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무시해서안되는 5가지 몸의증상


통증(Pain)은 글자 그대로 ‘아픈 증세’로 압박감이나 온도감각이 어느 한계를 넘어설때 우리 몸이 보내는 이상신호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통증과 고통은 심각한 증상의 징후가 아닐수있지만 일부 통증은 위험한 순간 울리는 사이렌처럼 우리 몸의 위험을 경고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꼭 의사를 만나보시길 바랍니다.




1. 팔과 다리의 이상증상

만약 한쪽면에 있는 팔, 다리, 혹은 얼굴에 이상증세가 오거나 마비되는 증상이 온다면 뇌졸중의 징후일수있습니다. 균형을 유지하기 어렵고,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걷는게 어려워 지는것도 뇌졸중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갑자기 잘볼수없거나, 두통이 심해지고, 혼란스러워지며 말하기 또는 이해에 어려움이 있을경우에 신속하게 도움을 받아야합니다. 


뇌졸중은 일찍발견했을때 치료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첫번째 증상으로부터 4시간반안에 약물 치료를 받는다면 뇌졸중으로 인한 장기적인 장애를 예방하거나 줄일수있습니다.




2. 가슴의통증

갑자기 나타나는 땀, 압박, 호흡곤란, 메스꺼움 등의 모든 가슴통증은 즉시 의료전문가가 진단해야합니다. 가슴통증이나 압박감은 심장질환이나 심장발작의 징후일수있으며 특히 운동중이거나 활동중일때 느낄수있을수도 있습니다. 또한 가슴통증은 심장이 아닌 다른문제일수도있습니다. 


예를 들어, 응혈이 폐로 이동하는것과 같은 또다른 심각한 질환일수도있습니다. 만일 가슴이 답답한게 몇분이상 지속되거나 증상이 멈췄다가 다시오면 가볍게 넘기지 말고 바로 병원에 방문해야합니다.




3. 허벅지 뒤쪽의 통증

이것은 다리에 혈전이 생기는 증상일수있습니다. 심부 정맥 혈전증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장시간 비행기를 타고 오랜시간 동안 앉아있거나 오랜시간 동안 침대에 누워있었다면 이런 증상이 일어날수도있습니다. 만약 혈전이 생기면 여러분이 서있거나 걸을때  고통을 알아차릴수있고 붓는것을 느낄수있습니다. 이 증상이 나타나면 다리가 심하게 붓고 탱탱집니다.


운동후 유연함을 느끼는 것은 당연한일입니다. 하지만 다리가 붉어지고 열이나거나 아픈곳을 느낀다면 의사에게 바로 찾아가야 합니다. 발가락을 위쪽으로 구부렸을때 아프다면 이것은 이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한쪽다리에 열이 있고 빨개지며 부어오른다면 바로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혈액응고를 막고 혈전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한데 늦은치료는 합병증으로 이어질수있기때문입니다.



4. 소변의 피

배가 아프다는 말은 무척 광범위한 증세를 총괄합니다. 그 중 등이나 옆구리에 심한 통증을 유발하거나 소변을 볼때 피가나온다면 신장 결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신장결석은 소변 구성 성분이 염분결정을 이뤄 마치 돌처럼 점점커져 콩팥안에서 여러가지 증상과 합병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결석은 신장에서 만들어져 크기가 작을 때는 소변을 통하여 저절로 우리 몸에서 빠져나가지만, 요관을 따라 이동하는 중에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조직에 상처를 만들어 혈뇨를 발생시키며 탁뇨, 요로감염, 발열, 배뇨통,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병원을 찾는것이 좋습니다.




5. 호흡곤란,기침

마른 기침과 가슴부위의 압박감이 느껴지고 점차 호흡이 거칠게 들리면서 날숨,들숨때 천명(숨쉴때 소리가나는현상)이 현저해지면서 날숨이 길어진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빨리 치료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2주를 넘기면 비염이 될 확률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코에 염증이 있으면 결막염이 오기 쉬우며 귀로 옮아가면 중이염으로 발전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천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후 기관지확장증, 만성폐쇄성폐질환과 같은 중증 폐질환이 생길 수 있기때문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