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긴 수명을 가진 동물들 BEST11

우리 인간의 수명은 점점 길어지고있습니다. 하지만 장수의 측면에서 볼때 인간은 상어, 고래 등 전체 동물계에서는 오래사는편이 아닌데요. 과연 지구상에 존재하는 동물중 어떤 동물들이 긴수명을 가지고있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여왕 흰개미 (50 년)


일반적으로 곤충은 며칠 또는 최대 몇주일 정도의 수명이있다고 생각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여왕 흰개미는 산란할때 천천히 하루에 2만5천개에 이르는 새끼를 낳기 시작합니다. 여왕흰개미의 수명은 50년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에 반해 일반 개미들은 단지 1 ~ 2 년 동안 살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개미들의 세계에서 일반 노예의 운명입니다.




2. 비단잉어 (50 년)


물고기는 야생에선 일반적으로 몇년이상 살기힘들며 잘돌봐주는 금붕어조차도 10년을 살면 운이 좋은것입니다. 그러나 일부 잉어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일본을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인기있는 "비단잉어"는 다른잉어들과 다르게 오래살수있습니다.  일부 잉어들은 200 년 넘게 살고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지만 과학자들 사이에서 잉어는 50년정도 사는것으로 밝혀졌습니다.




3. 잉꼬 (100 년)


이 화려한 앵무새들은 평생동안 서로 어울립니다. 수컷들은 음식을 구하고 암컷은 알을 품습니다. 그들은 야생에서 60년에서 100년 까지 생존하며, 인간과 비슷한 수명을 가지고있습니다.(애석하게도, 잉꼬의 수명이 비정상적으로 길어도 많은 종은 멸종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4. 동굴 도롱뇽 (100 년)



도롱뇽중에서도 Proteus anguinus라는 도룡뇽이 긴 수명을 가지고있습니다. 어떻게 연약하고, 눈이 없으며 , 동굴에 사는 6 인치 길이의 양서류가 이 순위에있을까요? 이 동물이 어떻게 야생에서 2주이상 살아남을수 있을까요? 자연 주의자들은 P. anguinus 가 대단히 느린 신진대사 덕분에 장수한다고 말합니다. 이 도롱뇽은 짝짓기하는데만 15 년이 걸리며 매 12 년마다 알을 낳고 음식을 찾을 때를 제외하고는 거의 움직이지 않는다고합니다. 또한 이 도롱뇽이 사는 남부 유럽의 저수지 동굴에 야생 포식자가 거의 없어서 P. anguinus은 야생에서 100년을 살수있습니다.



5. 인간 (100 년)



5위는 인간입니다. 수만년전, 행운의 호모 사피엔스는 20대 또는 30대까지 살면 "노인"으로 묘사되었을 것이고, 18 세기까지 평균 수명은 거의 50년을 넘지 않았습니다. (주요 원인은 유아 사망률이 높고 치명적인 질병에 걸리기 쉽다는 것인데, 사실 인류 역사의 어느 단계에서든 유아와 십대까지 생존할수 있었다면 50 세, 60 세 또는 70세까지의 살수있는 확률은 훨씬 더 많았습니다.) 우리의 수명증가는 한마디로 문명의발달 때문이라고 말할수있습니다. 특히 위생, 의학, 영양때문입니다.



6. 북극 고래 (200 년)



일반적으로 큰포유류는 비교적 긴 수명을 갖는 경향이 있지만, 북극고래는 평균을 넘습니다. 이 100톤의 무게가 나가는 다 큰 북극고래는 기본적으로  200년의 수명을 가지고있습니다. 최근 Balaena mysticetus 게놈에 대한 분석으로 수수께끼가 밝혀졌는데요. 북극고래는 DNA복구와 돌연변이 (그리고 암)에 대한 저항성을 돕는 독특한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오늘날, 북반구에는 약 2만5천 마리의 고래가 서식하고 있으며, 고래잡이를 저지하기위한 국제적인 노력을했던 1966년부터 고래의 숫자가 다시회복되고있습니다.




7. 코끼리 거북이 (300 년)


갈라파고스 제도와 세이셸에서 볼수있는 이 비정상적으로 큰 코끼리 거북이들은 200~400kg의 무게와 일치하는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거대한 거북이는 200년 이상 살수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야생에있는 거북이들은 300년이라는 세월을 보낼수있습니다. 이 목록에있는 다른 동물들과 마찬가지로 코끼리 거북이가 오래사는이유는 자명합니다.이 동물은 매우 천천히 움직이며, 기초 대사는 극히낮아 동굴도룡뇽과 같이 오래살수있습니다.




8. 그린랜드 상어 (400 년)



북극에 서식지가있는 그린랜드 상어는 900kg이상의 몸무게가 나갑니다. 배고픈 그린랜드 상어는 모든것을 반으로 쪼갤수있지만 그보다 더무서운건 그린랜드 상어의 살에 축적되는 트리메틸아민 N이라는 독소입니다. 그린랜드 상어에 대해서가장 주목할만한 사실은 무게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신진대사와  400년의 수명입니다. 그리고 그 상어의살에있는 화합물의 보호능력입니다. 놀랍게도,이 상어는 100년이 넘을 때까지 성적으로 성숙에 이르지 못합니다. 대부분의 다른 척추 동물은 성적으로 활동적이지 않습니다.




9.  백합조개 (500 년)


대부분의 조개가 사실상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을 감안할 때,  이 조개가 살았는지 죽었는지 어떻게 알수있을까요? 그러나 이런 종류의 생물을 조사하는 과학자가 있습니다. 그들은 백합조개가 500년을 생존할수있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것은 성장 고리를 세어서 동물의 나이를 추적했기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수명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백합조개는 세계 각 지역에서 인기있는 음식이며, 이로인해 4년이상을 살지못합니다. 


10. ENDOLITHS (10,000 년)



현미경으로만 볼수있는 생물의 수명을 결정하는 것은 까다로운 문제입니다. 모든 박테리아는 끊임없이 나누어져서 유전 정보를 전파하기 때문에 불멸합니다. 용어 "endoliths"는 암석 틈에서 지하 깊숙히 사는 박테리아, 곰팡이, 아메바 등을 의미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콜로니 중 일부의 개체는 100년에 한 번만 세포 분열을 일으켜 10,000 년 범위의 수명이 있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11. 홍해파리



평범한 해파리의 나이를 결정하는 좋은방법은 없습니다 .이 무척추동물은 매우 약해서 실험실에서 집중적인 분석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성숙한 성체에 이른후 예전으로 되돌아 갈수있는 해파리인 홍해파리는 불멸의 동물로 알려져있습니다 .홍해파리의 수명을 정확히 알수없으나 생물학적으로 "불멸의"상태인 홍해파리는 다른 동물에 의해 먹히거나 환경에 급격한 변화가 생기곤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