 음성 호출 기능을 켠 후 사용해야 합니다. 단말기를 교체 후 이전 단말기와 동일한 삼성 계정으로 그인 할 경우 종전 백업된 내용을 가지고 오기 때문에 빅스비 음성 호출을 별도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빅스비 호출 기능을 활성화하면 버튼을 누르지 않고도 빅스비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빅스비 앱 실행(또는 빅스비 버튼 길게 누르기) → 설정 → 빅스비 호출 → 사용 중 설정
빅스비 버튼 설정 방법
음량 버튼 아래 측면 버튼 설정을 두 번 누르기 기능을 이용하여 카메라 빠른 실행, Samsung Pay 빠른 실행, 앱 열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길게 누르기 기능을 이용하여 빅스비 호출하기, 전원 끄기 기능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안드로이드 12/11/10/9 OS
설정 > 유용한 기능 > 측면 버튼 > 두 번 누르기 및 길게 누르기에서 빅스비 실행 및 빅스비 호출하기 선택이 가능합니다.
전원 버튼으로 빅스비 부르기 기능은 갤럭시 A80 (SM-A805N) 모델에 적용된 기능으로 설정 > 유용한 기능 > 전원 버튼으로 빅스비 호출하기 기능을 켜고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빅스비에게 원하는 것을 말할 수 있고, 전원 버튼을 빅스비 기능으로 사용하면 전원 끄기/ 다시 시작/ 긴급 모드는 빠른 설정창의 버튼을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빅스비 사용 참고사항
- 빅스비를 사용하려면 기기가 Wi-Fi나 모바일 네트워크에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 삼성계정에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 빅스비는 일부 언어만 지원하고, 지역에 따라 특정 기능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이미지 및 설정 메뉴는 모델 및 소프트웨어 버전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빅스비 자주 묻는 질문
Q. 빅스비 탈퇴는 어떻게 하나요?
A. 빅스비 보이스 설정 또는 삼성 프라이버시 포털(Privacy portal)에서 삭제 가능합니다.
■ 빅스비 보이스 설정에서 탈퇴 방법
빅스비 앱 (2.3.1.20 버전 이상) 에서 빅스비 보이스 설정 > 개인정보 > 빅스비 탈퇴 가능합니다
■ 삼성 Privacy portal에서 탈퇴 방법
삼성 프라이버시 포털(Privacy portal) 바로가기> 내 정보 관리 > 데이터 삭제 > 빅스비 보이스 > 삭제 요청 가능합니다.
Q. 빅스비 루틴이란 무엇인가요?
A. Bixby Routines(빅스비 루틴)이란? 나의 단말 사용패턴을 분석해 특정 조건에서 자주 변경되는 기능을 자동으로 변경해 주는 기능입니다.
Q. 빅스비 비전기능이 궁금합니다.
A. Bixby 비전 (사물 인식)은 이름이나 장소를 몰라도 빅스비 비전 기능을 이용해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