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인해 경제적인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을 위해 정부에서 2022년 9월 소상공인 저금리대환 대출 프로그램을 시행합니다. 이번 소상공인 저금리대환 대출은 자영업자나 소상공인의 고금리 사업자 대출을 저금리로 대환 해주는 정책인데요. 소상공인들에게는 저렴한 금리로 바꿀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조건이 된다면 신청하는 게 좋겠죠. 그럼 소상공인 저금리대환 대출 신청방법과 조건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소상공인 저금리대환 대출
이번 소상공인 저금리대환 대출은 2022년 9월 30일부터 신청할 수 있는데 코로나로 인해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금융 부담을 낮추기 위해 나온 프로그램으로서 연 7% 이상 고금리 사업자대출을 저금리로 전환하는 대출입니다. 규모는 약 8.5조 원 규모로 시행됩니다.
신청 및 접수는 14개의 은행 모바일 앱이나 창구를 통해서 할수 있습니다. 신청 과정이나 접수과정에서 불편함을 최소로 하기 위해 시행 초기 1달간 사업자번호 끝자리 기준으로 5부제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 소상공인 저금리대환 대출 신청은 9월 26일부터 4일간 2부제로 시범 운영되고 9월 30일부터 정식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저금리대환 대출 지원대상
이번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로 대환해 주는 프로그램의 지원대상은 코로나로 손해를 본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 소기업입니다.
- 손실보전 등 재난지원금이나 손실보상금을 수령했거나 금융권에서 만기연장/ 상환유예를 받은 사실이 있는 차주
- 현재도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영위하고 있어야 하며 저금리 대환자금을 상환할 수 있는 개인자나 법인 소기업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피해로 보기 힘든 도박/사행성 업종, 유흥주점, 부동산, 금융, 법무, 회계, 세무, 보건 등 소상공인 정책자금 제외 업종은 기존과 같이 지원대상에서 제외되게 됩니다.
소상공인 저금리대환 대출 조건
이번 정책은 신청자가 금융권으로부터 받은 설비나 운전자금 등 사업자 대출로 대환 신청 시점에 금리가 7% 이상인 경우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번 소상공인 저금리대환 대출 취지가 코로나로 피해를 입은 업체를 지원하는 것이기 때문에 22년 5월 말까지 취급된 대출까지만 지원합니다.
또한 이번 정책의 목적이 사업목적 대출 부담을 줄이는 것이기 때문에 사업자 대출로 보기 힘들거나 대출성격상 대환처리가 적절하지 않은 대출은 신청 조건에서 제외됩니다. 예를 들면 임대목적 부동산 대출이나, 개인 용도로 쓸 자동차 구입, 혹은 스탁론, 마이너스 통장 등이 있습니다.
소상공인 저금리대환 대출 지원내용
이번 소상공인 저금리대환 대출 정책은 23년 말까지 총 8.5조 원으로 공급되며 대환 한도는 사업자별로 개인사업자의 경우 5천만 원, 법인 소기업은 1억 한도이며, 해당 한도 내에서는 다수의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로 대환 할 수 있습니다. 금리의 경우 대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자영업자나 소상공인이 부담하는 금리와 보증료는 최대 6.5%로 신청자가 실제로 적용받는 금리는 신청자의 신용도에 따라서 차등적으로 결정되게 됩니다.
중도상환 수수료 부분에서 이번 대환 프로그램에 의해 상환되는 기존 대출과 기존 대출 상환을 위해 취급된 신규 대출은 금융권 협의 등을 거쳐 모두 중도상환 수수료가 전액 면제됩니다. 상환은 총 5년간 2년 거치 후 3년간 분할 상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소상공인 저금리대환 대출 신청방법
지원대상자에 해당되는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는 9월 30일부터 14개 은행을 통해 모바일 앱이나 영업점에 가서 대환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은행은 국민, 신한, 우리, 하나, 기업, 농협, 수협, 부산, 대구, 광주, 경남, 전북, 제주, 토스 이렇게이며 SC은행과 케이뱅크는 현재 참여 준비 중으로 추후에 편입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만 대표자가 2인이상이거나 법인 소기업의 경우는 직접 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신청할 수 있고 영업점이 없는 인터넷 은행은 개인사업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번 정책 시행 초기에 접속자가 많이 몰려 신청의 어려움이 생길 수 있어서 제도 시행일인 9월 30일부터 10월 28일 동안은 사업자번호 끝자리를 기준으로 5부제를 통해 실시되게 됩니다.
이번 프로그램 신청 접수 후에 대환대출이 실행되려면 신청 은행의 보증심사와 신청은행과 기존 대출기관 간 자료확인, 그리고 송금 등의 절차가 이루어 지기 때문에 신청부터 실제 대환까지는 약 2주간의 시간이 소요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신용보증기금 홈페이지 https://www.kodit.co.kr/index.do 를 통해서 대환 프로그램 신청 가능 여부 확인 및 세부내용을 살펴 펴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소상공인 저금리대환 대출 신청방법 조건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8.5조의 규모로 지원되는 프로그램이 기 때문에 현재 고금리 대출을 이용 중이신 소상공인, 자영업자 분들은 신용보증기금 홈페이지를 방문 후 신청 가능 여부 확인하신 후 해당이 된다면 이번 대환 프로그램을 신청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